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82e557841170466ccaf0436e11ee8c40_O2MAHXSktlPKxS4Ueut7WVfS.jpg

마작, 말 그대로 마귀의 작품이라고 해야 할가. 마작이라는 그 자체가 바로 도박이고 그 도박으로 인해 패가망신하는 비극이 발생하는가 하면 온갖 울지도 웃지도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한다. 자고로 도박을 놀아서 잘됐다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밥술만 떨어지면 부르는것처럼 마작판으로 달려가는 사람들, 현재 연길시내 골목골목에 들어앉은 “로년활동실” 즉 마작업소들은 그렇게 허송세월하는 사람들을 매일매일 “동지섣달 꽃본듯이 반겨”주고있다. 일전에 기자는 그 마작업소들에서 벌어지고있는 각종 희와 비를 조명해보고저 연길시내에 있는 여러 “로년활동실”과 해당부문들을 찾아보았다.

 연길시에서만 매일 3만여명 “마작 없이는 못살아”
 
이미 6~7년을 “로년활동실”에 “장출근”하면서 마작과 뗄래야 뗄수 없는 “인연”을 맺었다는 연길시의 김씨(남, 47세)는 “연길시에 마작업소가 몇개인지 알려면 연길시내의 층집수를 보면 된다”면서 “층집마다 적어도 평균 마작없소 하나씩은 있기에 층집수가 얼마이면 마작업소가 얼마인지 알수 있다”고 말했다. 과연 그의 말대로 계산한다면 연길시내에 마작없소가 1000개도 훨씬 넘는다는 얘기가 된다. 김씨는 또한 연길시내에 있는 모든 마작업소에 다 가서 놀아보겠다는 이상한 “목표”를 가지고있었는데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그는 이미 거의 1000개의 업소에 가서 놀아봤다며 아직 못가본 업소도 많기에 사실상 연길시에 마작업소가 얼마인지 알수 없다고 말했다. 거기에는 정상적인 영업허가증도 없이 영업하는 업소들도 포함돼있다. 주와 시의 로령사업위원회 등 해당부문의 일군들은 기자의 취재시에 “로년활동실” 경영 및 관리자격을 각 가두에 인계했기에 주와 시에 마작업소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한 통계가 없다며 머리를 저었다.

결국 기자는 김씨의 말에 따라 분석해보았다. 정확한 수치가 아닐수도 있겠지만 잠시 김씨의 말대로 연길시에 마작업소가 최소한 1000개가 있는것으로 치자. 보통 한개 업소에서 마작기계를 적게는 4~5대, 많게는 10여대 심지어 20여대씩 갖추고있는데 평균 8대로 쳐도 연길시에서 매일 8000대의 마작기계가 돌아가고있는셈이다. 거기에 기계당 4명씩이면 매일 최소한 3만 2000명이 마작에 열을 올리고있다는 얘기가 된다. 헌데 그중에서 절대대부분이 조선족이고 또 다수가 30~40대 새파란 젊은이들과 녀성들이라는 점에서 우려되는바가 적지 않다.

외국에서 번돈 마작판에서 탕진하고 “다음 5년을 기약”
 
지난해말부터 한국어능력시험으로 한국행을 했다가 5년만기가 되여 귀국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들중에는 그동안 아껴 먹고 아껴 쓰면서 돈을 모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글타글 번 돈을 거의 다 탕진하고 가련할 정도로 얇은 돈주머니를 들고 온 사람도 있으며 아예 다 탕진하고 겨우 비행기표값이나 마련해가지고온이들도 있다.
 
연길시에 살고있는 최씨(남, 44살)는 5년간 한국에서 부지런히 일을 해 돈을 꽤 벌기는 했지만 친구들과 자주 섭쓸리다보니 많이는 술판에서 탕진하고 인민페로 겨우 10만원가량 들고 귀국했다. 1년후에야 다시 5년비자를 신청할수 있는데 문제는 그 1년간 무엇을 하겠는가였다. 처음에는 그동안 고생만 했으니 이 1년간 푹 쉬려고 생각했다가 한두달 시간이 흐른 뒤에는 답답하기 그지없었고 그래서 일자리나 좀 찾아보려고 여러곳을 돌아다녔으나 로임이 좀처럼 눈에 차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날 한 친구와 함께 “로년활동실”에 가서 심심풀이삼아 마작상에 앉게 되였는데 놀아보니 그 놀음이 결국 시간을 보내기에는 제격이였다. 그래서 답답할 때마다 “로년활동실”을 찾게 되였는데 차츰 단골이 되였다가 나중에는 아예 인이 박혀 하루라도 마작쪽을 주무르지 않으면 몸살이 날 지경이였다. 하지만 5년간 한국에서 일만 했고 그 전에 농촌에서 조금 놀아본 마작경험으로 아예 “로년활동실”에 붙어사는 “직업마작군”들과 놀아서 돈을 따는 날보다 잃는 날이 훨씬 많다보니 어느새 석달도 안되여 갖고온 돈이 거의 절반이나 축이 났다. 그 다음에는 봉창에 혈안이 되여 밥술이 떨어지기 바쁘게 “로년활동실”에 드나들었고 놀음도 처음에 2.50원짜리를 놀던데로부터 5원내기, 10원내기까지 하다보니 결국 또 두달만에 나머지 돈까지 다 떼우고말았다.
 
