•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지난 세기 40년대, 중국의 연안은 중국혁명의 “성지”었다. 당시 수많은 열혈청년들은 천리길도 멀다 하지 않고 또한 온갖 험난도 무릎쓰고 연안을 찾아와 구국의 길과 인생의 이상을 찾으려 시도하였다. 이 중에는 여성청년들도 근 50%를 차지, 또한 이들 여성청년들 중에는 남성들의 이목을 끄는 미녀들도 일부 있었으며 후에 사람들은 취미로 이들 여성들중에서 “10대 미녀”를 선정, 당시 이들은 연안의 인기인물들이기도 했다.

하다면 이들은 모두 누구와 결혼했으며 어떠한 인생의 길을 걸어왔을까?

 

캡처.JPG
 
소비 : 소비(苏菲)는 당시 연안 노신예술학원 “교정의 꽃”으로 원명은 주소진(周素珍)이었으며 원적은 절강 정해였다. 소비는 15살 되던 해에 강청, 조단 등과 함께 상해에서 연극 “대뢰우(大雷雨)”에 출연, 강청이 여주인공 카싸리나 역을 맡고 조단이 카싸리나 남편 역을 맡았으며 소비는 카싸리나의 시녀 역을 맡았다. 이 해 소비는 영화 “해장(海葬)”에도 출연했다.

1939년 10월, 소비는 19살 나이에 연안에 와 노신예술학원에 입학했다. 당시 연안성에서는 연안으로 온 그녀를 두고 강청의 여동생이 왔다고 했으며 소비는 일약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인물로 되었고 사람들은 분분히 누가 강청의 여동생인가 하고 탐문하기도 했다.

1940년 구정 전야에 노신예술학원 예당에서는 무도회가 열렸다. 그 때 코가 큰 미국인 하드무가 대담히 소비한테 춤을 청했다. 이에 소비가 춤 출줄 모른다고 사절했지만 그는 배워주겠다고 하면서 지꿎게 달라붙었다. 이렇게 하드무는 소비의 섬섬옥수같은 손을 잡고 놓을줄 몰랐다.

이 날 밤, 소비와 같은 움막에서 거주하는 한 여성이 출산하게 되자 모두들 소비더러 하드무 의사를 청해오도록 하였다. 당시 하드무는 자기가 산부인과 의사가 아니라고 하면서도 소비와 함께 임산부한테로 달려왔다.
 
새벽이 되어 아기는 순리롭게 태어났다. 그 뒤 소비는 하드무더러 돌아가 휴식하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도리어 소비와 함께 밖에 나가 산보하고 싶다고 하였다. 밖에서 거닐면서 하드무는 소비한테 프로포즈를 하였고 소비는 하드무의 프로포즈를 받아들였다.

일직 “연안정풍” 기간 “간첩”혐의를 받은 하드무는 문화혁명기간에도 가산을 몰수당하고 감옥에 갇히었다. 하지만 소비의 마음은 변함이 없었다. 이들은 첫날의 언약을 잊지 않고 그 사랑을 종신토록 이어갔다.
 
포안수: 1938년 북평사범대학 학생 포안수(浦安修)가 연안에 도착했고 북평사범학원 부속중학교를 졸업한 엽정의(후에 엽군으로 개명)도 연안에 도착했다. 그리고 설명과 주은래의 앙녀 손유세 역시 선후로 연안으로 달려왔다. 이렇게 되어 연안에는 남평(강청), 유지란, 엽정의, 포수안 등으로 1938년판 연안의 “10대 미녀”로 되었다.

1938년 4월, 연안에 도착한 포수안은 팽덕회의 눈에 들어 20살 나이에 팽덕회와 결혼하였다. 당시 두 사람의 나 차이는 아주 현저했다.

1949년 건국후 포수안은 중국 국가경공업부 노동노임사(司) 사장, 북경사범대학 당위 부서기 등 직을 역임하였다.

