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전번 계속)

 

장군의 귀국


1945년 12월의 어느 추운 날, 낡은 증기기관차 한 대가 70여 명의 승객을 싣고 평양역으로 들어섰다. 당시 이 승객들 중에는 무정, 최창익 한빈 등 연안출신 조선독립동맹 간부들이 있었다. 그들을 맞는 평양역에는 격앙된 음악도, 휘날리는 깃발도, 귀국하는 혁명가들을 환영하는 열띤 인파도 없었다. 몇 명의 접대인원들만이 이들을 영접하기 위해 열차에 올라왔을 뿐이다. 그들은 긴 인사도 없이 무정 일행을 역에 대기 중이던 트럭에 서둘러 태우고는 어둠 속으로 사라졌다. 

 

캡처.PNG

당시 조선에 진출한 소련 홍군은 조선의용군이 ‘비무장 차림’을 약속할 때까지 그들을 환영하지 않았고 한 시기 조선의용군의 조선입국을 막기도 했다.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군대나 정당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만 입국이 가능하게 했다. 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소련군이 그들의 입국을 막았기에 대부분 조선의용군 주력은 중국 동북 각지에 남아 중국의 내전에 휘말릴 수밖에 없었다는 점이다.


조선의용군이 조선으로 입국하는 데는 기나긴 여정도 있었다. 이에 앞서 1945년 8월 11일, 팔로군 사령부는 무정이 조선의용군을 이끌고 빠르게 북상하여 소련 홍군과 손잡고 조선광복을 이룩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일본군은 사흘 만에 항복 선언을 하면서 조선의용군으로 하여금 자신의 조국을 해방시킬 기회를 잃게 하였다.


일본이 항복을 선언한지 이틀 만에 무정은 태항산(조선의용군의 주 근거지)에서 장병 100여 명을 거느리고 연안으로 돌아와 귀국 준비에 착수했다.


하지만 귀국 준비라고는 하였으나 구체적인 귀국 계획이 거의 없었다. 다만 어디에 집중하여 조선으로 돌아갈지에 대해 토론했을 뿐이다. 

 

1945년 9월 5일, 조선의용군 300명 선봉대는 연안에서 출발했고 이어 여성과 어린이까지 동북에 도착하면서 대오는 3000여 명으로 늘어났다. 60여 일간의 고생 끝에 심양에 도착했을 때는 1945년 11월 초였다.


심양에 도착한 대오는 간부들만 병영에 들어갔고 나머지는 주민 집들에 분산돼 휴식할 수밖에 없었다. 11월 7일 조선의용군은 한 조선인학교의 운동장에서 조선의용군 군인대회를 열고 소련군과 교섭한 결과를 모두에게 알렸다. 소련홍군과의 교섭 결과 소수의 간부만 귀국이 허용되고 나머지는 중공 동북국의 지시에 따라 7개 지대(실제 4개)로 편성됐다. 제1지대는 남만에서 창설됐고 지휘관은 김웅, 방호산과 최인이 맡았다.  북만에 창설된 제3지대는 이상조, 주덕해가 지휘관을 맡았으며 연변에 창설된 제5지대는 이익성과 박일우가 지휘관을 맡았다. 그리고 제7지대는 길림에 창설됐으며 지휘관은 박훈일과 최명이 맡았다. 이후 이들 대부분은 개인 신분이나 작은 규모로 조선으로 나가게 됐다.


한편 귀국 간부단은 1945년 11월 20일 중조 접경도시 안동(지금의 단동)에 도착했으나 조선입국 허가를 받지 못했다. 무정이 소련군에 입국허가를 신청하자 무장을 해제하고 개인 자격으로 입국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열흘 뒤 이들이 압록강을 건너 신의주에 도착하자 소련군은 열차를 배치하여 그들을 평양으로 보냈다.