한국에서 5년간 뼈빠지게 벌어 모은 돈을 불과 5개월만에 마작판에 다 처넣고나니 최씨로서는 허무하기 그지없었다. 정말 어쩌다가 이렇게 됐나? 나오는것은 한숨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때까지도 정신을 차지리 못한 최씨는 “로년활동실” 업주한테서 혹은 마작친구들한테서 돈을 꿔가며 놀기에까지 이르렀는데 최근에 와서는 그가 돈을 제때에 갚지 않아 신용이 없다며 단돈 100원도 꿔주는 사람이 없게 되였다. 다행이 독신이라 집에서 바가지 긁을 사람은 없었지만 친구들이나 친척들마저 그를 두고 “사람질 못할 놈”이라고 손가락질하는 정도이다. 과연 이제 1년휴가가 끝나서 다시 한국행을 하게 될 때는 그가 비행기표를 살 돈마저 빌리기가 힘들지 않을가.
 
일전에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최씨는 “정말 후회스럽지만 이미 쑨 죽이 밥이 되겠는가. 다시는 마작에 손을 대지 않으면 그만이다. 이제 한국에 가면 부지런히 벌어서 앞으로 살아갈 준비를 착실히 하겠다”며 다음의 한국행 5년에 모든것을 걸었다.
 
“로년활동실”에 다녀보면 최씨처럼 한국에 가서 힘들게 번 돈을 마작판에서 탕진하고 다음의 한국행 5년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중에는 안씨(52살)녀성도 있었다. 전남편과 리혼한후 연길에서 세집에 살며 식당일을 하다가 역시 한국어능력시험으로 한국에 가서 5년간 뼈빠지게 일해 인민페로 거의 30만원정도 들고왔는데 그동안 연길의 집값이 엄청나게 올라 원래 생각했던만큼의 집을 도저히 살수 없었다. 그래서 망설이다가 고향친구가 차린 “로년활동실”에 드나들게 되였는데 어느새 단골이 되여 밤낮 마작판에 파묻혀있다보니 뭉치돈을 야금야금 축내기 시작해서 불과 6개월만에 10만원이나 뭉청 날려버리고말았다. 그제야 정신이 번쩍 든 안씨녀성은 “이놈의 마작이야말로 사람을 죽이는 놀음”이라며 손을 싹싹 씻고 나앉아서 “다음의 한국행 5년간에는 더 열심히 돈을 벌어 반드시 마음에 드는 집을 장만하겠다”고 입술을 깨물었다.
 
한국행에서 힘들게 번 돈을 마작판에 처넣고 다시 다음의 5년을 기약하는 사람들, 최씨나 안씨녀성과 같은 사람들이 정말로 마작에서 손을 깨끗이 떼고 다음의 5년간 열심히 돈을 벌어 착실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진심으로 바랄뿐이다.
 
마작판에서 눈이 맞아 “불륜도 사랑이지”
안해나 남편이 한국에 간후 그냥 집에 있기가 갑갑해 마작판에 드나드는 사람들의 사례는 요즘에 와서 별로 생소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외국에서 남편이나 안해들이 가정을 위해 온갖 고생을 다 하며 열심히 돈을 벌고있는데 반해 그냥 마작판에서 허송세월하는것도 문제이겠지만 특히 오래동안 남녀가 접촉하다보니 어느새 눈이 맞아 가정파탄의 비극을 초래하고있다는데에 더욱 큰 문제가 있다. 심지어 그들중에는 “불륜도 사랑”이라고 뻔뻔스럽게 고아대는 사람들까지 있어 눈살을 찌프리지 않을수 없다.
 