팽덕회가 평판된 후 그의 추도회를 준비하는 기간 팽매괴 등 사람들은 포수안이 “부인”의 신분으로 추도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견결히 반대했다. 하지만 최종 중앙에서는 포수안의 이혼보고가 비준되지 않았다는 것을 이유로 포수안을 여전히 팽덕회의 부인으로 인정했다.

1991년 포수안은 유선암으로 북경에서 타계하였다.
 
증헌식: 증헌식(曾宪植)은 호남 상향(지금의 쌍봉)사람으로 엽검영 원수의 첫번째 부인이었다.

증헌식은 1926년 중앙 군사정치학교 무한분교의 여성대에 가입해 북벌전쟁에 참가했고 1928년에 중국공산당에 가입했으며 1929년에 일본유학길에 올랐다가 다시 1941년에 연안으로 돌아왔다.

1946년 증헌식은 중경과 남경에서 중공대표단 성원 등영초의 비서로 있었고 건국후엔 중화 전국 부련회 부비서장, 부련회 제3기 서기처 서기, 제4기 전국부련회 집행위 부주석직을 역임했고 제4기, 제5기 전국 정협 상무위원으로 있었다.

증헌식은 1989년 10월 11일, 북경에서 타계하였다. 1938년 초, 증헌식은 임신한 몸으로 홍콩으로 갔다. 그 해 10월 증헌식은 홍콩에서 그녀 일생에서의 유일한 자식인 엽선녕을 낳았다.
 
1941년 증헌식은 재차 연안으로 돌아와 마르크스-레닌주의 학원에서 학습하다가 후에 당조직의 배치에 의해 부녀통일전선 등 방면의 사업을 하였다. 당시 그녀는 엽검영의 아들 엽선녕을 홀로 키우며 엽검영과의 결혼을 기다렸으나 엽검영은 끝내 그녀를 아내로 맞지 않고 다른 여인한테 장가들었다.

오광위: 연안시기 중공의 수령 모택동이 부인 하자진과 한번 크게 싸운적이 있다. 그것인즉 바로 그들 사이에 “제3자”가 끼어들었기 때문이었다.
 
1937년 1월, 미국 작가 스미들리가 독일 “프랑크 푸트 데일리(法兰克福日报)” 기자의 신분으로 연안에 왔을 때 그의 비서 겸 통역을 선 중국여인이 있었다. 이름은 오광위(吴光伟)었고 오리리(吴莉莉)로 불리기도 했으며 당시 그녀는 연안의 제1 미녀로서의 손색이 없었다. 

그 뒤 모택동과 스미드들리 및 오광위 사이에 내왕이 밀접해지자 마침내 참고 참았던 하자진이 큰 반응을 보였다. 한번은 모택동과 스미들리 그리고 오광위가 친절하게 한담하고 있을 때 갑자기 하자진이 뛰어들더니 오광위와 트집을 잡기 시작했고 나중에 두 여인은 몸싸움까지 벌였다. 이것이 바로 당시 연안성을 놀래운 “오광위 사건”이었다. 그 뒤 오광위와 하자진은 선후로 연안을 떠났다. 듣는바에 따르면 후에 오광위는 남편을 따라 대만으로 건너갔다고 하지만 그 뒤의 일은 종무소식이다.
 
손유세: 1921년생인 손유세(孙维世)는 황포군관학교 교관이었던 손병문(孙炳文)의 딸이다. 손유세의 부친 손병문은 일찍 주덕과 함께 독일유학을 하였다. 당시 그는 주은래의 소개로 주덕과 함께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다.

1925년, 손병문은 귀국해 국민혁명군 정치부 비서, 광동대학 교수, 황포군관학교 교관 등 직을 맡았고 북벌전쟁에 참가하였다가 1927년 대혁명 시기에 희생되었다.

당시 손병문의 딸 손유세는 5살에 불과하였다.

1938년 손유세는 중국공산당에 가입, 그 뒤 주은래를 따라 연안에 왔으며 주은래의 양딸로 되었다. 연안에서 손유세는 마르크스-레닌주의 학원에서 공부하면서 “홍색공주”로 불리었다. 사진은 1930연대의 손유세(중간 사람)이다.

