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일전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망은 “제2차 세계대전 미국 불참하면 그 결과는?”이란 제목으로 된 논평원의 글을 발표했다.

글은 제2차 세계대전 시기의 국제적 판도와 미국의 역할. 그리고 독일과 일본의 실력 등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분석하면서 주로 미국이 전쟁에 불참하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될까 하는가 하는 것에 두고 가설해 보았다.

555.jpg
 
1937년 중국 북경 부근의 노구교사건을 계기로 중일전쟁이 전면 폭발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의 서막이 열렸다.

제2차 세계대전은 수 억만 명의 인구가 말려들게 한 인류사상 그 규모가 가장 큰 전쟁이었다.

이 전쟁에서 그 어느 나라에 비해 극히 중요하고도 적극적인 역할을 한 나라가 있다. 그 나라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은 슈퍼대국으로서 경제 및 군사 실력은 막강했다. 미국은 그 실력을 믿고 줄곧 전쟁을 많이 해 왔다. 목적은 바로 전쟁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미국이 세계평화를 위해 기여를 한 것까지 부인해서는 안 된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일본의 진주 항 기습은 미국으로 하여금 참전을 결심하게 한 결정적인 요소였다. 당시의 세계 판도를 놓고 볼 때 미국의 적극적인 참전은 파시스트의 멸망을 앞당기게 했으며 세계로 하여금 다시금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게 했다.

이렇듯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미국의 역할은 아주 중요했다. 반대로 당시 제2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참전하지 않았더라면 세계의 판도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만약 진주 항 기습사건 뒤, 미국은 참전하지는 않더라도 목줄을 조이려는 목적으로 일본과의 석유무역은 철저히 끊어버릴 것이 분명했다. 그렇더라도 일본은 그 보복으로 미국과의 전쟁을 재차 도발하지는 못하기 마련이다. 그만큼 미국도 일본의 기습에 대해 미리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긍정코 책략을 바꾸어 진공의 목표를 소련으로 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긴 일본은 소련과 한 두 차례 접전을 했었고 또한 참패를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서방의 독일과 손잡고 소련을 진공한다면, 독일군이 소련군의 절대적인 주력을 견제하고 있기에 시베리아 지역쯤은 점령할 수도 있을 것이었다. 그리고 시베리아의 자원이 뒷받침해 주기에 미국과의 무역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일 수 있었다.

한편 독일로 놓고 볼 때 일본이 소련을 진공하기만 하면 유럽 전장에서의 압력을 어느 정도 줄이면서 숨을 돌릴 수도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 상황은 오래 가지는 못할 것이란 게 많은 군사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위에서 언급하다 싶이 일본이 시베리아를 점령할 수는 있겠지만 오랫동안 버티지는 못할 것이란 것이 불 보듯 뻔했다. 소련군에 비해 일본군의 장비는 낙후하고도 오래된 것이었고 작전능력 또한 선진적인 것이 아니고 무작정 무사도 정신으로 밀어 붙이는 것이었기에 소련군과 일본군은 근본 상 같은 차원의 군대가 아니었다. 소련군을 놓고 볼 때 일본군과의 전쟁은 며칠 내로 끝낼 수도 있는 실력이었다.

한편 독일 또한 장비 생산력과 수리 능력에서 대단한 것도 아니어서 단 시일 내에 대량의 탱크와 비행기 등을 만들어낼 수가 없었던 것이다.

어찌 보면 미국이 참전하지 않으면 일본한테 있어서 이것이 더욱 큰 악몽으로 될 수도 있는 것으로 가령 소련을 침공하게 되면 소련과의 밀고 밀리는 시소게임(拉锯战)이 얼마 더 간고할 수도 있는 것이다.

가령 독일군이 단시일 내에 장비를 보충 받지 못하고, 거기에 일종 기후 등 조건으로 독일군이 더 이상 전진하지 못할 때 일본군도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 가장 좋은 사례가 바로 소련의 기후환경이다.

