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전체기사보기

  • 中 도쿄 올림픽 금메달 수, 리우 올림픽 추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일, 도쿄올림픽에서 중국 선수단은 금메달 5매를 따냄과 아울러 세계신기록 2개를 갈아치웠으며 올림픽 금메달 29매로 리우 올림픽에서의 금메달 26매를 넘어섰다. 이날 사격종목에서 중국의 장창훙(张常鸿)은 남자 50m 소총 3자세 결선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466.0점으로 세계신기록을 세웠고 리웨이훙(李越宏)은 남자 25m 권총 속사 종목에서 동메달을 추가, 이로써 중국 사격 팀은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 4매, 은메달 1매와 동메달 6매로 종합 1위를 지켰다. 중국 사격 팀은 또 금메달 1매, 은메달 2매와 동메달 4개였던 리우올림픽에서의 성적기록에 비해 멋진 ‘뒤집기 경기’을 펼쳤으며 총 11매의 메달은 중국 사격 팀 올림픽 출전사상 최대의 기록으로 되고 있다. 같은 날 마무리가 된 역도 경기에서는 여자 87㎏급과 87㎏ 이상 급에서 중국의 왕저우위(汪周雨)와 리위안위안(李雯雯)이 도맡았으며 남자 최대 체급의 두 종목 경기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지만 중국 역도 팀은 도쿄에서의 모든 경기를 마쳤다. 이번에 출전한 8개 종목에서 중국 역도 팀은 금메달 7매, 은메달 1매를 따내 현재 금메달 2위인 에콰도르의 금메달 1매, 은메달 1매보다 크게 앞서는 등 중국 역도의 우세는 여전했다. 사이클 종목에서는 중국 스피드를 재현, 리우올림픽 우승자 중텐스(钟天使)가 파트너 바오산쥬(鲍珊菊)와 함께 사이클 여자 단체전 우승을 차지했다. 이 종목에서 중국은 타이틀 방어를 실현, 둘은 결선을 앞둔 1차 레이스에서 31초804로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여자 사이클 팀은 이날 독일이 리우올림픽에서 세운 세계기록을 4분07초307로 갈아 치웠다. 다음 중국 체조가 마침내 폭발적인 성적을 냈다. 류양(刘洋)과 유하오가 체조 남자 링에서 우승과 준우승을 휩쓸었다. 두 선수는 리우올림픽에서도 이 종목 결승에 동반 진출한 바 있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4위와 6위에 그쳤었다. 배드민턴도 2일 모든 일정을 마쳤으며 중국은 은메달 2매를 수확, 올림픽 첫 경기를 치른 천칭천/자이판(陈清晨/贾一凡) 조는 인도네시아의 33세 노장 폴리와 파트너 라하유 조에게 패했다. 남자 단식 결승에서는 리우올림픽 챔피언이었던 32세 노장 천룽(谌龙)은 세계랭킹 2위인 덴마크의 안젤론에게 패했다. 이로써 중국 배드민턴 팀은 도쿄에서 금메달 2매, 은메달 4매를 수확하면서 역시 종합 1위에 올랐다. 카누 정수 경기가 시작되자 중국은 준결승에 모두 진출한 가운데 3일 남자 1000m 카누에서 메달 사냥에 나서게 된다. 2일 밤에 있은 여자농구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중국 여자 농구는 투혼을 이어가며 강호 벨기에를 74 대 62로 꺾고 3전 전승으로 조 1위가 되어 8강에 올랐다. 중국 여자배구는 2일 도쿄올림픽에서의 마지막 상대 아르헨티나를 3-0으로 꺾고 올림픽 일정을 모두 마쳤다. 경기 후 랑핑 감독은 “무한한 가능성과 미래가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번 올림픽 경험을 빨리 잊지 않기를 바라며 3년 뒤 파리에서 큰 활약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여자축구 준결승은 캐나다와 스웨덴이 각각 미국과 호주에 1-0으로 승리했다. 현재 중국 선수단은 금메달 29매, 은메달 17매, 동메달 16매로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은 금메달 22매, 은메달 25매, 동메달 17매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1일 이후 일본은 금메달 추가가 없이 여전히 금메달 17매, 은메달 6매, 동메달 10매로 제3위에 놓여 있다. 도쿄 올림픽은 3일 체조, 육상과 복싱 등에서 26개의 금메달을 배출하게 되며 3일 체조종목이 전부 끝나고 올림픽에 처음 진출한 암벽등반 데뷔전이 치러진다.
