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동포투데이] 편집자의 말: 무정ㅡ그는 분명 그의 정치적 생애와 이념을 떠나 우리 민족이 낳은 출중한 군사가였다. 또한 무정은 이용만 되고 나중엔 버림받은 비운의 장군이기도 하다.


무정(武亭, 1905~1952)의 본명은 김무정(金武亭)이며 중국과 북한(조선) 군부의 고급 장령이다.

 

캡처.PNG

그는 1905년 조선 함경북도 경성군에서 태어나 1925년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였으며 중국 노농홍군과 함께 유명한 2만 5000리 장정에 참가한 많지 않은 조선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또 중국인민 해방군의 전신인 팔로군 포병 퇀장으로 팔로군 포병 창시인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어릴 때 무정은 가정 경제상황이 어려웠기 때문에 서울에서 공부를 할 때 주로 근공 검학을 하였다. 1919년, 조선에서는 일제 식민지 통치를 반대하는 유명한 ‘3.1’ 운동이 폭발하였고 당시 무정은 그 애국적 ‘만세!’ 운동에 참가하였으며 이는 그의 혁명 생애의 계기로 되었다. 그 뒤 무정은 당시 조선에서는 가장 훌륭한 학교인 경성 중앙고등학교에 입학, 바로 이 학교에서 무정은 당시 조선의 유명한 민족 지도자 여운형 선생을 알게 되었으며 여운형 선생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어 그는 혁명에 투신하기 위하여 1923년 경성 중앙고등학교에서 퇴학하고는 그해 3월 18세의 어린 나이에 조국광복의 꿈을 안고 압록강을 건너 중국으로 갔으며 동북을 거쳐 북경에 도착하였다.


그렇게 건너간 압록강, 그 때 무정은 자기가 그 역사가 유구한 땅에서 20여 년 간 거처하게 될 줄은 진짜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처음에 그는 1921년 5월 상해에서 고려공산당을 창건한 저명한 조선의 독립운동가인 이동휘가 세운 문화대학에 입학해 한어를 배우다가 그 이듬 해 북방군관학교(동북강무당이라고도 했음)에서 포병이론을 배우게 됐다. 그리고 그 때까지도 학생이었던 당시 무정은 중국의 북방 군벌들 사이에 벌어진 남구전쟁(南口之战)에 참가하였으며 얼마 뒤 천진을 점령하는 전쟁에서는 공을 세우기도 했다.


졸업 후 그는 포병 상위로 되었으며 얼마 후엔 또 그의 군사적 재능을 인정받아 포병 중령으로 되었다.


1925년, 무정은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다. 당시 중국공산당은 당원 수가 1000명도 안 되는 작은 당이었다. 하지만 여운형의 영향을 받은 무정한테 있어서 공산당에 가입하는 것은 그한테 있어서 필연적인 선택이었다. 얼마 뒤 무정은 군벌부대에서의 모든 직함을 버리고 제1차 중국 국내혁명과 북벌전쟁에 참가했다. 1927년, 장개석은 공산당을 진압하면서 무정에 대해서도 체포령을 내렸으며 무정은 핍박에 의해 지하투쟁에 투입해야만 했다.


지하 활동을 하면서 무정은 장개석에 대한 원한이 뼈 속까지 파고들게 하였다. 당시 무정은 국민당군에 의해 누차 현상 수배 대상으로 되었으며 한구로 자리를 옮겨 지하활동을 계속 하던 중 얼마 후 무창에서 체포되어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 무렵, 무창에서는 만여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거리에 나가 시위를 하면서 장개석의 백색테러 정책을 규탄하는 한편 무정을 포함한 정치범들을 석방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거기에 당시 무창 법원의 판사 중 그의 동지들이 있는 등 배경으로 무정은 감옥에서 탈출하였고 중공중앙의 소재지 상하이로 갈 수 있었다.


무정은 상해에서 다시 공산당 내의 정치사업을 시작했다. 1929년 그는 지휘자의 일원으로 상해 노동자 폭동에 참가했다. 당시 무정은 비록 외국인이었지만 그의 군사재능을 인정받아 폭동 지휘부의 총지휘로 추천되기도 했다. 후에 폭동이 진압되면서 무정은 영국인들에 의해 체포되었으며 그해 10월 10일에 2개 월 형에 언도(이 상징적인 판결은 무정한테 있어서 매우 의미심장했음)되었다.


석방된 후 그는 홍콩에 도착했다. 이후 내륙을 돌며 제2차 국내혁명(즉 토지혁명)에 참여했다.


제2차 중국 국내혁명 중 무정은 팽덕회 장군의 휘하에 있다가 홍군이 호남 악주(岳州)를 함락하면서 75밀리 야포와 산포를 노획하는 바람에 무정은 자기의 재능을 발휘할 일이 생겼다.


‘팽덕회 자서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씌어져 있다.


“악주를 점령하였지만 영국, 미국과 일본의 함정이 기승을 부리며 함포사격으로 성안을 난장판으로 만들었다. 이러자 우리는 은밀하게 포를 설치(당시 포를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은 나와 조선 동지 무정뿐이었음)했다. 미구하여 적함이 다가오자 우리는 수 십 발의 포탄으로 대응 사격을 했고 그 중 10발 이상 적함을 맞혔다. 이러자 적함은 더 이상 해안에 함포사격을 하지 못했다…”


이는 중국 홍군 신분으로 무정이 최초로 벌인 전투경력으로 간략하게 기록돼 있지만 전과는 분명 화려했다.(다음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운의 조선인 혁명가 무정장군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