문화혁명기간 손유세는 잔혹한 비판투쟁을 받았으며 당시 주은래마저 손유세를 보호할 수가 없었다. 손유세는 1968년 반란파들의 박해로 사망, 당시 47밖에 되지 않았다. 사진은 남편 김산과 함께 있는 손유세이다.

유지란: 북경사범대학 시절 유지란(刘志兰)과 포안수는 친구사이었다. 당년에 유지란은 허다한 남학생들의 애모를 받았었다. 연안으로 온 뒤 유지란은 중공북방국 부녀사업을 책임졌었고 섬북 공학분교 교도원으로도 있었다.

1939년, 팔로군 총부가 있는 노성북촌에서 좌권과 결혼하였다. 결혼 1년후 유지란은 딸 좌태북(左太北)을 출산하였다.

1942년 좌권과 결혼할 때 유지란의 나이는 25세였다. 좌권과 결혼한 후 1년여만에 좌권의 희생으로 이들은 영별하였다. 유지란이 비통에 잠겨 있을 때 팔로군 총사령 주덕이 자주 그녀를 찾아 위안하군 했었다.
 
설명: 설명(薛明)은 1916년 생으로 하북성 패현의 한 빈고농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원명은 왕애진(王爱真)이었으나 후에 모친의 성을 따르면서 설명으로 이름을 고쳤다.

설명은 1936년 비밀리에 중국공산당에 가입했고 1938년 여름에 연안으로 갔으며 1942년 8월 1일에 하룡과 결혼하였다.

그 뒤 설명은 하룡을 따라 남정북전을 하면서 장기간 군대직을 맡았다. 그러다 선후로 서남국 부녀복리부 부장, 총참모부 판공청 당위 위원을 맡았고 선후로 전국 정협 제6기, 제7기 상무위원으로 되었으며 중공 제12차 대회 대표로 선출되기도 했다.

설명은 2011년 8월 31일, 북경에서 병으로 타계하였다. 향년 95세로 신중국 개국원수의 부인 중 제일 마지막으로 타계한 노인이었다.

범원견: 범원견(范元甄)은 일찍 강청, 엽군, 손세유와 더불어 연안의 “4대 미녀”에 속했었다. 범원견은 일찍 학생운동시절 왕명의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연안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학원을 다닐 때에는 모택동마저 그의 이름을 기억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었다.

1939년 범원견은 중경 팔로군 판사처에서 이열(李锐)과 결혼했다. 결혼 뒤 둘은 함께 연안으로 갔다. 1943년 봄 이열은 간첩혐의로 연안 보안처에 의해 감금되었고 그 뒤 이열과 범원견은 이혼했으나 이열이 출옥하자 복혼하였으며 얼마 후 두번째로 이혼하기도 했다. 이어서 각종 정치운동이 있을 때마다 범원견은 미친듯이 이열을 적발했다. 그녀한테는 오직 당성만 있고 인성은 없었으며 나중에는 뭇사람들의 버림을 받기에까지 이르게 됐다.

범원견의 비극은 그 시대의 비극이었다. 사진은 인생만년의 범원견이다. 

엽군: 1938년 4월 북경사범대학 부속중학교를 졸업한 엽군(원명 엽정의)이 연안에 도착, 남평(강청), 유지란, 포안수 등과 더불어 연안의 “10대 미녀”로 되었고 팔로군의 유명한 장군 임표의 부인으로 되었다.
 
결혼 뒤 임표는  “부드럽고 호방하며 이지적인 여인”이란 글로 엽군을 평가했었다. 하지만 임표 역시 대도시에서 온 이 인테리형 여성한테 허영적인 일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1971년 9월 13일, 엽군은 결국 남편 임표와 함께 비행기에 앉아 외국으로 도망가다가 몽고국 언더르한에 추락되어 허영심 많은 인생을 마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홍색연안’의 10대 미녀들의 운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