    • 스포츠
    2021-08-03
  •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2억에 육박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2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의 최신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3억에 육박한 1억 9823만 4951명으로 집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WHO 웹사이트 최신 자료에 따르면 유럽 중부시간으로 2일 17시 19분(한국시간 3일 0시 19분)까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전일 대비 44만 6834명이 증가한 1억 9823만 4951명이었고 사망자는 7781명 증가한 42만27359명이다.
    • 뉴스홈
    • 국제뉴스
    2021-08-03
  • 中 32번째 금메달! 구안첸첸, 여자 체조 평균대 금메달 획득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3일 오후 진행된 도쿄 올림픽 여자 체조 평균대 결승에서 중국의 구안첸첸(管晨辰·16)이 14.633점으로 우승했다. 이는 중국 선수단의 이번 올림픽 32번째 금메달이다. 또 다른 중국 선수인 탕시징(唐茜靖·18)은 2위를 차지했다. 앞서 열린 체조 평균대 예선에서 중국 구안첸첸과 탕시징이 결승에 올라 이 종목의 더블보안이 됐다. 그 중 '난이도의 왕'으로 알려진 구안첸첸은 결승전을 앞두고 큰 기대를 모았다. 올림픽에 앞서 열린 중국 여자대표팀 3차 선발전에서 구안첸첸은 체조 평균대에서 고난도 동작 6.8점으로 15.366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올림픽 평행봉 결승에서도 고난도 동작을 완벽하게 소화해 값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 스포츠
    2021-08-03
  • 中 31번째 금메달! 쩌우징위안, 남자 체조 평행봉 우승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3일 도쿄 올림픽 남자 체조 평행봉 결승에서 중국의 쩌우징위안(鄒敬園)이 16.233점으로 우승했다. 이는 중국 선수단의 이번 올림픽 31번째 금메달이다. 또 다른 중국 선수 유하오(尤浩獲)는 4위에 올랐다. 23세의 쩌우징위안은 도쿄 올림픽에서 세계 최고의 남자 평행봉 선수 중 한 명이 됐다. 2017년 세계선수권에 처음 출전해 평행봉 우승을 차지했고 이듬해 세계선수권 2연패를 달성했다. 앞서 도쿄 올림픽 체조 남자 단체전에는 쩌우징위안이 중국 대표로 출전했다.그는 평행봉에서 압력을 이기고 고난도 동작을 수행해 15.466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는 남자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땄다. 평행봉에서 쩌우징위안은 거의 완벽한 플레이로 금메달을 따내며 기쁨을 만끽했다.
    • 스포츠
    2021-08-03
  • 中 30번째 금메달! 남자 3m 스프링보드 금- 은메달 싹쓸이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3일, 도쿄 올림픽 다이빙 남자 3m 스프링보드 결승전에서 중국 선수 셰시이(謝思埸)와 왕중위안(王宗源)은 우승과 준우승을 휩쓸며 중국 다이빙 팀의 5번째 금메달과 3번째 은메달을 획득했다. 또한 이번 올림픽에서 중국 대표단의 30번째 금메달이다. 중국의 최대 라이벌인 영국의 잭 로거는 리우 올림픽 남자 3m에서 단독 준우승, 더블챔피언을 차지할 정도로 강했다. 하지만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선수가 큰 실수를 했기 때문이었다. 이번에는 도쿄에서 중국 선수들이 잭 로거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 앞서 있은 남자 3m 스프링보드 복식 경기에서는 셰시이/왕중위안이 압도적인 차이로 우승했다. 이번 대회 남자 3m보드 싱글 경기에서 잭 로거는 슈퍼 수준에서 활약했지만 2라운드 막판 잠시나마 2위에 오르는 데 그쳤다. 그후 셰시이와 왕중위안은 1, 2위를 굳건히 지키며 최종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했다.
