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dspdaily_com_20141207_103550.jpg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12월 6일, 중국 국가식약총국은 올해 두번째로 19종의 식품 및 식품 첨가제에 대한 감독/검사 결과를 공포, 이 중 “와하하(娃哈哈)”를 비롯한 800여종의 광천수가 불합격품으로 판정되었다.
 
이번에 감독/검사는 중국 전국의 1만 4202개의 기업에 대해 진행되었고 검사샘플은 2만 7614차에 달했다. 그 제품들로는 양식제품, 식용유와 유지(油脂) 관련제품, 육류 및 육류제품, 각종 알류 및 알류제품, 과일 및 과일제품, 수산물 및 수산물 관련제품, 음료, 조미료, 각종 구이식품, 엽차 및 엽차 관련제품, 저류 및 각종 팽장 제품(薯类及膨化食品), 당과(糖果) 및 각종 코코아 제품, 두류(豆类) 및 각종 두류제품, 꿀제품, 냉동음료, 통졸임, 우유제품과 기타 식품첨가제었다.
 
이번 감독/검사 결과에 따르면 양식 및 양식제품, 식용유와 유지 및 그 관련제품 등 15종의 제품은 합격율이 95%를 초과, 이 중 식용유와 유지 제품은 합격율이 97.83%에 달했고 알류 각종 알류제품의 합격율은 98.95%, 야채 및 그 관련제품은 합격율이 96.76%였으며 과일 및 그 관련제품의 합격율은 97.36%였다.
 
반면에 일련의 돌출하게 나타나는 문제들도 존재하였다.
 
첫째, 미생물 오염문제가 돌출하였다. 이 중 광천수, 된장 및 각종 졸임류 제품과 수육제품(熟肉制品) 등은 제조과정의 조작이 부당하고 청결소독 조치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으며 위생조건 관리에도 문제가 있었다. 
 
둘째, 품질의 지표가 표준에 도달하지 못한 문제가 현저하였다. 여기에 노출된 제품들로는 식용유와 유지 제품, 여러 가지 소세지와 절인고기, 각종 지방풍미의 건어제품(风味鱼制品)과 조미료 등으로, 제조과정에서 저질원료로 대체하고 규정보다 원재료가 적게 들어가는 혐의가 짙었다.
 
셋째, 방부제와 감미료(甜味剂) 등 식품첨가제가 제한된 양을 초과하는 현상이 존재, 그 제품들로는 육류제품과 수산제품에서 가장 돌출했다.
 
이상 감독/검사에서 발견된 문제들에 대해 국가식약총국은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다.
 
우선 이런 불합격 제품을 생산/경영하는 업체를 소속 성급식약품 감독부문에 통보하고, 성식약품감독관리부문에서 해당 법률과 법규에 따라 처리하며 아울러 조치를 취하여 식품안전에서의 위해성을 제거하게 한다. 특히 소비자들에게는 시장 혹은 기타 가게에서 불합격 식약품을 발견하면 즉시 제보 열선전화: 12331번을 이용하여 검거/기소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번 감독/검사에서 문제가 크게 노출된 광천수제품에 한해서 중국 국가식약총국에서는 상품명을 공개, 이 제품들로는 다음과 같다.
 
1. 러바이스 정화수(乐百氏纯净水18.9L/桶): 곰팡이, 효모(酵母), 균락(菌落) 등의 총수 불합격
 
2. 후이왠 정화수(汇源纯净水550ml/瓶): 균락총수 불합격
 
3. 웨이리 통포장 음용 정화수(悦力桶装饮用纯净水): 균락 총수 불합격
 
4. 팔마빙상청 탄산음료(帕尔玛冰爽橙碳酸饮料550ml/瓶): 벤조산(苯甲酸) 불합격
 
5. 윈우 산천수(云雾山泉水11.3L/桶): 균락총수 불합격
 
6. QING룽쵄 음용정화수(.QING龙泉饮用纯净水18.9L/桶): 전도율(电导率) 불합격
 
7. 텐왠 음용 정화수(甜源饮用纯净水18.9L/桶): 불합격
 
8. 위쵄 정화수(御泉纯净水18.9L/桶): 균락 총수 불합격
 
9. 와하하 음용정화수(娃哈哈饮用纯净水18.9L/桶): 균락 총수 불합격
 
10. 이보우 음용정화수(怡宝饮用纯净水18.9L/桶): 균락 총수 불합격
 
11. 텐디쵄 음용정화수(天地泉饮用纯净水600mL/瓶): 균락 총수 불합격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식약총국 근 800종의 광천수 불합격으로 판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