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도시생활로 늘 떨어져사는 자녀들,
 
원 없이 한번 볼수 있는 날이 바로 명절이건만…
 
그래도 행여 바쁜 일 있을세라
 
조심스럽게 건네는 말씀 “바쁘면 오지 말아라…”
 
그 깊은 뜻을 어찌 모르겠습니까?
 
추석날 대보름달, 그 둥근 달만큼이나마,
 
커다란 내리사랑의 은혜를 조금이나마,
 
아주 조금이나마 갚을수 있다면
추석이 한달도 남지 않았다. 추석이면 우리는 성묘길에 오른다. 성묘가 끝난 뒤에는 가족이 단란히 모여앉아 회포도 풀고 부모중 한분만 살아계시면 아버지 혹은 어머니를 모시고 중추절(中秋节)을 쇤다.
 
하지만 요즘 바쁘다는 핑게(?)로 자식들이 이날 아니면 전날에 전화 한통으로 부모한테 안부를 전하는것으로 응부(?)하는게 비일비재이다.
 
그래서 필자는 글 첫 시작에 한 작가의 시를 적어봤다. 추석날을 법정휴일로 하기 이전에는 그런대로 시간적인 제한으로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해도 이젠 추석날이 법정휴일로 된 이상 리유나 핑게를 찾지 말고 부모님을 찾아뵐수 있는 방법을 찾아봄이 어떨가?
 
얼마전에 오죽하면 나라에서 “로인권익보장법”까지 수정해가면서 “부모를 자주 찾아뵙고 문안 드려라(常回家看看)”란 대목을 첨가해넣었겠는가. 경제성장과 함께 우리 살림이 확실히 훨씬 좋아졌지만 효의 그라프가 하강선을 긋는것만은 사실이다.
 
우리 아버지나 어머니는 자식들에게 “바쁘면 오지 말아라…”고 얘기하지만 우리 자식들은 이번 추석부터라도 그 어떤 애로사항이 있더라도 리유나 핑게보다는 찾아뵐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부모를 모시고 뜻깊은 만남을 만들어보기를 제안해본다.
 
사실 부모가 “바쁘면 오지 말아라…”고 말하지만 어느 부모가 자식들을 보기싶지 않고 만나서 손군들과 함께 즐기고싶지 않겠는가.
 
이번 추석에는 우리 모두가 꼭 부모님을 찾아뵙는걸로 약속해보자.
 /박수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추석에 바쁘면 오지 말아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