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전체기사보기

  • "선족”(鲜族)이 아니라 조선족입니다!
    [동포투데이] 현재에도 조선족을 “선족”(鲜族) 이라고 부르는 현상을 자주 마주치게 된다. 심지어 조선족 자신도 “선족”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정확한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하의 뉘앙스를 띄고 있다. 그 역사를 돌이켜보면 1910년 일제는 조선을 강점하고 우리 민족을 일본인과 동화시키려 시도했다. 일제는 “내선융합”, “내선일치(内鲜一体)”와 “내선 여일” 등 주장을 식민화한 정책으로 일본과의 합병을 감행하였는데 여기서 “내”는 일본을 가리키고, “선”은 당시 조선을 가리켰다. 또한, 일어에서 “태양”을 나타내는 “조(朝)”라는 신성한 글자를 조선사람들이 쓸 자격이 없다고 여겼다. 일제는 또 우리 민족의 이름과 말 대신 전적으로 일본 이름에 일본말까지 쓰는 법을 제정하여 억압했다. 이때부터 조선은 완전히 일본의 한 개 성으로, 또 우리 선조들은 “선족”으로 되였다. 그 후 일제는 또 중국을 침략하고 일본인은 1등 민족, 선족은 2등 민족으로 제정해 3등 민족인 한족과 조선족 사이에 이간을 시키기도 했다. 당시 중국인들은 조선족을 꺼려하고 심지어 “얼꾸이즈(二鬼子-일본 악귀)”라고 욕설까지 하였다. 2011년 국가민족사무위원회에서는 "조선족 호칭을 정확히 사용할 데 관한 서한"을 발부, 중앙선전부를 포함한 각 매체와 공공기관에서 조선족 호칭을 정확히 사용하도록 하기도 하였다. 다음은 국가민족사무위원회 서한 원문이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18-10-13
  • 국경절 연휴, 연변주 관광수입 19.29억 위안 '관광업 ‘대풍년’
    ▲ 지난 4일, 용정시 비암산문화관광풍경구에 무려 8만여 명의 인파가 몰린 가운데 미끄럼틀을 타기 위해 관광객들이 줄을 서있다.(사진:연변일보) [동포투데이] 올 국경절 연휴 기간 연변주에서 접대한 관광객 수는 연인 수로 247만 9300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72% 증가하고 관련 수입은 19.29억 위안에 달해 지난 동기 대비 18.58% 증가했다고 연변일보가 보도했다. 연휴 기간 주내 중점 풍경구를 찾은 관광객은 157만 9000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28.85% 증가, 관련 관광수입은 4.85억 위안에 달해 지난 동기 대비 29.72% 증가하고 향촌 관광코스를 선택한 관광객은 72만 1800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19.76% 증가, 관련 관광수입은 3.49억 위안에 달해 지난 동기 대비 22.24% 성장했다. 신문에 따르면 국경절 기간 주내 중점 풍경구에서 접대한 관광객 수가 가장 많았고 향촌, 레저 관광의 인기도가 전보다 증가했다. 용정 비암산문화관광풍경구, 도문통상구, 돈화 육정산문화관광풍경구에서 접대한 관광객 수가 지난 동기 대비 눈에 띄게 증가하고 화룡 청룡어업, 용정 해란강민속원, 화룡 광동촌 등 향촌 관광지와 용정 윤동주 생가, 왕청 동북항일연군 홍색문화원 등 풍경구가 호황을 누렸다. 홍색, 변경 관광지를 찾은 관광객 수는 각각 17만 8600명, 1만 6000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각각 13.37%, 19% 증가했다. 한편 양호한 시장질서와 최적화된 봉사가 뒷받침되면서 연변주는 ‘안전하고 질이 우수하며 질서가 안정되고 효익을 창출하며 문명’한 관광시장을 수호하는 목표를 이루었다. 국경절 기간 연변주에서 중대한 관광 관련 안전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관광 관련 신고가 한 건도 접수되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18-10-13
  • 中 외교부, 아베 26일 중국 방문... “日기업 對 中투자 확대” 환영
    ▲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지) [동포투데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10월 25일-27일까지 중국을 공식방문하게 된다고 12일 밝혔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루 대변인은 중국측은 아베신조 총리의 이번 방문이 양국간 정치적 상호신뢰를 향상시키고 각 분야에서 양국간의 내실있는 교류와 협력을 깊이하며 중일관계가 정상궤도에 재진입하는 기초위에 새로운 발전을 가져오도록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일본은 중국의 중요한 인방으로서 양자의 공동 노력하에 중일관계 개선세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일본총리가 