각각 훈춘출신, 왕청출신으로 현재 연길시에 살고있는 리씨(남, 48살)와 장씨(녀, 46살)의 사례가 바로 그런 경우였다. 리씨의 안해는 8년전에 초청비자로 한국에 갔고 장씨의 남편은 한국어능력시험에 합격된후 추첨에 뽑혀 2009년에 한국행을 했다. 무직업자인 리씨와 농촌출신인 장씨는 모두 애들을 공부시키기 위해 연길에 들어와 살다가 이젠 애들이 다 커서 외지로 떠난 덕분에 한가한 나날을 보내게 되였다. 그런데 그대로 고분고분 살면 될것을 어쩌라고 두 사람 다 마작에 재미를 붙이게 되여 마작판에서 서로 면목을 익힌게 화근이라면 화근이라고 해야겠다. 한두번도 아니고 맨날 마작상에서 마주보며 세월을 보내는데다가 “로년활동실”의 업주 또한 단골손님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가끔 식당으로 청하는 바람에 리씨와 장씨는 아주 허물없이 별소리를 다 지껄이는 사이가 되였다.

그러던 어느날, 그날에도 “로년활동실” 업주가 단골손님들을 식당으로 초대했고 술자리끝에 노래방에까지 갔다가 리씨가 장씨를 집까지 데려다주기로 했는데 이미 거나해진 두 사람이 도중에 또 다방에까지 들르다보니 어느새 그렇게 되였는지도 모르게 또 누가 먼저랄것도 없이 그만 찰싹 들어붙어 한덩어리가 되고말았다. 그리고 그후 몇번은 두 사람 다 주의하는듯했지만 어느새 주변사람들의 눈길에 잡히게 되자 아예 드러내놓고 부부행세를 하며 연길시내를 활보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이들의 이같은 행태는 입소문을 타고 이들의 친지들에게도 전해졌고 또 지난해에 친정아버지의 환갑을 맞아 귀국했던 리씨의 안해와 3년만에 귀국한 장씨의 남편의 귀에까지 들어가는 바람에 결국 이 한부의 막장드라마는 두개의 가정파탄이라는 최악의 결과로 막을 내리고말았다.
 
그후 리씨와 장씨는 한집에서 완전히 부부생활을 하게 되였는데 두 사람 다 마작판에 파묻혀있다보니 누가 돈을 벌어서 가정을 이끌어가겠는가. 차츰 티각태각하는 일들이 많아졌고 나중에는 둘사이가 악화될대로 악화되여 역시 헤여지는 결과를 피하지 못했다. 원래의 오붓하던 가정이 깨여진데다가 새로 무은 가정마저 “리별”의 도장을 찍었으니 정말이지 제대로 된 가정파탄의 련속극이라고 해야겠다.
 
일전에 “로년활동실”을 찾았다가 아직도 마작판에 후줄근한 모습으로 앉아있는 리씨를 보며 필자는 동정해야 할지 비난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수 없었다. 리씨는 “우리 부부가 리혼한후로 천진에 가있는 딸애마저 명절에도 집에 잘 오지 않는다”며 오히려 제쪽에서 “까짓거 내 인생 자식의 눈치만 보며 살게 있나. 내키는대로 살다가 죽으면 그만”이라고 자포자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리씨와 장씨가 가정파탄의 주인공이라면 신씨(남, 47살)와 한씨(녀, 45살)의 사례는 한심하기 그지없었다. 신씨와 한씨 역시 각각 안해와 남편이 한국에 간후 마작판에서 허송세월하다가 눈이 맞았는데 저들의 관계를 남들앞에서 용케 숨기고있었다. 그쯤해도 주변에서 모르면 그만이라고 할수 있겠지만 외국에서 각각 안해와 남편이 보내준 돈을 적지 않게 잃고나니 그만 봉창에 혈안이 되여 어느날부터인가 마작을 짜고 치기로 했다. 하지만 그것도 한두번이지 “로년활동실”에 “장출근”하는 “직업마작군”들의 눈까지 그냥 속이기에는 그들의 “실력”이 어딘가 부족했다. 결국 두 사람이 마작판에서 덜미를 잡혀 톡톡히 망신을 당한것은 물론 신씨는 한바탕 두들겨맞기까지 했고 이 사실이 입소문을 타고 그들의 안해와 남편에게까지 전해지는 바람에 두개의 가정파탄이라는 결과로 또 한부의 막장드라마가 막을 내렸다.
 
친구의리 깨는 마작판 “저리 가”
마작판이라는 자체가 도박판이고 결국 그 도박으로 인해 가정파탄의 비극이 초래되는 동시에 또 그 도박때문에 친구간의 의리에 금이 가고 부모, 형제와 버성기는 사례들이 속출하는것은 물론 그때문에 엄중한 범죄까지 빚어지고있어 우려되는바가 적지 않다.
 
