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구자선
 
2013년 미국의 온라인 매출 규묘는 2287억불 인데 중국이 매년 인터넷 이용자수가 3,500만명씩 증가 하더니 온라인 매출 규묘도 2124억불 까지 늘어 났다. 올해는 중국이 미국을 추월하여 온라인 매출 세계1위가 되는 것이 확실하다.
 
미국의 해외 온라인 수출은 국경이 맞닿아 있는 캐나다에 미국 전체 해외 온라인 수출의 49%를 차지한다. 한국의 미래 희망은 여기에서 찾을수 있다. 캐나다와는 비교가 되지않는 거대 시장인 중국과 일본이 이웃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축복이고 행운이 아닐 수 없다.
 
필자는 일전 인천 신항의 한 부두에 중국 상하이에서 온 이탈리아 국적 크루즈 선박이 정박하자 1000 여명의 여행객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관광버스를 나눠타고 당일치기 서울투어를 떠나는 모습을 보았다.
 
호텔내의 면세점 쇼핑을 하는데 주로 호장품,주방용품,개인 위생 및 미용용품,유아용품 등 이들이 지나간 자리는 매장이 텅비어 버릴 정도이다.
 
이들이 Off Line 쇼핑객 들로 중국내 중산층들의마지막 소비 패턴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온라인 쇼핑 매출이 지난해 2,124 억 불이란 통계에서 보듯이 소비와구매 패턴이 On Line 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으며 가파르게 거의 수직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에게 마지막 시장과 성공의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중국 13억 소비시장의 비약적 성장을 주도하고 견인해갈 온라인 쇼핑,인터넷 소비 시장에 올인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 분야는 대기업이 갖지 못한 역동성과 차별화 전략, 고객이자 소비자인 유저들에게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보상과 소득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면 아직 걸음마 단계인 중산층들의 OnLine 쇼핑패턴을 주도해 나갈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2014 중국의 온라인 소비 패턴 전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