7년만에 가지는 공식방중으로서 마침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의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루 대변인 또 이번 방문기간 중국지도자는 아베신조 총리와 회담과 회견을 가지고 중일관계 개선과 발전 및 공동으로 관심하는 국제와 지역문제에 관해 견해를 나누게 되며 쌍방은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 기념초대회와 제1회 중일 제3자시장 협력민관포럼을 진행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그는 중일 양국은 세계 주요경제체로서 경제무역협력 심화는 서로의 이익에 부합될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와 무역발전에도 유리한 바 양측은 상호보완 우위를 발휘해 무역투자와 재정금융, 혁신과 하이테크 등 분야에서의 협력을 넓히고 공동으로 제3자 시장을 개척하며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체제를 함께 수호하고 개방형 세계경제를 수호하길 바라며 중국은 일본기업의 대 중국투자 확대를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18-10-13
  •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KBS독립영화상’ 이옥섭 감독의'메기' 선정
    ▲ 이옥섭 감독의 <메기> 한 장면 [동포투데이] ‘KBS독립영화상’으로 이옥섭 감독의 <메기>가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KBS독립영화상’은 KBS가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독립영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상으로, 부산국제영화제에 ‘한국영화의 오늘_비전’ 부문 10편과 ‘뉴 커런츠’ 섹션의 3편으로 총 13편의 한국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상은 부산국제영화제 폐막 전날인 10월 12일 금요일 저녁 ‘비전의 밤’에서 진행되었고, 수상작에게는 1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이옥섭 감독의 <메기>는 어느 날 정형외과 병원에서 두 연인이 함께 있는 엑스레이 사진이 발견되면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다룬 코믹SF어드벤처 영화로, 신뢰와 믿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발랄하고 유쾌하게 담아냈다. 주인공 간호사 여윤영은 배우 이주영이 맡았다. 이주영은 <꿈의 제인>에서 암울한 현실에 주눅 들지 않고 당차게 살며 꿈을 좇는 ‘지수’역으로 주목받았다. 현재 KBS2TV 드라마 <오늘의 탐정>에서 국과수 부검의 길채원으로 출연하여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외에도 구교환, 문소리, 권해효, 동방우, 김꽃비, 박강섭, 박경혜, 던밀스, 임수형이 출연한다. <메기>는 이옥섭 감독의 장편데뷔작으로,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으로 예측불허의 이야기 전개가 매력적인 작품이다. ‘KBS독립영화상’의 심사위원인 영화평론가이자 <녹차의 중력><백두 번째 구름>을 연출한 정성일 영화감독과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카트>의 부지영 감독은 <메기>의 패기와 강한 에너지의 독립영화 정신을 높이 샀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제1회 KBS독립영화상 후보로 모두 13편의 영화는 훌륭했습니다. 그 중에서 올해의 수상작으로 이옥섭 감독의 <메기>를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결정했습니다. 수상작 <메기>는 작가의 패기와 좌충우돌 속에 빛나는 에너지는 잊고 있었던 독립영화 정신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모두 13편의 영화감독님들의 다음 영화를 기대하며 응원하겠습니다.” ‘KBS독립영화상’은 부산국제영화제에 새롭게 신설되어 앞으로도 한국독립영화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재능 있는 신인감독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작품은 이후 [KBS독립영화관]의 방영하여 독립영화와 시청자와의 적극적인 만남을 추진할 예정이다.
    • 연예·방송
    2018-10-1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