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PNG
 
2004년 11월,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는 이 미국 남자애는 “신경세포 종류”란 확진을 받았다. 그 뒤 델리크라 불리는 이 애는 화학치료, 방사성치료 및 골수천자(骨髓穿刺) 등 많은 치료를 받았지만 운명은 10살밖에 되지 않은 이 애로 하여금 “염라대왕”의 나라로 향하게 하였다. 운명시 이 애는 얼굴에 웃음기가 어린채였다. 10살, 이 나이면 필경 부모한테서 까불고 밖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장난을 칠 나이었다. 
  
2.PNG
 
델리크의 단친혈육인 어머니 신디(辛迪)는 아들애 앞에서 극력 웃어보이면서 낙관한체 하였다. 투병생활을 하는 아들애를 돌보기 위하여 신디는 자신이 운영하던 싸롱을 정리하였고 5살 되는 딸애를 친구집에 맡기면서 전신의 노력으로 아들의 병치료에 임했다.

3.PNG
 
병원출입이 잦아짐에 따라 델리크가 화를 내고 세상을 원망하는 차수도 빈번해졌다. 병원 치료실에서 의사들이 그를 눕혀놓고 그의 몸속에 있는 종류에 향해 방사성치료를 들이댈 때마다 델리크는 동통을 참다 못해 힘없이 어머니를 바라보며 “어머니, 나 왜 이런 아픔을 참아야 하나요?”라고 말해 어머니 신디로 하여금 그 어떻다고 형언할 수 없는 비감에 잠기게 하군 했다.

4.PNG
 
어느 날, 의사는 델리크의 어머니 신디한테 “암세포가 이미 척추와 기타 장기들에 모두 침범했으므로 완치가능성은 점점 더 묘연하다”고 말했다. 의사에 말대로라면 신경세포암을 치료하자면 환자 본인한테 알맞는 사조혈세포를 가진 사람을 찾아야 하지만 이런 사람을 찾기가 하늘의 별을 딸 만큼 어렵다는 것이었다.

의료진은 최선을 다했다. 매번 수술 때마다 의료진은 한차례, 또 한차례씩 델리크 몸속에 있는 암세포를 뜯어냈고 델리크는 번마다 힘든 이 과정들을 견디어내군 했다. 그리고 매번 수술이 끝나면 휄체어에도 앉을 수 없어 어머니가 안고 차에 올라야만 했다.

5.PNG
 
넬리크는 가끔씩 어머니한테 “저 사람들은 왜 나를 이렇게 괴롭히는가”고 하면서 의료진을 욕하기도 하고 또한 “몽땅 엄마가 시킨거야. 난 엄마가 미워, 엄마는 근본 나를 이뻐하지 않아”라고 책망하는가 하면 “나 엄마를 경찰에 신고할거야”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천진한 델리크는 어머니가 의료진과 짜고들어 자기 자신을 학대한다고 여기었다. 이럴 때마다 신디는 오직 아들을 위안할 수밖에 없었다.
“얘야, 나 널 위해 모든 것을 바칠 수 있다. 하지만 너 또한 이 엄마를 도와줘야 해. 이 또한 너 자신을 돕는거란다.”

6.PNG
 
언젠가 골수천자를 하는 사이 신디는 아들과 함께 즐거운 한 때를 보내기도 했다. 이날 신디는 맨발바람으로 아들이 앉은 휄체어를 밀며 칼리포니아 대학 병원의 복도를 달리면서 아들들더러 유쾌한 한 순간을 보내게 했다.

7.PNG
 
바라지 않든 순간은 드디어 찾아왔다. 어느 날 의사는 신디에게 간세포 이식도 델리크의 생명을 구할 수 없음을 알려주었다. 그러면서 신디더러 사회조직과 연락하여 델리크이 인생 마지막 과정을 마치도록 할 것을 제의하였다.

8.PNG
 
그 뒤 신디는 어느 하루의 날자를 택하여 자동차에 델리크를 앉히고 야외로 나갔다. 이 날 신디는 넓은 공지에서 자동차 시동을 건 뒤 아들 델리크더러 운전해보게 했다. 이전에 델리크는 어머니한테 자동차를 몰고 사처로 돌아보고 싶다고 수차 말했었다. 하지만 델리크한테 이런 날자가 찾아올리 만무했다. 이 날 신디는 아들더러 넓은 공지에서 마음껏 자동차를 몰아보게 하였다.  

9.PNG
 
델리크의 병세는 점점 악화되기만 했다. 어느 날 델리크는 마지막으로 방사성치료를 했다. 이 시각, 암세포는 이미 델리크의 왼쪽 눈에까지 확산되어 눈언저리가 검은 색을 띄게 만들었다. 델리크는 거울을 통해 이런 자신의 얼굴을 보면서 몹시 괴로워하였다.  
 
10.PNG
 
델리크는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이 가장 즐기던 증기욕을 하게 되었다. 이러자 신디는 초불을 켜놓고 음악을 틀어놓았으며 또한 델리크와 이것저것 대화를 나누면서 아들애의 정서에 화기를 돋구어주었다. 이러자 이날 복부에 커다란 암덩어리를 갖고 있는 델리크였지만 하루 종일 즐거운 모습이었다.

11.PNG
 
며칠이 지나자 병상에 누워있는 델리크는 이미 몸이 허약한 나머지 거의 움직일 수도 없게 되었다. 그는 이미 실명된 눈을 겨우 뜨고는 어머니 신디한테 간청했다.
“어머니, 사랑해요. 제가 죽게 하여 저의 고통이 끝나게 해주세요.”
이러자 신디는 떨리는 손으로 안락사협의서에 서명하였다. 

12.PNG
 
최후의 순간이 되었다. 델리크의 임종을 앞두고 의사는 그한테 진정제로 놓아주어 무고통의 상태에서 그가 “염라대왕”의 문전으로 가도록 하였다. 순간 신디는 내심의 고통을 애써 참으며 “어쩔 수 없어 엄마는 너한테 최선을 대했다”고 말하고는 눈물을 흘렸다.
의사가 놓은 주사액은 델리크의 체내에로 조용히 흘러들었다.

13.PNG
 
델리크가 저 세상으로 가기 직전, 신디는 아들을 끌어안고 이마에 입을 맞추었고 옆에 있던 맹인가수 안드레이가 온화한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매개인 인생은 모두 이 순간이 있노니
우리는 모두 홀로 이 세상을 떠나노라
그리고 새로운 밝은 미래를 찾아가게 되노라
7시간 뒤 델리크는 어머니 신디의 품에서 조용히 이 세상과 하직하였다.
 
 
14.PNG
 
델리크의 장례식날 신디는 조용히 아들의 유체를 향해 고백했다.
사랑하는 아들아 너는 영원히 이 엄마 마음속에 있단다.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 미국 남자애의 안락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