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캡처.PNG
[동포투데이] 베이징상보(北京商報)는 19일 ‘삼성제국 무너지나’라는 제목의 칼럼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근래에 들어 한국 최대 기업 삼성에 여러 가지 사건이 속출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가운데 작년 갤럭시7 폭발사태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최대 상속자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 위기에 처함에 따라 80년 역사를 자랑하는 삼성제국은 주인 없이 방황하는지 아니면 수년간 단련된 강한 내공으로 다시 복귀하는지의 기로에 섰다.

태자’의 범법 행위: 서민과 같은 죄목 적용?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는 비단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만 난처하게 만든 게 아니다. 삼성의 ‘황태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한국 9대 재벌도 사건에 연루돼 조사를 받게 된다. 이번 주 수요일, 한국 한 판사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 국정농단 부패사건에 연루된 혐의와 관련하여 구속 여부를 판가름하기 위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했다.

삼성과 가까운 한 소식통은 한국 국민경제에 삼성그룹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검찰 측과 법원의 최종 판단은 다방면 요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며 최종적으로 이재용 본인도 그리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이규철 특검보는 구속영장 발부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가경제도 중요하지만 “정의를 세우는 일이 우선이라 판단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국’ 말년: 삼성의 몰락

미국 뉴스위크(Newsweek)는 이건희 회장을 ‘막후제왕’으로 묘사해 이건희 회장이 한국 경제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위치에 있음을 표현했다. 심지어 그의 정계에서의 위치는 한국 대통령과 비견할 수 있다면서 한국의 ‘경제계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건희가 기침을 하면 한국 경제는 감기에 걸린다”는 직언도 서슴지 않았다.

삼성이 한국에서 필적할 상대가 없는 재벌 거두임에 이의를 제기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세대교체로 총수가 바뀌었다. 이건희 회장이 2014년 건강상 이유로 은퇴한 후 이재용 부회장이 자연스레 비공식 루트를 통해 삼성의 중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면서 실질적인 삼정전자 핵심 결정자로 부상했다. 이건희 시기 보수적이던 재계 스타일에 비해 해외에서 공부한 이 부회장은 완전히 새로운 삼성제국을 건설하고 싶어했다.

2016년의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글로벌 500대 순위에서 삼성전자는 13위를 차지해 애플에 버금가는 세계 2위의 IT기업으로 등극했다.

다른 한편으로 최근 2년 삼성의 발전은 난관에 직면했다. 푸량(付亮) 애널리스트는 “이재용이 삼성을 물려받았을 때는 기업이 내리막길로 접어들던 때였다. 이런 배경에서 이재용이 내린 어떤 시도도 큰 효과를 거두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후계자는 누구: ‘새 술은 새 부대에’

재벌과 국가기업을 한 몸에 짊어진 대기업은 또 다시 운명의 전환점에 섰다.

이재용 부회장은 박근혜 대통령 사건에 말려들어 삼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가 구속돼 실형을 받으면 그의 구조조정 포석과 삼성의 재건계획 진도가 영향을 받을 공산이 크다. 한국 정부가 8년 전처럼 막판에 삼성 수장을 사면해 주지 않는다면 이 부회장의 후임자는 이 부회장이 깔아 놓은 포석에서 그대로 밀고 나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한편 이는 이 부회장의 판단에 대한 후임자의 이해와 확장에 달려있기 때문에 삼성의 향후 향방에 큰 불확실성을 초래할 것이다.

현재 이재용 부회장의 후임자로 물망에 오른 인물은 3명이다. 한 명은 권오현 삼성전자 CEO. 그는 현재 삼성전자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을 맡고 있다. 다른 한 명은 삼성TV와 가전 등 소비자가전(CE)부문을 맡고 있는 윤부근 사장. 그는 이재용 부회장, 권오현 사장과 함께 삼성전자를 이끄는 ‘삼두마차’로 불리고 있다. 나머지 한 명은 이건희 장녀 이부진 사장. 그녀는 현재 삼성전자의 최대 주주로 삼성 C&T주식 5.5%를 보유하고 있다.

푸량 애널리스트는 성숙한 대기업 삼성은 완벽한 시스템 관리규범과 임기응변 제도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부회장이 최종적으로 구속되어 실형을 받는다 하더라도 입게 될 피해는 제한적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관찰자들이 분석하는 것처럼 이재용 부회장이 없다고 해도 삼성은 막힘 없이 굴러갈 것이다.

총체적으로 보면 작금의 삼성 사태가 정치 스캔들로 인해 불거진 것이긴 하지만 결국에는 기업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하지만 이재용이 피의자 신분이 된 것 이외에도 이번 스캔들로 삼성이 입게 될 더 큰 영향은 앞으로 삼성이 주주와 협력 파트너들에게 삼성이 봉건왕조 때처럼 관리되는 기업이 아닌 현대적인 실리콘밸리형 기업이라고 믿게끔 설득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데 있다. (신화망 박금화)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언론, 삼성제국 무너지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