겨울철이 되면 모스크바의 기온은 영하 50도까지 내려가기도 하며 최고 온도라고 해야 여전히 영하 5도이다. 그렇다면 장시기 이곳에서 생활한 적이 없는 사람은 결코 이곳의 추위를 이겨낼 수가 없는 것이다. 당시 독일군으로 볼 때 모스크바 진공의 실패는 기본상 전반 소련침공의 실패를 설명하고도 남음이 있었다.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미군의 참전 여하를 불문하고 독일과 일본을 포함한 파시스트의 멸망은 개변할 수 없을 것이었다. 하지만 미국이 참전하지 않았다면 세계의 평화는 몇 년 뒤에 비로소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앞당겨 끝나고 평화가 다시 찾아온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미국이란 이 나라의 군대에 감사를 드려야 한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참전으로 미국 역시 크나 큰 대가를 치렀다. 그 사례는 유럽전장보다 아시아 전장에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났다. 미국은 소위 생명을 중히 여기는 나라이다. 자국의 군대가 해외에서 100명만 죽어도 난리가 터진다. 반전시위가 도처에서 벌어지고 상원과 하원에서는 대통령과 여당을 규탄하는 야당의 공격이 이어지군 한다. 하지만 일본이 진주 항을 기습한 뒤 미국정부가 참전을 결심하고 또한 그것을 세계에 공포했을 때 미국내에서 반전을 외치는 국민이 단 한명도 없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당시 미국이 참전한 것은 세계평화를 위한 정의적인 전쟁이었기 때문이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군과 일본군 사이의 역량대비를 보면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옥쇄까지 각오하면서 저항하는 일본군 앞에서 미군은 고전을 면할 수 없었다. 특히 태평양의 몇몇 섬도를 탈환하는 상륙전에서 미군은 매 섬도 상륙작전마다 흔히 수천 명 혹은 만 명 이상씩 전사하는 참혹한 대가를 치러야만 했으며 일본 본토에 대한 공격을 앞두고는 거듭되는 고민 끝에 소련군의 대일참전을 재삼 요구하기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각각 원자폭탄 1매씩 투하하는 마지막 카드까지 내밀기도 했다.

이는 미국의 결심은 결코 중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이 철저히 항복할 때까지 기어코 그 군국주의 뿌리를 송두리채 뽑아 버린다는 잡도리임에 분명했다.

한편 가장 불리한 요소로 미군이 참전하지 않을 경우 소련군을 포함한 동맹군의 압력은 더 없이 클 것만은 뻔한 일이다. 하지만 한시기 세계의 제왕노릇을 했던 영국의 국력과 소련의 강대함 그리고 중국의 잠재력 등을 종합하면 독일과 일본의 항복은 시간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독일이 강했지만 모스크바 쟁탈전을 계기로 독일군은 내리막 질을 치기 시작했으며, 유럽에서의 대부분 독일군은 소련군이 상대하고 있었기에 유럽전장에서 소련군의 역할을 결코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 아시아전장에서의 일본을 상대하는 전쟁이 화두로 떠오르기 마련이다. 위에서 언급하다 싶이 소련과 일본의 실력 차이 역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소련군이 출격하기만 하면 만주는 물론 한반도까지 단 시일 내에 점령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1945년 8월 당시 한반도에서 소련군은 파죽지세로 남하하다가 38선에서 그 진격을 멈추었다. 미국과의 협약에 의해서였다. 하다면 당시 미군이 참전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38선을 계선으로 남과 북을 나눠서 미국과 소련이 점령하는 그런 역사가 없었을 것이며 아울러 오늘과 같이 한반도의 분단도 없었을 것이다. 반대로 소련군에 의한 한반도의 해방은 분단이 없을 것이란 좋은 면이 있는 반면 그 하나가 된 한반도가 소련의 위성국으로 될 수 있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소련의 전력을 놓고 볼 때 만주와 한반도 및 어찌 보면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들까지는 점령할 수는 있겠으나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시아와 싱가폴 등 태평양 지구내의 몇몇 섬나라와 기타 섬도들을 점령하자면 그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즉 소련 육군의 강대함은 부인할 수는 없겠으나 해군력을 보면 미국과는 큰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당시 소련군이 일본이 점령하고 있던 해상 섬나라 및 기타 섬도들을 탈환할 수가 있겠는가 하는 것은 일종의 미지수가 아닐 수 없다.

총적으로 사상 그 규모가 가장 컸던 제2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참전하지 않았더라면 독일과 일본을 항복시키자면 시간상에서 더 지체되었을 것이고 완벽성도 어느 정도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다시 언급하지만 독일과 일본의 멸망은 모스크바 전역이 끝난 뒤 이미 결정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차 세계대전 미국 불참하면 그 결과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