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2021년 12월 29일 중국의 신화통신은 지난 한 해의 중국 국내 10대 뉴스를 선정(사건 발생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발표하였다.

 

1. 2020년 중국 국내총생산액 100만 억 위안 돌파


1월 18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2020년 코로나19의 고험에 직면했지만 중국은 가장 먼저 이를 통제하고 가장 먼저 일터 복귀와 생산 회복을 실현했다고 발표했다. 2020년 중국은 국내총생산액이 마이너스 성장에서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면서 국내총생산액이 처음으로 100만억 위안을 돌파했다. 이는 중국의 경제력, 과학 기술력과 종합 국력이 재차 새로운 단계로 뛰어 올랐음을 의미하며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 건설과 전면적인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건설의 새 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2. 전당 범위로 당사 교육 실시

 

2월 20일, 당사 학습교육 동원대회가 수도 베이징에서 열렸다. 회의에서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당사 학습과 교육은 당 중앙에서 중국공산당 100년 역사의 새로운 기점에 입각하여 전반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전략과 100년 간 세계 미증유의 큰 변화 국면을 총괄하는 것이며 전당을 동원하여 사회주의 현대화국가를 전면 건설하기 위한 중대한 결정을 관철 이행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당사 교육이 시작된 이래 각 무문과 각 지방 및 각 단위에서는 당사교육, 사상각오 제고, 실사구시 등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왔다”고 평가하였다.


3. 홍콩특별행정구 선거제도 개선


3월 11일,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4차 회의에서는 ‘홍콩특별행정구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전국인민대표대회 결정’을 통과시켰다. 이는 홍콩보안법을 제정에 이어 중앙법률로 홍콩을 다스리는 또 하나의 중대한 조치로서 ‘일국양제’ 제도체계를 개선하고 홍콩에 대한 전면 지도권을 구체화하는 것이며 ‘애국자가 홍콩을 다스린다’는 원칙의 전면적 정착을 위한 제도적 보장이 한층 강화된 것으로 된다. 그리고 3월 30일 제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제27차 회의에서 개정된 홍콩기본법 부록건 1과 부록건 2가 통과됐고 이어 홍콩특별행정구가 현지 입법을 완료했다. 이 새로운 선거제도는 홍콩의 민주적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일국양제’의 실천을 통한 안정과 정치 지향으로 되고 있다.


4.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 경축


7월 1일,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을 경축하는 대회가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 각계 대표 7만여 명이 모여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 기념일을 성대하게 경축했다. 경축행사에서 시 주석은 중요한 강화를 발표하여 중국공산당이 걸어온 100년간의 분투를 회고하고 100년 간 중국공산당이 단결하여 중국 인민을 이끌면서 이룩한 위대한 업적을 높이 평가하고 위대한 창당 정신을 전면적으로 총화하였다. 그리고 당원 전원에게 역사를 거울로 삼아 미래를 열어가며 새로운 100년 계획을 실행하는 길에서 당과 인민을 위해 더 큰 영광을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자고 호소하였다. 한편 당 창립 100주년 경축대회를 앞두고 시 주석이 ‘7.1훈장’ 획득자에게 훈장을 수여하였고 중국공산당 역사전시관이 개관했으며 대형 문예 공연 ‘위대한 여정’이 성대하게 막이 오르기도 했다.


5. 중국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 건설 실현


7월 1일,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 경축대회에서 시 주석은 당과 인민을 대표하여 ‘우리는 첫 번째 100년 분투목표를 실현하였고 중화 대지에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를 건설하였으며 역사적으로 내려온 절대빈곤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장엄하게 선언하였다. 지난 2월 25일에 열린 전국 빈곤탈퇴 공략 총화 표창대회에서 시주석은 “중국의 빈곤퇴치 공략전이 전면 승리했다”며 현행 기준으로 9899만 농촌 빈곤층 전원이 빈곤퇴치를 실현했다고 선언했다.

