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김철균

1991년은 연변 조선족자치주 창립 39주년이 되는 해었다.

그 해의 8월 31일, 곧 다가오는 “9.3” 명절을 앞두고 연길시 당위와 연길시 정부에서는 연길시 노동자문화궁에서 전 시 범위로 된 민족단결 모범선진 표창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이 대회에서 순자는 영광스럽게도 연길시 민족단결 모범개인으로 추천평의 되었다. 앞가슴에 붉은 꽃을 달고 표창받고 상장을 받아 안았으며 민족단결 모범개인들을 대표하여 대회에서 발언하기도 했다.

순자의 발언은 관중석으로부터 터져 나오는 박수소리에 자주 중단되군 하였다. 주 정부 서쪽 동네에서 살면서 한족이웃들을 도와준 이야기, 건축공사장에서 임신중절수술을 한 한족 임시공(비정규직)과 일을 바꾸어 한 이야기 그리고 문영이를 알게 되고 그 애를 돌봐 준 이야기와 삼복염천에 6명의 한족자식들한테 골무떡을 해먹일 때의 이야기 등 사적은 수많은 참가자들을 감동의 도가니에 몰아 넣었으며 대회장으로 하여금 오랫동안 술렁이게 했다…

한편 대회에서는 또 모든 매스컴의 취재 초점으로 화제에 오를만한 한 젊은 여성도 나타나 무대에 올랐다. 그녀는 아직 한돌도 되지 않은 아기를 안은 채 좌우 관중석을 향해 곱게 인사를 하고는 자아소개를 하였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돈화시 화교풍습병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이문영입니다. 그리고 아까 대회발언을 한 김순자 어머니의 한족양딸이기도 합니다.”

문영이가 자아소개를 하자 순간 장내는 우뢰와 같은 박수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오래도록 그치지 않았다.
박수소리가 즘즘해지자 문영이는 “세상에 둘도 없는 위대한 조선족 어머니에게 이 노래를 선물한다”면서 “세상에는 엄마가 좋아”를 불렀다.

세상에는 엄마가 좋아/ 엄마있는 아이는 보배 같지요// 엄마 품에 안기면 행복 끝이 없어요…

주석대에 오른 문영이는 눈물을 흘리며 이 노래를 불렀고 이를 바라보는 수많은 참가자들도 눈물을 흘리며 그 노래에 귀를 기울이였다. 그리고는 무대에 나란히 선 그들 모녀한테 관중전체가 기립하여 우렁찬 박수갈채를 보냈다. 여기저기에서 카메라 플랫시 불빛이 번쩍이었고 촬영기렌즈와 취재용 마이크가 이들 모녀한테 집중되었다.

바로 이 순간 순자는 문영이와 있었던 지나간 모든 사연들이 주마등처름 갈마들면서 가슴이 뭉클해 났다.

…“북해상점”에 와서 우표와 편지봉투만 달랑 사던 문영이, 솜옷과 감기약을 사갔을 때 “마마(어머니)”하며 침대에서 일어나며 목에 매달리던 문영이, 냉면 한 그릇을 사준다고 할 때 그렇게도 천진란만하게 기뻐하던 문영이와 아들 내외가 사온 옷과 신을 주었을 때 그렇게도 감격으로 눈물을 흘리던 문영이… 결혼식에 참석하려고 돈화역에 도착했을 때 그렇게도 기뻐하며 눈물을 펑펑 쏟던 문영이, 그리고 자기가 낳은 아들 심붕곤이가 외 할머니를 닮았다며 그렇게도 기뻐하던 문영이……

인생의 보람이란 과연 무엇이고 그것을 가늠하는 척도 또한 과연 무엇이더냐?!

바로 이 순간 순자는 인생의 보람이란 돈낟가리에 올라 있는 것도, 남들이 다 우러러 보는 명인이 되는 것도 아니요, 바로 자기처럼 불행한 사람한테 사랑의 손길을 내밀어 구해주고 밀어주는 것이야 말로 가장 큰 인생의 보람이라고 단언했다.

그랬다. 순자의 사회적 직위라면 연길시 중앙소학교와 신흥소학교의 총 보도원과 가두적십자회 주임직이 전부었다. 또한 정식직업도 없었고 당원도 아니었다. 한 시기 연길시 신흥가두의 많은 주임들은 김순자를 당원인줄로 착각하고 친절하게 “당원 할머니”라고 불러 주었다. 당원이 아닌 “당원할머니!”ㅡ 모두가 순자를 이렇게 친절하게 불러줄 때 이는 우리 모두가 사색하고 심사숙고하게 하는 여운을 남겨주지 않을 수 없다. 