    • 스포츠
    2021-08-03
  • 中, 인도산 생선 거부...인도 새우업체 무더기 도산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중국과 인도의 관계는 워낙 복잡하지만 중국은 과학적 원칙에 따라 코로나19 대응을 지도해왔다. 지난 1년여간 수입산 생선으로 바이러스가 중국 전역에 전파된 적이 여러 차례 있은 만큼 인도산 생선을 조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임스 오브 인디아’ 등이 과학방역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려 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 최대 새우 수출국이며 중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도산 새우를 수입하고 있는 나라이다. 그중 46%가 냉동새우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인도새우에 대해 검역제한(식물검역법규정에 어긋나는 수입물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 시행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관련 위원회와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는 지난주 중국이 인도산 새우를 거부 하면서 더 커졌다. 인도 언론은 “중국 측이 겉포장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핵산 물질이 검출됐다며 컨테이너 1000개 분량의 인도산 새우 수령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인도 수산물수출개발국(MPEDA)과 상무부 및 외교부 모두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중국의 일방적인 인도산 생선 거부 결정을 비난하고 있다. 이런 장벽 때문에 올해 인도의 대중국 새우 수출은 34% 줄었고, 달러 기준으로 수입은 32% 줄었다고 인도 언론은 전했다. 인도해산물수출협회(SEAI) 의장은 어업 및 어민들의 생계에 막대한 경제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인도 해산물 컨테이너에서 코로나19가 검출됐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세관은 최근 한두 달 동안 인도 컨테이너 내벽과 제품 포장에서 핵산 양성 반응이 나와 규정에 따라 수입신고 접수를 잠정 중단했다. 인도 기업 31곳은 24일 까지 1~9주간의 잠정 휴무를 신고했다. SEAI 대변인은 “70개 이상의 인도 수출업체가 운영이 중단됐다”며 “수출업체들이 대중 수출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생존이 불가능한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인도 수출상들은 대부분 물량이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대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세관에서 물건이 지연되거나 반송될 경우 심각한 재무위기를 불러와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인도 해산물 수출업자들은 중국의 대(對)인도 생선 수입 정책이 다른 나라에 비해 너무 강경하다고 토로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부에 중국과의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인도의 대(對)중국 새우 수출이 3월 들어 급감하면서 국내 시장 가격이 30~40% 하락했다. 반면 새우 사료 원료인 콩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원가가 상승했고, 새우 사료 원가는 약 40% 증가해 인도 새우산업이 지속적인 영향을 받아 일부 영세업체는 사업을 접어야 했다. 인도의 한 업체는 “중국 측이 콜드체인 제품에 대한 검사·통제 강화 조치를 계속하면 인도 기업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21-08-03
  • 도쿄올림픽 시상식 항의 美 선수 올림픽 헌장 위반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도쿄올림픽 육상 여자 포환던지기 은메달 수상자 미국의 손더스는 1일 시상식에서 억압받는 사람들과 똘똘 뭉친다는 항의의 뜻을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그녀는 머리 위로 'X'자 모양으로 손을 교차했으며 이번 올림픽 시상식에서 처음으로 되는 항의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림픽 헌장은 시상식에서의 항의 표시를 처벌 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다. 흑인 선수인 손더스는 자신이 동성애자이고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밝혔다. 애덤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공보대변인은 2일 기자회견에서 “미국 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위원회(USOPC) 및 세계육상경기연맹과 접촉 중이며 이 문제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상황을 파악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샌더스가 징계 대상이 될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다.
