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원제 : 연변축구의 재기는 언제쯤?


■ 김창권(연변대학 체육학원 체육학 박사)

요즘 연변축구가 전례 없는 곤경에 빠져있다. 연변팀의 해체 사건 때문이다. 완전히 초상집 분위기이다. 연변축구의 운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선봉장’을 잃은 연변축구가 과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곤경에 처한 연변축구가 재기의 가능성은 있는지? 가능하다면 언제쯤이나 될지? 너무나 궁금하다. 그 궁금증을 풀고자 필자는 연변축구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을 적어보았다.

343.jpg

지난주까지만 해도 인터넷사이트에서 핫뉴스가 바로 연변팀 해체설이였다. 연변팀의 해체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신화사 통신마저 이례적으로 2월 26일자로 “중국축구협회는 앞으로 구락부에 대한 규범화 관리를 강화하고 연변축구 발전을 계속 지지할 것이다.”라는 골자의 기사를 보도한 적도 있었다.

연변팀은 연변부덕구락부의 세금체납(2.4억 원) 문제로 해체를 선고받았다. 그동안 부덕구락부 측은 세금체납 문제로 세무기관의 처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금관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데서 내린 결정이었다. 이에 팀은 중국축구협회에서 조직한 모든 프로리그에 참가할 수 없게 되였다.

연변팀의 해체가 잘된 일인지 아니면 잘못된 일인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역사가 증명하겠으나 두 주주인 심수부덕그룹과 연변체육국 운동관리중심은 여론과 축구팬들의 따가운 ‘시선’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여기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연변팀의 해체는 연변부덕구락부측의 부실한 경영관리 능력과 건전하지 못한 재무제도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결과적으로는 국가는 물론 연변축구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다주었다는 점이다.

이번 ‘사건’의 직접적인 손해(损害)자는 국가는 물론 연변팀과 연변축구 그리고 연변축구팬들이다. 그러나 오히려 ‘이득’을 본측도 있다. 바로 심수부덕그룹측과 국내의 기타 축구구락부들이다.

팀이 해체됨으로 하여 2.4억의 세금은 국가가 손해를 보게 되였고 연변팀내의 감독진과 모든 선수들은 자유계약 신분이 되였기 때문에 다른 팀에 이적하더라도 아무런 보상이나 이적료도 받지 못하게 되였다.

팀 내에서 실력파 선수나 유망주 선수들은 다른 팀으로 이적할 수 있으나 그 나머지 선수들은 그냥 ‘무직업’인이 되여 버린다. 그외에도 구락부내의 대부분 관리인원들도 ‘실업’당할 수밖에 없다.

연변팀의 해체 사건은 ‘축구고향’인 연변의 이미지 추락은 물론 그동안 쌓아온 연변팀의 64년 역사에서 ‘오점’으로 남게 되였다. 더군다나 엄중한 것은 향후 연변축구의 지속적인 발전에 ‘득’보다 ‘실’이 더 많다는 점이다.

연변팀의 해체는 연변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축구팬들에 대한 최대의 모독이라는 생각도 많이 든다. 생명의 마지막 순간까지 팔려가는 연변팀을 공항까지 바래다주면서 자기가 죽은 후 골회를 축구장에 뿌려달라고 유언을 남긴 골수팬 고(故) 김종묵씨, 수고하는 선수들에게 목을 축이게 수박이나 사주라면서 서슴없이 퇴직금을 헌금한 ‘수박 할머니’ 김애신, 갑A 시절 경기장 밖의 나무에까지 매달려 연변팀의 경기를 구경했던 축구팬들, ‘승리하자! 연변!’을 소리높이 웨치면서 원정까지 쫓아다니며 응원을 펼친 열혈축구팬들에게 있어서 연변팀의 해체는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그러나 심수부덕그룹 측은 연변팀의 해체로 오히려 많은 이득을 챙겼다. 하나는 ‘파산법’에 따르면 체납한 세금은 무효처리가 되기 때문에 득을 본 셈이다. 다른 하나는 그동안 ‘연변부덕팀’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연변은 물론 길림성내의 많은 시장들을 점유했기 때문에 오히려 ‘실’보다는 ‘득’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연변팀의 해체로 국내의 다른 구락부들도 큰 이득을 챙기게 되였다. 왜냐하면 원 연변팀의 모든 선수들은 자유계약 신분이 되였기 때문에 선수영입시 이적료가 설치되지 않기 때문이다.

