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1.PNG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의 서류
소속대륙: 아시아, 소속국가: 중국, 지점: 섬서성 임동현 경내
함의: 진시황릉 병마용은 세계 8대 기적임

진시황릉은 중국 역사상 제일 첫 황제인 진시황의 능묘로 기원 전 248년부터 기원전 208년에 수건한 것이다. 이 거대한 황제릉이 기타의 능묘와 가장 큰 다른 점이라면 그것은 방대한 지하군대를 갖고 있었으며 이로하여 세계 8대기적으로 된 진시황를 병마용이다. 여기의 군대는 사병과 말과 전차 등이 있는데 도자기모형으로 조성되었으므로 실물의 크기가 같았고 그것들은 순장품으로 지하황릉을 지키는 것이었다. 규모가 방대하고 기세가 당당하기로 이름있는 진시황릉 병마용이다.

2.PNG
 
지하황궁

진시황의 황릉은 설계와 수건에 있어서 흡사 진시황이 생전에 살던 궁전을 방불케 한다. 전반 능원은 두 겹의 담장으로 둘러 쌓이었는데 하나의 “回”자형을 이루며 황성과 궁성을 상징한다. 능원의 핵심은 지궁(地宮)이며 기타의 건축물은 담장, 배장갱(陪葬坑) 등으로 모두 지궁을 둘러싸고 건축되었다. “사기”에서 진시황릉의 지궁을 묘사한데 따르면 지궁의 천정에는 해와 달 그리고 별무리가 그려져 있었고 또한 인조대지가 있었는데 대지에는 산봉과 하류가 흐르기도 했다. 하류는 수은으로 만들어졌는데 반짝반짝 빛을 발산해 매우 아름답다.

3.PNG
 
지하군대

고고학자들이 발견한데 따르면 진시황릉의 병마용갱은 세 곳에 있는데 “品”자형으로 배열, 도합 8000건의 도용(陶俑)이 출토되었고 전차 100여대와 수만건의 실물병기 등 문물이 나왔다고 한다. 그 중 1호갱은 “우군”으로 도용과 도자기 말이 6000건이 되었고 2호갱은 “좌군”으로 보병, 기병, 전차 등 3개 병종으로 혼합편성된 진을 이루어 이 병마용갱의 “정규군소재지”었으며 3호 갱은 무사용(武士俑), 전차, 도자기말로 지하대군을 통솔하던 지휘부였다. 이 군대의 진영은 그야말로 진나라 군대 편성의 축소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한다.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명기적 시리즈(3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