한편 순자가 문영이를 비롯한 어려운 학생과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가정에서의 갈등이 없은 것은 아니었다. 순자가 어려운 이웃을 도울 때, 문영이를 양딸로 삼고 그 애한테 온갖 사랑을 몰부을 때 자녀들한테서 “책망” 아닌 책망을 들을 때도 한두번이 아니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순자는 “사람은 남한테 베푸는 것을 천직으로 삼아야 한다”는 철리로 가정구성원들을 교육하여 그들 모두가 남을 즐겨돕는 사람이 되게 하였다. 때문에 순자의 자식들은 한결같이 문영이를 친 동생처럼 대했고 그한테 대사가 있을 때마다 마치 자기의 일처럼 간주하고 발벗고 나서 주기도 했다. 모두가 순자한테서 이른바 “세뇌교육”을 받은 결과라고 해야 적절한 것 같다.

그 날 대회가 끝난 뒤 순자는 대회주최 측에서 차리는 연회도 마다하고 문영이와 함께 조용히 노동자문화궁에서 빠져 나왔다. 연회에 참가하여 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받는 것이 필경 나쁜 일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사람을 비행기처럼 너무 높이 둥둥 띄우는 것도 그닥 좋은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 날 만은 어쩐지 독한 술이라도 한잔 하고 싶은 충동이 생겼다.

“문영아, 오늘 너와 나 냉면 한그릇씩 사먹지 않을래?”
“아이고요, 어머니도 참 또 한그릇만 달랑 사놓고 저만 먹게 할려구요.”

문영이는 눈을 곱게 흘기더니 “그러지 않아도 전 오늘 냉면 100그릇을 살 용의가 있어요”라고 하며 동을 달았다.

순자와 문영이가 큰 길쪽으로 나오니 거기에는 용환영감을 비롯한 모든 자식과 손자 손녀 등 온 가족이 총출동하여 기다리고 있었다.
그 날 가족일동은 연길복무청사에 들어가 특실을 도맡고 가족파티를 열었다.

용환영감과 나란히 앉은 순자는 술잔을 들어 영감의 술잔에 마주치며 “건배”를 불렀다. 환갑을 쇤 후에는 평소에도 영감과 함께 가끔씩 한잔씩 하는 순자였다.

순자가 영감과 잔을 마주치며 “건배”를 부르자 가족일동이 모두 일어나 “아버지와 어머니의 건강장수를 위하여”를 웨치며 잔을 굽냈다.

술을 몇잔 마시고 어느 정도 흥분된 순자는 저도 몰래 일어나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꽃가지 쓸어안고 휘파람을 불어서 이 가슴을 전할소냐/ 이슬비 소리없이 느껴우는 한많은 // 봄밤이 그리워 그리워 그리워 웁니다

흘러간 옛노래를 부르는 순자의 눈에서는 눈물이 하염없이 흘러내렸다.

자신이 민족단결 모범개인으로 되어 표창받고 대회발언까지 한 날인데 왜 우시는걸까?

순간 이를 보는 문영이는 어떤 영문인지 몰라 두리번거리며 눈치를 살폈고 자식들도 어머니가 이런 장소에서 이렇듯 애환에 담긴 흘러간 옛노래를 부를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여태껏 이런 노래를 불러보는 모습을 처음 보기도 했다.

한평생 남편을 섬기고 자식을 키우고 거기에 또 남들까지 도우면서 낙천적으로 살아오던 어머니, 그동안 많은 고생을 하였다는 것만은 알고 있었으나 어머니의 마음속 깊은 곳에 남아있는 그 애환에 대해 자식들도 다는 알 수 없었다.

그것에 대해 가장 잘 알아주는 이는 그래도 오직 남편인 김용환 영감뿐이었다.

4

순자와 문영이 사이의 모녀관계는 계속 이어졌다. 순자는 문영에 대해 아끼고 사랑하며 또 명절기간에 서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이고 선물이나 주고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았다.

순자는 문영이가 처사를 잘못하는 것이 보이면 타이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엄하게 꾸중하기도 했다.

이는 문영이가 결혼하면서부터 더욱 그랬다. 그 만큼 순자는 자식을 사랑하면 자식이 밖에서 일처사를 잘하도록 교육을 잘해야 한다고 인정했다. 여기에 들어서 순자는 아들보다 딸들에 대해 더 엄하게 굴었다. 왜냐하면 딸이 시집간 후 시부모와의 관계, 시누이 및 시동생들과의 관계 등을 잘 처리해야 양쪽 사돈 사이가 더욱 화목하기 때문이었다.