    • 스포츠
    2021-08-03
  • 中, 2일 코로나19 본토 확진자 61명...해외유입 29명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3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일(0~24시 기준) 31개 성(자치구·직할시)과 신장생산건설병단(新疆生產建設兵團)에서 90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이날 신규 확진자 90명 중 29명은 (윈난 8명, 광둥 6명, 톈진 3명, 상하이 3명, 쓰촨 3명, 장쑤 2명, 산시 2명, 푸젠 1명, 산둥 1명)해외입국자이며 61명은 본토(장쑤 45명, 후난 6명, 후베이 3명, 허난 2명, 윈난 2명, 베이징 1명, 상하이 1명, 푸젠 1명) 확진자이다. 추가 사망자와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퇴원환자는 24명이고 의학관찰에서 해제된 밀접접촉자는 632명이다. 중증환자는 전날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2일 24시 기준 기존 확진자 1157명(중증 24명), 누적 퇴원환자 87400명, 누적 사망자 4636명, 누적 확진자 93193명이 보고됐다. 현재 의학 관찰 중인 밀접 접촉자는 31783명으로 집계됐다. 이외 홍콩·마카오·타이완 지역의 누적 확진자는 27751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홍콩특별행정구 확진자는11990명(퇴원 11715명, 사망 212명), 마카오 특별행정구는 59명(퇴원 54명), 타이완 지역 확진자는 15702명(퇴원 12884명, 사망 789명)이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21-08-03
  • 폴란드, 벨라루스 망명선수에 비자 발급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벨라루스 육상 선수 치마누스카야(24)는 코치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더 이상 출전하지 못하고 벨라루스 선수단에 의해 귀국 조치됐다. 그녀는 "귀국 시 생명 위협이 우려된다”며 귀국을 거부했고 1일 저녁 하네다 공항에서 망명을 일본 경찰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보호를 받았다. 주일 벨라루스 출신 인사에 따르면 그녀는 지난 2일 주일 폴란드 대사관에 망명을 요청했다. 폴란드 외무부 고위 관계자는 치마누스카야에 인도적 이유로 비자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우크라이나 내무부 소식통을 인용해 치마누스카야의 남편이 우크라이나에 입국했으며, 폴란드로 건너가 아내와 합류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전했다. 앞서 아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공보대변인은 2일 기자회견에서 1일 밤과 2일 아침 사이 치마누스카야와 대화를 나눴으며 그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다카타니 마사테쓰 조직위 대변인은 "본인이 하네다 공항에서 보호를 요청해 공항 조직위 직원들이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마누스카야는 현재 안전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치마누스카야는 2일 육상 여자 200m에 출전할 예정인데 경기 경험이 없는 그를 여자 400m 계주에 출전시키기로 한 코치의 일방적 결정을 비판했다. 이후 그녀는 자신의 의사에 반해 송환하려 했다며 IOC에 개입을 요청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동영상에서 그녀는 "귀국 시 생명 위협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벨라루스에서는 독주를 지속하고 있는 루카셴코 대통령이 민주화 운동을 탄압하고 있어 구미의 비난을 받고 있다. 벨라루스 ioc 위원장은 루카셴코의 장남 빅토르다. IOC는 지난해 12월 선수들에 대한 정치 개입을 둘러싸고 해당 국가 올림픽위원회를 IOC 활동에서 제외하는 처분을 내렸다.
