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613.jpg
 
종이로 은을 만든다?!

양칫물이 불로장생의 명약?!

보이스 피싱, 학력 위조, 공무원 사칭 등 세상을 어지럽히는 각종 사기 사건들! 사기꾼들의 수법은 날이 갈수록 다양하고 치밀해지는데… 그런데, 수백 년 전 조선 시대에도 세상을 놀라게 한 희대의 사기꾼들이 있었다?! 우리 역사 속에서 생활 밀착형 아이템만을 쏙쏙 뽑아, 오늘날을 살아가는 지혜와 슬기를 가르쳐주는 < 여유만만> 목요역사토크. 이번 주 주제는 “조선을 뒤흔든 희대의 사기꾼”

518.jpg
 
한양 일대에서 살아있는 부처라 추앙받았던 승려 ‘처경’. 잘생긴 외모와 뛰어난 말솜씨로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는데… 그의 양칫물과 목욕물이 불로장생의 명약?! 아이를 갖지 못하는 여자들은 아이를 낳을 수 있고, 그가 불공드린 법수를 마시면 아프지 않고 죽지도 않는다?! 이 때문에 그를 따르는 신도들과 병자들의 발걸음은 끊이질 않았는데… 그런데 알고 보니 그는 소현세자의 죽은 셋째아들이었다?! 조선 왕실까지 발칵 뒤집어놓은 처경의 미스터리한 정체! 과연 그 속에 숨겨진 사연은?!

두 번째 주인공은 둔갑술을 쓴다는 현학도사 이상건! 귀신을 부리는 것도 모자라 종이를 은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은을 사람들에게 주는 대신 도장이 찍힌 종이를 받았다는데… 신분 사회 속에서 양반이 되고자 하는 서민들의 마음을 이용, 일확천금을 노렸던 그의 교묘한 사기 수법은 무엇일까?

다음 주인공은 치밀하고 기상천외한 사기 수법으로 한양을 떠들썩하게 만든 박막동 일당. 그들은 한양에 갓 올라온 순진한 시골 사람만을 노렸는데… 지나가는 길목에 은 조각을 떨어뜨리고, 주워준 사람에게 사례를 했다?! 언뜻 보면 주워준 이에게 감사의 선물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모든 것이 거짓말! 능수능란한 일당의 농간에 넘어가는 이가 한 둘이 아니었다는데… 계획적 사기를 치고 다닌 박막동 일당의 최후는?!

713.jpg
 
마지막 주인공은 노비 소송의 신화적 존재였던 김도련. 그는 한 건의 노비 소송에서만 무려 천 명의 노비를 얻어내 갑부가 된 인물이었는데…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문서 조작과 뇌물로 이뤄낸 결과였다?!멀쩡한 양민을 노비로 만들고, 세종과 고위 관료들까지 쩔쩔매게 만든 김도련의 지상 최대의 사기극! < 목요 역사 토크 – 조선 시대 희대의 사기꾼> 편은 오는 12월 17일 목요일 오전 9시 40분에 방송될 예정이다.

사진제공 : KBS 2TV < 여유만만>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유만만’ 조선을 뒤흔든 희대의 사기꾼 열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