아무리 뜻이 잘맞고 생활수양이 높은 남녀라 해도 일단 결혼하여 생활하다 보면 이러 저러한 모순에 봉착하게 되고 때로는 네탈 내탈하며 다툴 때도 있기 마련이다.

문영이네도 마찬가지었다. 두 사람 모두가 거의 빈손으로 결혼하다 보니 이러 저러한 생활고초가 많을 수밖에 없었다. 살아감에 있어서 돈이 아무리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라고 하지만 돈의 역할에 대해서는 무시할 수는 없었으며 아무리 시댁식구나 처가식구가 반갑다고 해도 부부와 자식 이렇게 단촐하게 생활하는 것이 더 편하고 자유로운 것은 사실이다.

이 면에 들어 문영이네는 원체 생활기초가 박약한데다 시댁식구들의 출입이 비교적 잦은 편이었다. 특히 시부모가 장기환자였는데 노인들은 왜서인지 그 몇명의 자식 중 문영의 남편인 심엽군한테 주로 의거하는 모양이었다.

물론 시부모가 교원인 남편한테 주로 의거하는데 대해 문영이는 아무런 불평도 없었다. 하지만 문영의 가정 역시 사정이 있기 마련이었다. 시부모의 생활비 혹은 병치료비 같은건 부부가 돈을 절약하여 얼마씩 보내드리는건 마땅한 일이나 집이 작다 보니 잠자리가 불편할 때가 많았다. 특히 병치료 때문에 시아버지와 시어머니 두분 모두가 와서 며칠씩 체류할 때면 자연스럽게 짜증이 나군 했다. 거기에 결혼 후 문영이 또한 웬일인지 몸에 이탈 저탈 생기면서 모든 것이 여의치가 않은 상황이었다.

문영이는 가끔씩 순자앞에서 그런 고충에 대하여 털어놓군 했다. 그럴 때마다 순자는 “너, 시부모를 외면하면 안된다”, “사람이 나이 들면 병이 나기 마련이라 이럴 때 자식이 돌봐 드리지 않으면 누가 돌봐 드리겠느냐?!”, “노인한테 효도하는 면에서는 부모가 자식한테 훌륭한 본보기를 보여줘야 한다”는 식으로 반복적으로 일깨워 주군 했다.

모든 것은 큰 딸 영순이를 교육할 때와 다름이 없이 엄격하고도 조리성이 있었다. 

몇 년 전 문영의 아들이 커서 대학교 시험준비를 할 때었다.

그때도 문영이네 집은 30여평방미터밖에 안되는 작은 집이었는데 공교롭게도 아들 붕곤이가 대학교 시험준비를 할 때 시부모가 병치료 때문에 와있겠다는 것이었다.

애가 대학교시험준비를 하려면 독방이 있어야겠는데 시부모가 오면 그방을 내주어야 했다. 그러니 잠자리, 식사 등 많은 면에서 불편하기 마련이었다. 게다가 당시 시아버지의 병은 폐암이었다.

그러자 문영이는 가끔씩 남편과 바가지를 긁었으며 나중에는 부부 사이의 종종 말다툼도 생겼다.

물론 문영이는 혹시 연길에 와도 순자 어머니한테 부부 사이에 다투었다는데 대해서만은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순자는 수심에 잠겨있는 문영이의 얼굴모습을 통해 꼭 심상치 않은 일이 있다고 단정했다.

순자는 아무리 생각해도 문영이한테 일이 생긴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마음같아서는 자기 자신이 직접 돈화에 가서 문영이네 가정에 도대체 어떤 일이 생겼는가를 알아보고 싶었지만 그 때는 몸이 몹시 불편하여 나다니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어느날 순자는 자기 대신 큰 딸 영순이와 둘째 딸 영옥이를 돈화로 보내기로 하였다. 문영이네 가정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날 돈화에 도착한 영순이와 영옥이가 문영이한테 전화로 연락하면서 언니네가 돈화로 왔다고 알렸다. 그러자 이상하게도 문영이는 집으로 오지 말고 밖에서 만나자는 것이었다. 집에 꼭 무슨 불쾌한 사연이 있으리라는 순자의 예감이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영순이와 영옥이는 어느 한 작은 음식점에서 문영이를 만났다.

