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2040423.jpg▲ 도널드 트럼프가 20일(현지시간) 미국 제45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동포투데이] 도널드 트럼프가 20일(현지시간) 마침내 미국 제45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트럼프는 이날 수도 워싱턴DC의 연방의회 의사당 앞 광장 특설무대에서 취임식을 하고 세계 최강국 대통령으로서 4년의 여정을 시작했다.

정오(한국시간 21일 오전 2시)에 트럼프는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선서한 데 이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주제로 취임연설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청사진을 공개한 취임연설에서 대선 핵심공약인 일자리 창출과 경제살리기, 중산층 복원을 약속하면서 서방의 집단안보체제인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개편 등 트럼프식 세계 질서 구축 등 변화를 선언했다.

취임식장에는 수십만 명이 참석했으며, 시내에서는 트럼프 반대 시위가 곳곳에서 열렸다. 상점 유리창 등을 부순 일부 폭력시위대들은 경찰에 연행되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첫날인 20일(현지시간) 북한 미사일 공격에 대비해 첨단 미사일방어시스템(MD)을 개발을 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트럼프 정부는 이날 백악관 홈페이지에서 "이란과 북한 등의 미사일 공격에 대비해 첨단 MD를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국방 '시퀘스터'(자동예산삭감 조치)를 끝낼 것"이라면서 "우리 군대를 재건할 계획이 담긴 새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트럼프 우선과제, 북한 미사일 대비해 첨단 MD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