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통계에 따르면 단오절은 중국의 모든 전통명절중 명칭이 가장 많아 20여개의 명칭이 있다. 예를 들면 단오절(端午节), 단오절(端五节), 단양절(端阳节), 중오절(重午节), 천중절(天中节), 하절(夏节), 오월절(五月节), 쭝즈절(粽子节), 시인절(诗人节), 여아절(女儿节) 등 명칭이 있다.
 
일부 명칭은 자주 사용하지 않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고 있다. 명칭이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볼때 각 지역에서 사람들이 보내는 풍속은 대동소이하다.
 
단어절의 여러가지 기원설
 
 
단오절은 굴원(屈原)을 기념하기 위해서일까, 아니면 오자서(伍子胥)설 혹은 효녀 조아(曹娥) 설에서 기원된 것일까?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역사자료에는 수많은 설법이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면 굴원 기념설, 오자서 기념설, 효녀 조아 기념설, 중국 고대 오월(吴越) 민족 토템제사설 등이 있는데 그 중 굴원 기념설이 가장 많이 전해지고 있다.
 
굴원은 중국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고 중국 최초의 유명 시인, 세계 문화명인이다. 그는 "초사(楚辞)"문체를 창립했고 "향초미인(香草美人)"의 전통을 시작한 사람이다. 굴원의 대표작으로는 "이소(离骚)", "구가(九歌)" 등이 있다.
 
 
중국 역사에서 단오절이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라는 설은 이미 15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전하는데 의하면 굴원이 멱라강에 투신한 후 소식을 들은 현지 백성들은 급히 구조를 시작했는데 동정호까지 수색을 진행했으나 굴원의 시신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마침 비가 와서 배들이 모두 호숫가의 정자옆에 집결되었는데 사연을 전해들은 사람들이 굴원의 시신을 찾기 위해 비를 무릅쓰고 재차 출동하여 너도나도 배를 저어 망망한 동정호에 들어섰다. 사람들은 굴원에 대한 그리움을 기탁하는 심정으로 가끔 강위에 배를 띄우군 했는데 그뒤로 점차 용주경기가 출현하기 시작했다. 백성들은 강속의 물고기가 굴원의 시신을 먹을가봐 집에서 주먹밥을 챙겨와 강속에 던지곤 했는데 그뒤로 점차 쭝즈( 粽子)를 먹는 풍속이 형성됐다.
  
초기 단오절은 병마(病魔)를 제거하고 악귀를 쫓는 명절에서 유전되었다
 
민속전문가의 소개에 따르면 고대에 5월은 "악월(恶月)", "독월(毒月)"이라 불리웠고 5일은 "악일(恶日)", "독일(毒日)"이라 불리웠다. 5월 초닷새는 악월 악일이라 사람들은 이 날을 매우 꺼려했다. 때문에 단오절은 최초 병마를 제거하고 악귀와 재난을 쫓는 명절에서 전해진 것이다.
 
 
단오절기간은 마침 여름철에 가까워지면서 한기와 열기가 서로 바뀌는 시기이다. 우수가 많아지고 독충이 번식하기에 사람들은 쉽게 병에 걸릴 수 있다. 때문에 고대 사람들은 단오절이면 쑥이나 창포, 마늘 등을 집 대문에 걸어놓는 풍속이 있었는데 사실 이는 맹목적인 미신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독충을 쫓고 병균과 악취를 제거하는데 일정한 효과가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단오절의 이모저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