“너, 가정에 꼭 심상치 않은 무슨 일이 있는 모양이구나. 왜 우리더러 집으로 가지 못하게 하는거냐?”

영순이가 캐여묻자 문영이는 한동안 머뭇거리더니 마침내 자초지종을 이실직고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어떤 날에는 기분이 말째여서 집에도 들어가지 안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에 영순이는 몹시 화가 동했다.

“너, 도대체 왜 이러는거냐? 정말 내 동생 답지 않구나. 아무리 화나는 일이 있어도 집에 들어가야지. 집에 들어가 남편과 상론하여 좋게 해결하는 쪽으로 노력해야지 이게 뭐냐?!”

“언니, 언니레를 실망시켜 죄송하지만 전 어쩔 수가 없어요. 시아버지의 병은 몹시 좋지 않은 병으로 다른 사람한테도 피해를 주는 그런 병이예요. 그리고 그보다 더 답답한건 애가 대학시험준비를 하는데 공부할 자리마저 없거든요.”

“하지만 너 바꿔놓고 생각해 보아라. 만약 연길에 있는 어머니가 그런 병에 걸려 너희들 집에 가있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겠느냐?!”

“어머닌 다르죠. 어머니가 저한테 얼마나 잘해줬는데 제가 어머니를 마다하겠어요?”

“쯧쯧 이것봐라. 그러니 네가 속이 짧다는거란다. 그럼 이전에 너의 시아버지도 네 남편한테 아주 잘해주었을 것이 아니냐? 그러니 너의 시아버진 남편한테는 아주 소중한 분이란다. 부모가 있고 그 다음에 자식이 있다는 도리를 너 왜 모르는거냐?!  사람이 살다보면 힘들고 애가 탈 때가 어디 한두번이냐? 그렇다고 자기가 내키는대로 하면 어떻게 되겠느냐!”

이에 문영이는 별로 변명같은건 하지도 않았다. 언니 영순이의 말이 틀린건 아니었다. 하지만 영순의 타이름과 책망에 내심으로 설득된 것도 아니었다.

후에 문영이가 완전히 감화된 것은 역시 순자의 행동에서였다. 언젠가 문영이는 귀수술을 하게 되었다. 그러자 순자는 그 소식을 듣자 바람으로 많은 영양제품을 사갖고 돈화로 찾아가 내놓았는가 하면 극성스레 간호해 주었으며 돌아올 때는 몸을 춰세우라며 돈 1000원까지 내놓았다. 순자는 문영이가 앓을 때마다 그렇게 처사했다. 그 때 순자는 이미 80세를 바라보는 나이었다.

연로한 몸임에도 자식의 건강에 신경쓰는 순자어머니를 바라보며 문영이는 자신한테서 많은 것을 반성했다. 바꿔놓고 앞으로 아들 붕곤이가 장가를 들어 색시를 맞았을 때 그 색시가 자기를 홀대했을 경우를 생각해 보기도 했다.

그 뒤 공무로 연길에 왔다가 순자어머니를 찾아온 문영이는 눈물을 흘리며 진정으로 참회하였다.

“어머니, 그 때 어머니가 다녀간 후 여러번 궁리해 보았는데 제가 진짜 생각이 짧았어요. 어머니의 말씀을 제대로 들었더라면…”

뿐만 아니라 문영의 신랑 심엽군도 언제인가 일부러 연길로 찾아와서는 순자한테 자기 자신을 반성하기도 했다.

“한시기 저와 문영이가 찧고 박고 한건 문영이의 잘못만이 아니랍니다. 기실 제가 당시 시아버지 때문에 부담스러워하는 문영이의 심정을 이해해 주지 못했고 잘 달래 주지도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니 장모님 그 때의 일을 갖고 욕하려면 절 욕해 주십시오.”

“자네 그만 두게나. 난 이미 다 알고 있다네. 기실 내 딸 문영이가 한시기 생각이 짧아서 옹졸하게 처사했으니 오히려 내가 자네한테 미안할 따름일세. 여자들이란 머리칼만 길지 궁냥이 짧으니 자네 많이 양해해주게나.”

이렇듯 항상 자기의 자식을 책망하는 순자였지 절대 남의 집 자식을 욕하거나 책망하는 순자의 성미가 아니었다. 이는 또한 진정 문영이 친정어머니의 자세로부터 나오는 말이었다.  그랬다. 다만 문영이를 낳아주지 않았을뿐이지 순자는 문영의 친정 어머니인 것만은 분명했다.

(다음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편실화연재] 한 여인의 인생변주곡(3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