연길시에 살고있는 남씨(남, 44살), 동씨(남, 44살), 석씨(남, 43살), 정씨(남, 43살)는 모두 한직장에 다니는 동료이자 무척 가깝게 지내는 친구사이였다. 이들은 평소에도 가끔 퇴근후에 술자리를 마련하는것은 물론 주말이면 꼭꼭 마작판에 모였다가 술마시러 가군 했다. 남씨의 말에 따르면 주말도 토요일과 일요일은 물론이고 가끔 금요일 오후에도 마작판에 앉기도 했는데 매달 평균 10차씩은 마작상에 앉는셈이였다. 마작 한번 노는데 “로년활동실” 업주한테 판세로 100원(식사 한끼 포함)을 주고 마작이 끝난후 맥주점에 가면 300원은 어렵지 않게 달아난다. 이렇게 최소 한달에 4000원씩 계산해도 이들이 마작으로 인해 소비하는 돈이 1년사이에 4만 8000원이나 되였다. 그것도 음력설이나 국경절 같은 련휴일에 한두날만 빼고 그냥 마작판에 앉는것은 계산하지 않은것이였다. 하다보니 웃음집이 흔들흔들해진것은 “로년활동실” 업주와 그들의 다니는 맥주집이였다. “로년활동실” 업주가 가끔 단골손님들과 함께 이들을 식당에 초대한것은 물론 맥주집 업주도 지난해말에 한상 푸짐히 차려놓고 이들을 청했다고 하니 더 말해 뭘하겠는가. 결국 사람당 매달 평균 1000원씩 마작판에 처넣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거기에 부조 등 기타 용돈까지 따지면 최소 사람당 2000원씩 소비하는것으로 된다. 월급 3000원정도에서 자기가 2000원을 쓰고나면 집에서 살림을 하는 안해들치고 누군들 좋아하겠는가.
 
재미있는것은 이들 넷이 어느날 부부동반으로 한자리에 앉았을 때였다. 어쩌다가 술상에서 마작소리가 나오게 되였는데 이들 넷의 안해들이 모두 자기 남편이 마작을 잘 놀아서 돈을 딴다는것이였다. 그러면 돈을 잃은 사람은 누구겠는가? 알고보니 넷이 모두 약속이나 한것처럼 마작을 노는 날에는 집에 돌아가 돈을 떼우고서도 땄다고 안해한테 거짓말을 했던것이다. 정말이지 남편이 맨날 돈을 떼운다면 좋아하며 그냥 가서 놀아라고 할 안해가 어디 있겠는가.
 
이쯤해도 그냥 우스개로 넘어갈수 있으련만 문제는 마작판에서 친구사이에도 불유쾌한 일이 벌어지는것이였다. 마작이라는 자체가 누가 쪽을 늦게 치는데 아래 사람이 빨리 떴다던가 하는 등등에서 말썽이 자주 생기는것인데 아무리 친구사이라고 해도 자주 그 마작상에 마주앉게 되면 가끔 짜증이 나기도 하고 불유쾌한 말도 오가게 되는것이다. 그냥 이러다가는 안되겠다싶어서 어느날 남씨가 마작을 그만하고 주말마다 등산이나 다니자고 제안해서 지금은 이들 넷이 마작에 손을 떼고 주말등산에 열을 올리고있다고 한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남씨는 “우리가 마작을 놀지 않으니깐 누구보다 집에 있는 안해들이 기뻐서 우리가 등산을 갈 때면 곽밥에 반찬을 정성들여 싸준다”면서 “우리도 등산으로 기분전환을 하고 마작을 놀 때보다는 돈도 많이 절약해서 일거량득”이라며 밝게 웃었다.
 
남씨 등이 명지한 선택을 해서 친구사이에 금이 가는것을 미연에 막은것은 정말로 박수받을만한 일이다. 비록 큰돈이 오가거나 가정파탄의 나락에 떨어질 정도까지는 아니라도 언젠가는 얕은 곬이 깊게 패이여 되돌릴수 없는 물곬을 형성할수 있기때문이다.
 
