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서울시 중구 무교동과 경기 안산시 고잔동에 위치한 소망여행사 (대표 김선녀) 가 중국 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로 성장시키며 여행업계에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04년 3월  외국인투자개인사업체를 설립한 그녀는 중국 국적의 장점을 살려 중국 특화 여행이라는 아이템으로 성실하고 신뢰받는 여행 상품을 개발하며 한국과 중국의 외교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고 있어 화제를 모아오고 있다.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여행업에 뛰어든지 11년째. 10년이면 강산도 변하는 세월이지만 믿음과 신뢰만큼은 변치 않으며 소망 여행사를 그동안 키워왔다. <월간한국인>에서는 그녀가 생각하는 코리안 드림과 여행사의 어려움에서부터 보람 그리고 한국인들에게 중국문화를 보급하고자 설립한 슈퍼차이나문화연구소에 이르기까지 삶에 대해 다양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노력과 땀으로 일궈낸 코리안 드림

 

캡처.JPG
“저도 다른 동포들처럼 처음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국행을 선택했습니다. 뇌졸중으로 많이 아프셨던 어머니의 병치료를 마음껏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당시 중국에서 한국인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면 시간당 4~5천밖에 안되였지만 한국에서는 2만5천~3만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저는 대박의 꿈을 안고 통역했던 회사의 초청으로 한국행을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녹치 않더군요. 연변 사투리를 사정없이 쓰던 저에게 아이를 믿고 맡길 부모는 없었습니다. 일자리 광고지를 매일 뒤지며 점점 마음은 조급해졌습니다. 하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말처럼 당시 고시원에서 생활하면서 주인 언니가 충무로에 있는 지인을 소개해주어서 중국어를 처음으로 가르칠수 있게 되었습니다.” 

믿고 맡겨주었던다는것만도 고마웠던 그녀는 수업을 10~20분씩 더 가르쳐주었고, 중국에서오는 팩스가 있으면 무료로 번역해드리기도 했다. 그녀의 순수하고 열정적인 성실성은 주위로부터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중국어 강사는 물론이고 통역, 중국시장조사등 중국 전문가로 자리를 점차 굳혀가는 발판이 되었다. 하지만 비자문제가 걸림돌이 되었다. 3개월에 한번씩 중국에 다녀와야만 했던 단기비자는 그녀가 하는 일에서 연속성을 잃게 했다. 

  

“오랫동안 체류하고자 불법체류의 생각도 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금 시간이 걸리고 돌아가더라도 정직하고 정도의 길을 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힘들더라도 3개월에 한번씩 다녀야 하는 어려운 길을 선택하면서 더욱 열심히 뛰었던 거 같습니다. 결국 한국에서 신뢰와 믿음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면서 지인들의 도움으로 외국인투자비자를 발급받게 되었고 지금의 여행사를 설립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직과 성실, 그리고 노력으로 일궈낸 성공 - 맞춤형 나만의 여행

 

“어렵고 힘든 시간들을 묵묵히 견뎌내며 당당히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은 제 자신이 너무 자랑스럽더군요. 코리아 드림을 꿈꾸는 수많은 동포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살아가면 꼭 귀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한국인들과의 일자리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무기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특화된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라는 것. 이것이 김선녀 대표가 강조하는 시크릿 노하우이다. 중국과 한국을 잘 알고 있는 중국동포였기에 한국 경쟁 여행사보다 알찬 견적으로 “맞춤형” 나만의 여행상품을 만들 수 있었다. 고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소망여행사는 가격경쟁을 해서 싸고 품질이 떨어지는 여행상품이 아닌 맞춤식상품으로 고객들을 만났다. 여행사는 크지 않지만 고객들은 최고의 VIP로 모시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쇼핑센터와 옵션이 없는 편안한 일정과 출발전 여행지 안내 서비스, 여행중 사용하는 일상 중국어 제공, 3년이내 새롭게 건설된 호텔을 사용해서 포근한 잠자리 제공, 신차를 사용해서 안전한 차량으로 걱정없이 여행을 즐기게 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품을 제시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아카데미, 워크숍 등 기업 CEO 들을 위한 맞춤 현장 견학 프로그램 등 한중 문화에 익숙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만족은 소망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며 거미줄처럼 지인소개가 끊이질 않고 있다. 처음 낯설고 막막하기만 했던 한국생활에서 어느덧 안정을 찾고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김선녀 대표. 처음 기회를 주었던 모든 고마운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이제는 누군가에 감사한 사람으로 남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김선녀 브랜드 가치 창조, 슈퍼차이나문화연구소 설립

 

소중한분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여행사가 자신만이 브랜드를 갖고 오늘처럼 성장했다고 생각한 김 대표는 나눔의 크기를 알게 되었다. 누군가의 도움이 있으면 더 빨리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재능기부를 하기 시작했다. 지역아동센터, 자원봉사협의회등을 통해서 각단체에서 중국문화특강을 무료로 해주기 시작했다. 그런 나눔을 통해서 그녀는 중국문화특강의 중요성을 깊게 깨치고 올해 1월에 슈퍼차이나문화연구소를 설립했다. 

김 대표는 “여행을 통해서 한국인들이 중국문화를 현장으로 느끼고 경험한다면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특강은 경험을 통해서 현실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좋은 점”이라고 말한다.

 

“나의 사랑, 대한민국” 그녀가 하는 강연은 많은 편견과 아픔을 극복하고 한국생활에 정착하고 성공한 사례로 많은 이들에게 귀감을 주고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이 감동으로 이어져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뿐만아니라 “중국인의 상술“, ”중국인의 직업관“, ”중국진출 성공프로세스“ 등 주제로 기업체 , 대학교 , 법원공무원교육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있는 강의를 진행하면서 한중문화교류에 외교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녀는 법무부 지정 한중동포신문 자문위원, 재한동포문인협회 이사, 소울림 총동문회부회장등 여러단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동포에 대한 편견을 하나하나 없애고 있다. 그녀의 노력은 카네기최고기업인상, 재한동포문인협회 문화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표창상, 중국동포타운신문 칼럼 우수상 등 좋은결과로 이어졌다. 늘 바쁘게 하루를 쪼개살고 있는 김선녀 대표. 그녀는 적자생존(适者生存 )이라는 성어를 좋아했다. 적응하기위해서는 배워야 한다는 그녀는 한국정책재단(이사장-임태희)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울림아카데미 (원장-잡코리아 창시자 김승남)로 수료를 했고, 카네기 최고경영자 과정, 소비자정보대학, HK여행작가아카데미, 이주민방송 라디오제작교육을 수료했으며, 지금은 한양대 창조경제 고위경영자 과정을 수료중이다. 

 

“맞춤식”여행사상품으로 고객들이 웃을수 있도록 만족을 주었다면 지금은 중국동포로서 김선녀란 이름 석자의 브랜드를 만들어 오는데 최선을 다해오고 있다. 

 

사람들이 말하는 김선녀 대표에 대한 한줄 정의는 무엇일까? 바로 한국과 중국을 모두 잘 아는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라고 다들 입을 모은다. 대한민국을 너무도 사랑하는 김 선녀 대표. 편견과 차별을 넘어 앞으로 그녀가 꿈꾸는 미래는 아름답고 행복하다. 그 행복한 동행을 <월간한국인>에서도 함께 응원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중 외교 가교 역할, 진정한 문화 외교관 김선녀 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