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캡처.PNG
[동포투데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정국 속에 현명하고 원숙한 우리 국민들은 너나할 것 없이 새역사의 밑그림을 그리는 창조적 열정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통해 현대사의 굴곡과 아픔을 기억했던 책 '굿바이 DJ'가 투데이전남에 의해 재출간됐다.

책은 ‘국민의 정부’ 수반되는 김대중 대통령이 5년 동안 추진하였던 각 분야의 핵심 과제들의 성과 및 미완의 과제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국민의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였던 개혁 추진의 과정들과 성과들의 의미를 학문적 비교 논법을 통해서도 명료하며 품격 있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의 귀결점은 이러하다. 김대중 정부는 절대 실패한 정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김대중 정부만이 할 수 있었던 개혁의 성과들은 바로 혜택을 볼 수 있는 가시적인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그 성과물들의 과실을 딸 시간을 기다려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무조건 이런 주장을 비논리적으로 관철시키고 있지는 않는다. 그리고 개혁의 ‘미스테이크’(mistake)에 대해서도 수긍할 수 있는 데이터들을 소개하며 진단하고 있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저자가 긴요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은 생생한 교훈을 도출하고 다음에는 절대 이런 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차기 행정부는 미완의 과제에 대해서는 완성된 과제로 또한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는 것은 적극 시정하고 보완하여야 신한국의 건설이 창조적으로 태동됨을 완곡하게 주장하고 있다.

책은 활짝 밝은 새 날, 엑서더스 IMF, 부끄러운 자화상들, 인권의 르네상스, 분단 반세기! 천지개벽, 굿-나이스 코리아, 허리케인 복지 대변혁, 산고 개혁의 리더십 등 총 8부로 구성되었다.

저자 소정현씨는 전북대 정치외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 전주일보 기자를 거쳐 현재에는 인터넷 언론의 지평을 확장하여 모닝선데이 편집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정치·환경·건강 등 폭넓은 집필활동으로 분주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저서로는 ‘대기(공기)오염의 실상을 촘촘히 규명한 클린 에어’(Clean Air)와 노아홍수의 실상을 사이언스 측면에서 고찰한 ‘노아방주 미스터리’, 국제 뉴스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현대 이스라엘의 모든 것을 살핀 ‘격동의 이스라엘 50년’ 등이 있다.

◆ '굿바이! DJ' 소정현 작, 투데이전남, 1만5000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 대통령 탄핵정국 속 '굿바이 DJ' 재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