이들은 평양역에서 트럭에 실려 태평양 여관으로 옮겨져 임시 자리를 잡았다. 이때 조선독립동맹 지도자들은 매우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그들은 평양의 정치적 분위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고 미래에 대한 계획도 없었으며 무엇보다도 그들에게는 군대가 없었다.


그들은 자기의 조국에서조차 타국에서 떠도는 나그네처럼 소련 사람들의 배치를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그 뒤 누구누구는 속속 보직을 받아 여관을 떠났지만 나머지 대다수는 여전히 여관에 남아 소식을 기다렸다.


그러던 어느 날 김일성이 소련 대령과 함께 여관을 찾아왔다. 김일성은 최창익 등과 회담하였다. 김일성은 미군이 남조선에 진주했으며 그들은 남조선을 떠날 생각이 없어 하는 것 같다고 말하는 한편 그들에 대해서도 어떻게 배치할지에 대해 얘기했다.


그러다가 1946년 1월 마지막 귀국자가 이 여관을 떠났다.


심하게 배척된 장군


무정은 조선인들에게는 영웅이었지만 소련 사람들이 보기엔 얄미운 놈이었다. 소련은 무정과 그의 조선의용군에냉담했으며 군인이 아닌 문인이 조선의 지도자로 활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굳이 군인이더라도 소련군이 잘 아는 김일성을 선호했다.


무정의 귀국에 앞서 1945년 10월 28일 신설된 북조선 5도의 행정 선거에서 무정은 2인자로 행정국 부위원장(1인자는 민족주의자 조만식이었음)으로 선출됐다. 무정은 1946년 4월까지 이 직책을 맡았고 그 달 있은 선거에서 곧 바로 밀려났다.


또한 무정과 함께 귀국한 저명학자 김두봉은 북조선 인민위원회 1인자로 ‘선거’됐고 김일성은 2인자로 선출됐다. 이어 무정은 인민보안간부학교 포병 교무장으로 파견됐다가 1948년 제2인민보안간부학교 교무장으로 임명됐다. (주): 인민보안간부학교는 조선의 군사간부를 양성하는 학교일 뿐만 아니라 당시 공개되지 않았던 조선인민군 사령부였기에 무정의 교무장 직책은 사실상 인민군 포병사령관이다.


그 당시 무정은 정치투쟁에서 기교가 부족했거나 더 정확하게는 권력 다툼에 아주 서툴렀다. 무정은 아주 강직한 사람이라 일찍 연안에 있을 때에도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는 다른 지도자들과 충돌하는 바람에 다수의 독립동맹 간부들과 많은 불화를 겪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를 싫어했다. 이렇게 되자 결국 중공중앙은 조선독립동맹의 내부투쟁을 피하기 위해 무정더러 조선의용군을 전담하게 하는 동시에 비교적 상냥한 김두봉에게 독립동맹의 정치위원을 맡겼다.


그러던 무정이 조선에서 2인자로 등극했지만 또 광범위한 비난을 받았다. 즉 중국에서 온 간부들은 비교적 중요한 자리에 배치하고 국내 출신이나 빨치산 출신 간부들을 배척했다는 것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된 후 김일성 수상과 박헌영 부수상 모두 자신의 정치기반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그 틈바구니 사이에 낀 무정은 더욱 실의에 빠졌다.


1946년 간부회의에서 무정의 참았던 분노가 마침내 폭발했다.


그는 자신의 옷자락을 와락 잡아당기며 놀란 관중들을 향해 그들에게 자신의 몸에 있는 총탄 흔적을 보여 주었다.

 

“내 몸의 이 상처의 흔적 좀 보라구. 내가 조선을 위해 지불한 대가라구. 당신들은 지금 왜 다른 한 사람(김일성 지칭)만 찬미하는 거여?!”


무정의 이런 감정적 발로는 후에 그의 정치 인생에 막대한 악영향을 줄 것은 분명했다. (다음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운의 조선인 혁명가 무정장군④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