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청명절(清明節)은 춘절(春節), 단오절(端午節), 중추절(中秋節), 국경절(国庆節)과 함께 중국의 5대 공휴일로 여겨지고 있다.


3월에 드는 24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로 날씨가 따뜻해지고 새싹이 돋아나 청명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청명절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올해는 4월 5일로 7일까지는 중국의 청명절 법정 공휴일이다.


 
9.JPG
▲ 그네타기
 

청명은 보통 양력으로는 4월 5-6일 무렵으로 태양의 황경(黄经)이 15도에 있을 때이다. 이날은 한식(寒食) 하루 전날이거나 같은 날일 수 있으며,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있다. 청명절(清明節)은 본래 지난 겨울 동안 흐트러진 조상의 묘를 정리하고 제사를 지내는 날이었으나, 현재는 주로 교외로 봄나들이를 가거나 열사공원에 가서 열사를 추모하는 날로 바뀌었다. 

 

청명절 시기에 논밭의 흙을 고르는 가래질을 시작하는데 특히 농사의 준비 작업이 된다. 청명이 되면 비로소 봄 밭갈이를 한다. 날씨가 좋아지고 날씨가 좋아야 봄에 막 시작하는 농사일이나 생업 활동을 하기에 적당하다. 


‘중국에서는 청명 15일 동안을 5일씩 3후(候)로 나누어 초후(初候)에는 오동나무의 꽃이 피기 시작 하고, 중후(中候)에는 들쥐 대신 종달새가 나타나며, 말후(末候)에는 무지개가 처음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3.JPG
▲ 묘지를 정리하는 풍습 (扫墓)
 

청명절에는 어떤 전통 풍속이 있을까?

 

묘지를 정리하는 풍습 (扫墓)

 

중국에서 청명절(清明節)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성묘를 하는 날이며, 답청절(踏青節)로도 불린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중국 고대 왕후 장상이 묘에 제사를 지내는 ‘묘제(墓祭)’의 예에서 시작되었으며 훗날 민간에서 이를 모방해 이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묘지를 정리하던 것이 대대로 전해져 중화민족의 고정된 풍속이 되었다. 지금으로부터 25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인들은 효(孝)를 중시하며 청명절 기간을 이용해 조상의 묘를 찾아 흙을 고르고 산소를 돌보는 풍습이 있다. 또는 조상에게 제사음식을 바치며 산소 앞에 종이돈을 태우는 것도 일종의 풍습이다. 

 

재미있는 청명절 놀이 

 

옛날 중국에서는 그네타기와 축국(蹴鞠) 등의 청명절 풍습이 있었지만 요즘 중국 사람들은 보통 연날리기를 많이 한다.

 

그네타기

 

그네는 가죽으로 만든 끈을 잡고 허공을 왔다갔다하는 놀이다. 그네 타기는 주로 앞뒤가 넓게 트인 장소에서 행해진다. 또한 그네 타기를 위해서는 먼저 버팀목이 되는 나무가 필요한데, 그네를 달기에 적합한 오래 묵은 고목나무의 가지를 사용한다. 요즘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놀이 중 하나로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한다. 

 

 1.JPG
▲ 축국(蹴鞠)
 

축국(蹴鞠)

 

축국(蹴鞠)은 중국에서 즐겨했던 발로 차는 공차기 놀이다. 국(鞠)은 일종의 가죽 공으로 구피(球皮)는 가죽으로 만들며, 공 내부에는 털을 꼭꼭 집어 넣는다. 축국은 중국 고대 청명절에 사람들이 즐겼던 일종의 놀이였다. 송나라 때에는 즐기는 목적으로 많이 했지만, 시대가 지날수록 유교 사상 때문에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연날리기 

 

초봄이 아이들이 연날리기에 딱 좋은 시기다. 특히 21일 춘분 당일에 어른들이 같이 즐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연에 복을 기원하는 그림이나 문자를 넣기도 하며, 하늘로 날려 신이 듣기를 희망한다.

 

청명절 연날리기는 아주 유행하는 풍속이다. 옛날 사람들은 연날리기는 놀이와 예술 활동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주술 행위였다고 하며 자신의 나쁜 기운을 멀리 가져간다고 믿었다. 그래서 청명절에 연을 날릴 때 자신이 아는 질병의 이름을 모두 적어 두었다가 연이 하늘 높이 있을 때 연실을 잘라 연이 바람에 따라 멀리 날아가도록 했다. 

 

나무를 심는 풍습 

 

청명절이 되면 기온이 오르고 강수량이 많아져서 봄에 파종하기에 딱 좋은시기이다. 청명절 전후 봄볕이 비치고 봄비가 내릴 때 식물과 나무를 심으면 활착률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따라서 예로부터 중국은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속이 있었다. 중국 사람들은 청명절 전후에 등산을 가거나 밖으로 나가 가족들과 함께 소풍하는 것을 좋아한다.

 

푸르는 음식을 먹는 청명절 음식 문화 

 

청명절이 되면 지역마다 중국 사람들이 먹는 음식이 좀 다르지만 보통 푸르는 음식을 먹는 풍습이 있다.  역사상 청명절이 한식(寒食)이라고도 불리운데 이 날에 사람들이 차가운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문화가 전해져왔다.

 

중국 상하이를 비롯한 남부 지역의 사람들은 청명절에 청단(青团)을 먹는다. 쓰촨 지역에서는 청명빵(清明饼)을 먹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청명절(清明節)의 세시풍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