연변팀의 해체 사건은 우리에게 많은 도리를 깨우쳐주었다. 하나는 프로팀을 운영하자면 충족한 재정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금원축구’가 득세하는 프로리그에서 생존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투자가 없으면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라는 참말의 뜻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다.

다른 하나는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팀 내에 경영관리 면에서의 전문인재의 부족이나 국가의 해당 법률법규를 잘 아는 법률인재의 부재는 물론 전문지식을 갖춘 축구전문가와 축구외교가가 연변팀에 너무나 부족했음을 알 수 있다.

연변팀의 해체는 연변축구로서는 막대한 손실이다. 그러나 연변축구가 이대로 넘어질 수는 없다. 이번 사태가 2000년도에 있었던 절강록성팀에 매각될 때보다 더 심각하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연변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지혜를 모아 적극적인 발전방향과 보다 능률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우선 연변축구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빨리 수습하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 그다음으로는 전략적인 목표에 따라 장기적인 타산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말하자면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연변팀의 재건을 추진하는 것이다.

2월 25일, 연변팀의 해체원인을 피력하는 자리에서 연변축구협회 리동철 비서장은 1999-2000 년령단계의 선수들을 중심으로 중국축구협회 챔피언스리그(中冠联赛)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이미 중국축구협회 챔피언스리그의 경기일정이 출시되었다. 아마추어팀들의 경기로서 참가팀은 모두 54개 팀이며 10개 소조로 나뉘어 집중제(赛会制)로 경기를 치른다.

인솔자 리광호와 김청 감독이 거느린 연변FC는 4월 28일부터 5월 4일까지 산동 동영(山东东营)에서 경기를 치르게 된다. 비록 아마추어리그이지만 원 연변팀 선수들이 포진해있는 만큼 준비만 잘하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따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연변팀의 해체사건을 계기로 주정부는 ‘연변축구 진흥 정책’을 새로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왜냐하면 연변축구는 역사적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이 없으면 안되였기 때문이다.

비교적 고무적인 것은 올해의 정부사업보고에 ‘연변청소년훈련중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함과 동시에 연변축구 예비인재의 엘리트후속체계를 걸립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는 향후 연변축구의 사업 중점이 청소년 후비력량 양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광범한 축구팬들은 연변축구의 재기는 물론 연변에 갑급리그나 슈퍼리그와 같은 프로팀이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현재로서는 연변팀이 해체된 만큼 프로리그를 치르지 못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지만 프로축구의 맥을 이어가자면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현재로서는 연변북국팀이 을급리그를 치르고 있는 만큼 연변체육국운동관리중심이 연변북국팀을 ‘인수’해 ‘합병’하는 방안이 프로리그에 진출하는 제일 빠른 길이 될 수 있겠으나 시간상으로 볼 때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다른 하나는 연변체육국과 연변대학간의 ‘윈윈’합작관계를 잘 이용하고 이행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연변축구협회나 주체육운동학교에 소속된 선수들 가운데서 우수한 선수를 선발하여 연변대학 체육학원에 수송하여 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받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안은 선수들에게는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 대학졸업장을 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체육국으로서는 선수의 외류를 막는 데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어 비교적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전 주적으로 싹수가 보이는 15세-16세의 선수들로 무어진 팀을 3년 정도 장기적으로 해외(축구선진국)에 파견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 외에도 장기적인 타산으로 아마추어리그인 중국축구협회 챔피언스리그(中冠联赛)로부터 차례로 승진하는 방안이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연변축구에서 제일 큰 난제는 자금력 부족이다. 부족한 자금력을 해결하자면 시장화의 길은 필수라고 보고 있으며 정부의 ‘축구발전 전용자금’ 설치나 전사회적인 ‘축구발전기금회’ 설립도 시도해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그리고 체육복권에서도 일정한 자금을 보충할 수도 있으며 그외에도 구락부 내부에서 자생력을 키우는 것도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연변팀이 해체 되였다고해서 연변축구가 망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경험을 잘 총화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토대부터 잘 다지면서 꾸준히 노력만 한다면 유구한 전통은 물론 광범한 군중토대와 양호한 청소년 양성시스템을 갖춘데다가 한결같은 축구팬들의 지지와 성원이 있기 때문에 연변축구는 3~5년내에 충분히 재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변축구팀 해체는 연변팬들에 대한 모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