    • 스포츠
    2021-08-03
  • 도쿄올림픽: 中 전반기 순위 선두, 후반기 경쟁 더 치열할 듯
    ● 철 민 도쿄올림픽 절반이 넘는 여정을 달려온 중국 선수단은 성적이 양호해 예기된 목표에 도달했다. 1일 중국 선수단 대변인은 현재 코로나19 핵산검출 양성이나 올림픽조직위에서 밀접 확인된 경우와 도핑 이상도 없다며 후반기 경기에서는 중국, 일본과 미국 사이의 금메달과 기타 메달 및 순위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올림픽 339개 세부종목 중 지난 7월 31일까지 154개가 마무리됐고 중국 선수단은 이미 158개 세부종목의 경기에 참가했다. 중국 선수단은 이 중 126개 세부종목을 완주해 금 21, 은 13, 동 12, 도합 46개의 메달을 땄으며 8월 1일 오전에는 중국 육상선수 궁리야오(巩立姣)가 여자 포환던지기 우승을 차지해 금메달 수는 1매 더 추가됐다. 경기 일정이 과반이 지난 지금 중국은 금메달과 기타 메달에서 순위 첫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대변인은 “중국 선수단의 출발점이 양호하며 전반기의 결과를 놓고 볼 때 미국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면서“이는 중국 스포츠 전반 실력이 보다 강해졌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에 따르면 전반 단계의 경기 중 중국은 다이빙, 역도, 탁구 등 전통적인 강세 종목이 계속 우세를 유지했고 배드민턴, 사격, 체조, 트램펄린 등 종목의 실력이 회복되었고 수영, 조정 등 기초 종목도 리우 올림픽 때보다 크게 향상되었으며 펜싱, 요트 등 종목 또한 모두 좋은 양상을 보였다. 단체 구기 종목은 아시아 주요 상대와의 대결에서 아직 우위를 점하고 있고 여자 3인 농구, 럭비와 수구가 맹활약하였다. 반면에 축구, 테니스, 로드사이클 등은 세계 최고 수준과는 거리가 멀었으며 배구, 태권도, 유도, 양궁 등은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다. 도쿄올림픽 경기장에서 중국 선수들은 올림픽 정신과 중화의 스포츠 정신을 적극 고양해 과감하게 한계에 도전하고 자아계발을 실현하였으며 뛰어난 경기력과 강한 투혼을 보여줬다. 그리고 선수들은 규칙을 지키면서 심판과 경쟁 상대를 존중하였으며 승리에 교만하지 않고 패배에 굴하지 않는 중국 신세대의 씩씩하고 분발된 정신력을 보여주고 있다. 올림픽 기간 도쿄는 인파와 물류가 밀집되고 있으며 특히 선수촌 내 거주밀도가 아주 높다. 거기에 중국 선수단은 규모가 크고 각 종목으로 된 팀이 매우 많다. 그럼 어떻게 효과적으로 역학통제를 진행하고 있는가? 보도에 따르면 중국 선수단은 도쿄에 도착한 이래 각종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매일 선수단 전원에게 건강정보 신고, 타액 채취, 훈련, 경기, 식사, 물 섭취, 잠자는 것 외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으며 잠재적 위험배제를 강화하고 매일 방역검사 통보의 업무기제를 건립하여 선수단 성원은 자아방호 의식을 더욱 제고했다. 현재 중국 선수단은 코로나19 핵산검출 양성이나 올림픽조직위로부터 이상 판정을 받은 경우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중국 선수단은 도핑방지 업무를 매우 중시하며 선수들에게 국제도핑검사기구의 요구에 따르라고 지시한 바가 있다. 최근 국제도핑기구(ITA)의 발표에 따르면 이미 150여 개 국가와 지역 대표단의 2000명이 넘는 선수가 도핑테스트를 받았다. 중국 선수단은 미국과 호주 다음으로 도핑테스트를 받았으며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은 없다는 평가다. 다음 후반기의 경기에 대해 분석해보면 여러 상황의 충격으로 인해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되고 개최국의 홈장 우세 등 이러저러한 요인이 발생하면서 세계 체육계에 판도변화가 심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미국, 일본 3국 선수단의 금메달 수와 메달 순위 1~3위 다툼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중국 선수단은 역도, 다이빙, 탁구, 배드민턴, 사격, 육상, 수영, 체조, 레슬링, 카누 스프린트, 요트 윈드서핑, 트랙 사이클링, 스케이트보드, 암벽등반 등 99개 세부 종목 경기에 뛰어들게 된다. 각종목 경기에 대비하면서 중국 선수단은 전반 단계의 경기 중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분석하면서 만단한 준비를 갖추고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전력을 기울이기를 기대한다. 필자는 동포투데이 논설위원임
    • 스포츠
    2021-08-0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