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d43d7e14d991182e5a2b04.jpg
 
[동포투데이]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7일 사설을 발표해  한반도의 전쟁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은 동북아 방향의 군사배치를 강화해 반응력을 신속히 끌어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6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을 발표해 북한의 ‘극단적인 도발’을 규탄하며 평양을 위협하기 위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협의 개시를 선언하고 이례적으로 “(핵무기 개발)은 북한 정권 붕괴를 재촉할 것”이라는 자극적인 문구를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미국은 한반도 주위의 군사배치를 계속 늘리고 있으며 핵항모, 공격성 핵잠수정, 전략 폭격기가 이미 와 있거나 앞으로 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북측을 상대로 ‘외과 수술식’ 군사 타격을 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성 소문이 퍼지고 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이는 심리전과 흡사하다고 여기고 있지만 “한반도의 긴장 정세에 질적인 업그레이드가 나타났다” 및 “심각한 군사 충돌 발발의 가능성도 이에 따라 증가되었다”에도 많은 이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다고 했다.
 
환구시보는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반대하는 중국의 태도는 매우 분명하지만 북핵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느냐 마느냐는 중국만의 노력과 의지에 달린 것이 아니다. 중국은 한반도에 최악의 상황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 주도면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또 각 당사국들이 중국의 충고를 듣지 않기 때문에 중국은 한반도 정세가 바뀌어 전쟁이 일어났을 때 각 당사국에게 도의적 책임을 지라고 할 필요가 없다. 중국은 전략적 준비의 출발점에서 우선 자국의 이익과 안보를 수호해야 한다. 이 점은 중국이 용기 있게 각 당사국에게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대북제재에 관련해서 중국은 유엔 안보리가 결의 내용을 더 성실하게 실시하도록 하는 강력한 내용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결연히 지지한다. 중국은 북한이 핵무기와 전략 미사일을 지속적으로 연구 제작하는 능력을 최대한 없애는 것에 기여해야 한다. 평양 당국이 이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주장할지라도 중국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사드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서 환구시보는 중국은 한국에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표명해야 한다. 만약 한국이 충고를 듣지 않고 배치를 고집한다면 중국은 동유럽국가들이 미국의 MD체계 배치 시 러시아가 했던 반격을 참고해야 한다. 중국은 동북아 방향에 관통력이 강한 미사일을 더 많이 배치하고, 배치된 사드에 대해 최고 높은 등급의 밀착마크를 해야 한다고 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사드는 주로 중국을 노린 것이며,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의 다른 군사배치 대부분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믿을 만한 억지력을 수호하기 위해 중국의 반응은 지속적으로 군비 비중을 크게 늘리고 전략 미사일의 연구제조와 배치를 가속화하며 첨단 미사일의 수를 늘리는 것을 포함해 당연히 전방위적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은 동북아 방향의 군사배치를 강화해 반응력을 신속히 끌어올려야 한다. 이는 각 당사국이 경거망동하기 전에 더 냉정하게 행동하게끔 할 것이다. 중국은 자국의 이익 수호에 대한 중국의 결심은 확고부동함을 각 당사국들이 믿게 해야 한다고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환구시보 “중국, 동북아 군사배치 강화해 한반도 전쟁 발발 방어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