마작판에 다녀보면 그 마작때문에 친구간의 의리에 금이 가고 부모자식간에 속이고 형제간에 속이고 그러다가 혈육끼리 다 버성기는 사례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다. 또 어처구니없는 일도 있어 입이 벌어지기도 한다. 기자가 북산가두의 한 “로년활동실”에서 직접 본 사례인데 성이 리씨인 40대초반의 한 남성은 맨날 돈을 잃다보니 더이상 마작을 놀 밑천이 없게 되였다. 그래도 마작쪽을 만지지 않고는 갑갑해서 견딜수 없는 상황이라 집안을 다 뒤져서 단돈 30원을 찾아들고 “로년활동실”을 찾아 2.50원짜리 마작판에 앉았는데 별로 운이 따르지 않아서인지 불과 몇판 못놀고 밑천이 없는게 들통나고말았다. 결국 리씨는 불이 번쩍 나게 귀뺨을 얻어맞고 쫓겨난것은 물론 그후부터 다시는 그 부근의 “로년활동실”에 얼쩡거리지도 못하는 신세가 되였다.
 
사회적문제로 대두된 “로년활동실” 대책은 없나?
모든 사람들이 남씨와 그의 친구들처럼 제때에 깨닫고 가정과 사회를 위해 기여할수 있는 일들을 찾아하면 얼마나 좋으랴만 한결같지 않은것이 사람들 마음이다. 사실 “로년활동실”은 가정과 사회에 평생을 기여한 로인들을 위해 마련한 활동실인데 현재 그 이미지가 바뀔대로 바뀌여서 아예 변상적인 도박장으로 활용되고있는 실정이다. 그것도 로인들이 아니라 새파란 젊은이들과 녀성들이 절대다수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있다.
 
기자가 북산가두의 한 “로년활동실”을 찾아보았을 때 마작상 6개에 24명이 앉아 마작을 놀고있었는데 그중 50세이상이 5명이고 60세이상은 단 1명도 없었으며 한족도 없었다. 또 한족이 70%를 차지한다는 한 사회구역의 “로년활동실”에는 마작상 8개에 42명이 놀고있었는데 50세이상이 9명이고 60세이상은 1명뿐이였다. 그중에서 한족은 단 2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조선족이였다. 게다가 2명뿐인 한족가운데서 1명이 유일한 60세이상이였다.
 
기자가 알아본데 의하면 현재 연길시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한 가두에 “로년활동실”이 140여개나 있었다. 이 가두로인협회 사업일군은 “마작판에서 1원이하의 내기를 할수 있고 50세이상의 로인들만 출입할수 있으며 영업은 저녁 10시를 넘겨서는 안된다고 요구했지만 적잖은 업주들이 개인리익만 생각하다보니 새벽까지 노름이 이어져 이웃에 살고있는 주민들이 마작쪽이 구르는 요란한 소리에 불편해하는 사례들이 적지 않다”면서 감독관리조치가 있어도 집행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연길시 공원가두에서 “로년활동실”을 경영하고있는 한 업주는 기자의 취재를 접수하면서 “처음에 로년활동실을 개업하면서 이웃들이 불편해할것을 고려해 집집마다 술, 담배, 과일 등을 사들고 찾아가 량해를 구했기에 아직까지 로골적으로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면서 “로년활동실도 단골손님이 많아야 정상적으로 경영할수 있는바 단골손님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끔 식당에 초대해 한턱 내기도 하고 매일 전화로 불러다가 4명씩 짝을 무어 마작상에 앉힌다”고 밝혔다.
 
조선족, 특히 한창 사업에 열중해야 할 젊은이들과 가정에 충실해야 할 녀성들이 “로년활동실”의 단골손님으로 되여있다는 자체는 바로 보뚝을 허무는 개미처럼 우리 민족 전체를 야금야금 좀먹다가 나중에는 걷잡을수 없는 악영향을 끼칠수도 있다. 그럼 이에 대한 대안은 없을가? 기자가 주와 시의 로령사업위원회 등 해당부문을 찾아보았으나 한결같은 대답은 “로년활동실에 관해 모든것을 시내 각 가두에 맡겼기에 거기에 관계되는 통계가 없는것은 물론이고 아직 어떠한 대안도 마련하지 못했다”는것이였다. 하다면 이같은 현상을 보고만 있어야 한단 말인가. 정말 근절시킬수 없단 말인가. 연길시 모 파출소에서 근무하고있는 기자의 한 친구는 “우리 파출소에서도 가끔 제보를 받고 큰 내기를 하는 도박장을 급습하기도 했지만 필경 경찰력이 제한돼있다보니 각종 형사사건으로 인해 분망한터에 그렇게 많은 로년활동실을 일일이 단속하기에는 력부족”이라면서 여러 해당부문들과 전반 사회가 힘을 모아 대책을 강구할것을 촉구했다.
 
 해란강닷컴 전일봉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년활동실”과 조선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