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233-150G4002200V7.jpg
 
[동포투데이 김민 기자] 연변이 요즘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단지 여름철이어서만 뜨거워지는 것이 아니다. 바로 연변축구 때문이다. 삼복염천과 더불어 끓어 번지는 연변축구의 열기는 연변대지로 하여금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 12일, 연길시 인민경기장에서 펼쳐진 중국축구 갑급리그 제 17 라운드에서 연변장백산팀(이하 연변팀)은 갑급권의 “광저우헝다”라 불릴 수 있는 초호화군단 하북화하를 3 : 0으로 완승해 재차 중국축구계를 놀라게 만들었다.
 
경기는 결과도 만족되었지만 경기내용은 더욱 대만족이었다. 양팀의 불꽃 접전은 경기장을 더욱 뜨겁게 했고 응원관중들의 함성은 전반 경기장이 떠나갈듯 성세호대했으며 그 분위기가 자주 클라이막스로 치달아 오르게 했다…
 
이 날 누군가 흥분에 젖에 외쳤다.
 
“월드컵이 따로 없다. 이것이 곧바로 연변의 월드컵이다.”
 
“연변의 월드컵”? 기발한 아이디어이고 신조어이다. 그렇다. 연변홈장이야말로 “연변의 월드컵”이고 “연변의 풍경선”이며 또한 중국국내 갑급무대에서는 오직 연변에만 있을 수 있는 “연변현상”이다.
 
“연변현상”이란 말이 나왔으니 하는 소리지만 올 축구시즌의 “연변현상”은 아래와같은 몇가지로 집중 조명할 수 있다.
 
ㅡ 기사회생으로 갑급에 복귀한 연변팀, 제1라운드부터 연속 17경기 무패행진을 기록했고 지난해의 꼴찌팀이 올시즌 지금까지 리그 선두에서 질주하고 있다. 이는 연변축구사상, 그리고 2001년 갑급리그가 출범한 이래 중국축구사상에도 처음 있는 일이다.
 
ㅡ 한국용병 하태균은 지금까지 14골로 갑급 골잡이 1위에 올라있다. 1994년 중국축구가 프로화에 진입한 이래 올해 연변팀은 외적용병영입에서 가장 성공한 한해로 각인되고 있다.
 
ㅡ 골득실차에 있어서 득점 28골, 실점 11(자책골 1개)골로 17골 차이가 난다. 이는득점 29골, 실점 58골로 득실차가 마이너스 29었던 지난해의 실적과는 현저한 대비를 이룬다.
 
ㅡ 지난 6월 “수박할머니”로 명명된 슈퍼축구팬이 연변에 나타나 연변팀에 퇴직금1000위안을 쾌척한 사적이 전해지면서 중국 전체가 감동으로 설레게 했다. 1997년 11월, 연변홈장에 장항군이란 석현의 사나이가 나타나 추운 겨울 날씨에도 웃통을 벗고 경기장 트랙밖을 달리더니 올해에는 “수박할머니”가 나타났다. 이애신 할머니의 행동은 축구를 사랑하는 수많은 연변팬들의 마음을 담은 것으로 “축구의 고향” 연변의 이미지를 또 한번 부각하였다.
 
ㅡ 집계에 따르면 지난 제4라운드 연변홈장의 심천우항전으로부터 지금까지 8경기에도합 17만 2114명의 관중이 모여 들었다. 매 경기당 2만 1518명으로 이는 인구 50만명에 불과한 소도시로 놓고 볼 때 대단한 일이다. 현재 연길시는 축구가 있는 날이면 “축제의 날”과 다름이 없으며 “붉은 토요일”이란 수식어가 나올 정도로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앞으로 중국축구협회에서 “축구의 도시”를 선정한다면 반드시 연길시를 선정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올들어 연변축구가 재돌풍을 일으킬 수 있은데는 여러 가지 요소가 많다. 관련 부문의 중시와 지지가 컸고 “동산재기”에 대한 연변팬들의 갈망이 컸으며 연변의 축구환경 또한 대폭 개선되기도 했다. 이 중 가장 관건적인 것은 박태하란 한국인 감독이 나타나 축구의 “한류”를 몰고 온 것이다.
 
연변은 천시, 지리, 인화를 포함한 많은 객관환경상 한국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중국에서의 한류문화 또한 연변에 등륙했다가 다시 전반 중국대륙에 파급될 때가 많다. 하다면 올해 연변이 일으키고 있는 “축구한류”가 바로 그 가장 전형적인 사례가 아닐까?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축구시즌의 풍경선-“연변현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