 

6. 세 번째 자녀 출산정책 발표 실시


지난 7월 20일, ‘최적화 출산정책으로 인구의 장기 균형발전을 촉진할 데 관한 중공중앙과 국무원의 결정’이 발표되어 최적화 출산 정책을 제시, 한 쌍의 부부가 세 번째 자녀까지 낳을 수 있는 정책을 실시하여 적극적인 출산지원 조치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는 중국의 인구와 출산 정책에 있어서 또 하나의 역사적인 조정으로 중국의 인구 구조를 개선하고 중국 인적 자원의 천부적 우위를 유지하는 데 유리하며 인적자원의 천성적 우위를 유지하고 출산율 하락 추세를 완화하는 동시에 전면적인 ‘샤오캉 사회’ 건설 성과를 공고히 함에 있어서도 유리한 것이다. 8월 20일, 제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제30차 회의에서 인구 및 계획생육법 개정에 관한 결정이 통과되면서 세 번째 자녀 출산정책의 시행, 사회적 양육비 등 규제 철폐, 적극적인 출산지원 조치 마련 등을 수정하였다.

 

7. 100년 분투 과정 총 결산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베이징에서 거행된 중공 19기 6중 전회에서 심의 통과된 ‘100년 분투에 관한 중대 성과와 역사 경험에 관한 중공 중앙의 결의’에서는 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 성취와 역사 경험을 종합하여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신시대를 부각시키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당의 100년 분투에 대한 당 중앙의 새로운 인식을 구현한 것으로 마르크스주의 강령성적인 문헌이었으며 새 시대 중국 공산당원들이 초심의 사명을 새기고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 나가자는 정치적 선언이었다. 또한 역사를 거울로 삼아 미래를 개척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 지침이었다. 전체회의에서는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를 2022년 하반기 베이징에서 열기로 결정하였다.

 

8. 중미, 중러 정상 화상회동 

 

11월 16일, 시 주석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상 회담을 갖고 중미 관계 발전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그리고 12월 15일,시 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연내 두 번째 화상회담을 가졌다. 올 들어 코로나19의 객관적 배경에서 시 주석은 또 중국 공산당과 세계정당지도자회의, 브릭스 정상회의, 상하이 정상회의 등 각종 화상회의에도 참석, ‘생물다양성 협약’ 제15차 당사국 총회, G20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등 일련의 중대한 활동의 ‘클라우드 외교(云外交)’를 통해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교류하였다. 한편 공동 도전에 대한 중국의 방안을 제시하고 글로벌 공동인식을 결집하는 것으로 국제 방역 합작과 글로벌 공동 발전을 강력히 추진하여 인류 공동의 가치를 고양함과 아울러 인류 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였다.


9. 유인 우주 분야 새로운 돌파 이룩


12월 27일 0시 55분, 약 6시간에 걸쳐 중국의 ‘선저우 13호(神舟十三号)’의 우주인은 연내 두 번째로 핵심 선실에서 빠져나가 기정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 우주인 자이즈강(翟志刚), 예광푸(叶光富)는 우주 왕복선과 핵심 선실로 무사히 귀환하는 등 성공적인 출발을 보였으며 1년 동안 중국 우주정거장의 하늘과 핵심 선실에서 ‘톈원 1호(天问一号)’와 ‘주융호(祝融号)’로 화성 탐사에 성공했다. ‘선저우 12호’가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고 ‘선저우 13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기까지 중국의 과학기술 실력은 양적인 축적에서 질적인 도약으로 점적인 돌파에서 체계적인 능력 향상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과학기술 혁신은 새로운 역사적 성과를 거두었다.


10. ‘14.5’ 계획 좋은 스타트 보여


올해는 중국의 당과 국가의 역사상 기념비적인 해로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이 전 인민을 이끌고 제2의 100년 투쟁목표 진출의 새 출발을 보인 해이다. 중국은 100년 변천과 세기적인 온역-코로나19에 침착하게 대응하면서 새로운 발전구도 구축하고 새로운 출발 및 고품질 발전이 새로운 효과를 거두었다. 중국의 경제 발전과 코로나19 방역이 세계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가의 전략적 과학 기술 역량이 빠르게 강대해지고 있다. 또한 산업 유연성이 향상되고 개혁개방이 종심으로 추진됐으며 민생보장이 유효하고 생태문명 건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14.5’ 계획의 좋은 출발을 보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화통신 선정 2021년 10대 중국뉴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