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 중국의 현대사에 있어서 동북의 항일연군, 홍군의 장정과 남방의 게릴라전쟁은 중국공산당의 “가장 간고한 3대 전쟁”이었다. 이중 항일연군의 전쟁은 말 그대로 “간고한 전쟁중의 간고한 전쟁”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1.png
↑러시아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88 국제여단의 군기

불완전한 집계에 따르면 항일투쟁중 동북항일연군은 군급장령 39명이 희생되었고 2명이 실종되는 등으로 아주 참혹한 대가를 치르렀다.

1940년부터 1945년 8월 사이 동북항일연군은 소련 원동지구로 전이, 소련 원동방면군에 편입되어 중국의 첫 특종병 부대로 되었다. 그리고 소련 원동군 사령원 알파나센크 대장으로부터 검열을 받을 때 이 항일연군 교도려는 소련원동홍군 제88독립여단(국제여단)란 소련군 번호를 가지게 되었다.

이 부대가 바로 중국의 첫 특종병 부대었다.

 2.png

게릴라부대로부터 “특정병”으로

1940년, 동북항일연군은 점차 소련경내로 퇴각, 중소변경 소련경내의 삼림지대에 주둔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1941년 3월 하순부터 제3로군의 이조린, 김책, 왕명귀, 제2로군의 왕효명, 강신태 등은 소부대를 인솔해 자주 동북경내로 진출하여 항일투쟁에 투입하군 하였다.

소련으로 퇴각한 항일연군은 소련홍군의 방조를 받기 시작, 소련변방군은 그들에게 담배, 소고기, 빵과 통졸임 등을 보내왔고 소련경내에서 충분히 휴식하여 원기를 회복하도록 도와주었다.

일련의 휴식정돈을 거치게 한 후 소련홍군은 항일연군을 도와 숙영지를 만들어 주었고 항일연군 전사들 또한 열심히 일하고 조직규율성을 잘 지켜 소련홍군의 찬양을 받았다.

1941년 1월부터 동북항일연군은 우쑤리크(원 쌍성자)와 하바로프스키 부근의 남북 두 곳에 숙영, 소련홍군의 지도하에서 새로운 훈련을 시작했다. 당시 항일연군은 재차 동북으로 진출해 일본군과 싸울 수 있기를 희망, 때문에 훈련임무는 몹시 번중했다. 매일 8시간에 달하는 실외훈련으로 그키타기, 체조, 사격, 무선전 날리기, 박격포, 기관총 쏘기 등이었고 여병들은 간호훈련을 하였으며 남녀 장병 모두가 러시어를 배우기도 했다.

이 중 1942년 1월부터 3월까지의 통계를 보면 정치학습, 60시간, 폭파훈련 70시간, 전술교육 80시간, 사격훈련 60시간, 스키훈련 60시간, 지형관찰 훈련 20시간, 실탄훈련 38시간, 내무훈련 80시간, 총검술 훈련 24시간으로 매일 군사훈련 7시간에 달하고 러시아어 배우기 3시간에 달했으며 그리고 기타 사업 2시간까지 합치면 매일 12시간 이상의 근무를 하군 했다.

3.png
 
중국려의 여낙하병

1942년 7월부터 소련홍군의 지도하에 동북항일연군은 공중낙하훈련을 시작했다. 이들은 낙하산 펴기 등 기번자세로부터 비행기 모형식별과 45m 높이에서의 낙하 등으로부터 배우기 시작, 훈련을 시작하여 한달만에 실제 훈련에 들어갔으며 7월 26일에는 1000m 높이의 고공에서 직접 낙하하는데 성공하였다.

8월 2일까지 이들은 도합 8차에 달하는 실제 낙하훈련을 진행, 훈련밀도가 아주 컸다. 그리고 10월 18일부터는 왕옥환, 이계향, 송옥정 등 12명의 여병들도 낙하훈련에 참가, 2일후 이런 여병들도 1000m 고공에서 낙하하는데 성공하였다. 

한편 원동 88 독립여단은 보병영외 반탱크포영, 기관창영, 자동보총영, 포병영, 교통영, 정찰련 등으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아무리 힘들어도 투쟁 견지

동북항일연군이 소련홍군 88 국제여단으로 된 뒤에도 이들의 대일작전은 멈춘적이 없었다. 1942년부터 국제여단은 도합 300여차 인원을 동북에 파견하여 정찰임무를 수행하고 군중을 발동하였다. 이런 활동기간을 보면 길게는 1년, 짧게는 10여일씩 되었다.

이 중 적지 않은 전사들은 일본군 및 위만주국군한테 추격을 받다가 다시는 88 국제여단으로 돌아가지 못한 사례가 수두룩했다. 하지만 이중 많은 전사들이 적들과 혈투를 벌이다가 작열한 최후를 마치었으며 변절자로 되었다는 기록은 단 한건도 없었다.

1945년 5월부터 소련홍군은 서방전선으로부터 대량 원동지구로 이동, 대량의 대포와 탱크 등이 모두 철길에 의거해 이동했다. 이에 따라 88 국제여단의 화식표준도 향상되었다. 검은 빵이 흰 빵으로 대체되었고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식용유도 식탁에 올랐고 육식량도 많이 증가되었다. 이는 독일과 싸우던 제2선부대의 표준과 같았다고 한다.

1945년 8월 9일, 소련은 대일선전을 선포, 동북경내로 대거 진출하였다. 이러자 88 국제여단은 대일작전에서의 선견 및 향도 부대 역할을 하였다. 기재에 따르면 당시 적어도 300명에 달하는 88 국제여단 장병들이 소련홍군의 통역, 향도 및 돌격대원으로 되었으며 어떤 전사들은 사전에 적후에 낙하하여 침투정찰을 하기도 했다.

88 국제여단 왕일지 중위의 회억에 따르면 당시 국제여단은 대량의 정보를 소련군에 제공, 이중에는 일본군의 방어공사와 병력배치, 또한 병력 및 무기 규모 등이 망라되어 있었다.

1946년 소련홍군 제88 독립여단은 그 번호가 취소되었고 이 부대의 장병들은 각각 중국공산당이 영도하는 여러 부대에 편입되었으며 일부 조선인 장병들은 조선으로 나가 조선건국사업에 투입되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상 첫 중국인 특종부대- 소련군 88 국제여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