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전체기사보기

  • 최강희 감독, 한·중·일 클럽축구 격차 크지 않다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0일, 중국 상하이 선화(上海申花)는 하이난의 하이커우(海口)에서 동계 전훈이 한창, 상하이 선화 감독인 최강희는 일전 현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현재의 팀 준비상황과 아시안 챔피언스 리그(AFC)의 목표에 대해 담론했다. 다음은 최강희 감독과의 일문일답. --현 단계에서 선화의 가장 큰 어려움은? ▶우선 먼저 준비 시간이 짧고 아울러 다른 요소를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한국 또는 일본 팀의 구단 멤버들은 동계 훈련 전에 기본상 모든 위치에 자리를 잡고 팀이 해야 할 훈련 즉 다음 시즌을 위한 기전술 훈련에 돌입하지만 우리 팀은 전체 멤버가 완정하지 않았고 선수 영입도 끝나지 않았다. 우리한테는 이 문제가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이유 중 일부는 축구협회 정책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다. 우리는 여전히 가장 짧은 시간에 최상의 결과를 달성하기를 희망한다. --AFC를 위해 어떻게 균형을 잡고 팀을 개조할는지? ▶준비 시간이 너무 짧은 것이 진짜 유감이다. 팀에 영입되는 선수와 팀을 떠나는 선수가 있다. 팀의 전체 구조는 아직도 완전히 고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우리는 기필코 준비시간이 필요하다. 첫 번째 단계의 목표는 AFC 조별예선에서 출선하는 것이다, 첫 번째 게임과 두 번째 게임의 결과는 우리한테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두 경기는 우리가 AFC에서 어느 정도 멀리 갈 수 있는가를 결정할 것이다. --중국 슈퍼리그와 한국, 일본 클럽 간 차이는? ▶클럽 사이를 놓고 말하면 큰 차이가 없다. 리그 측면에서 보면 중국 슈퍼리그에는 더 많은 스타 선수가 있고 높은 활약성을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중국 국가 대표 팀의 성적이 그닥 좋지 않다. 현지 선수들은 훈련을 팀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할줄도 알아야 한다. 현지 선수들의 수준이 향상되어야만 국가 대표 팀의 수준도 정비례로 향상된다. --이번의 동계 전지훈련과 과거 훈련과의 차이점은? ▶나의 감독 경력에서 처음으로 짧은 시즌 준비기간을 만났다. 아울러 우리는 새 시즌이 시작된 후 슈퍼리그와 AFC 경기를 동시에 소화해야 하는 이중 경기를 해야 한다.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압박감과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번 동계 전지훈련에서 체력 올리기와 기전술 훈련도 해야 하며 그것도 짧은 기간에 이를 완성해야 한다. 이는 우리한테 부여된 중임이기도 하다.
    • 스포츠
    2020-01-21
  • 연변 프로축구, 결국 역사 속으로…
    [동포투데이] 새 시즌을 위해 동계훈련을 펼치고 있어야 할 중국 축구 을급리그 연변북국축구구락부가 20일 오전 갑작스레 해산을 선포하였다. 이날 전임 연변북구축구구락부 총경리 김영춘과 선수들이 참가한 가운데 “더는 팀을 운영하기 어려운 사정으로 축구팀을 해산한다”고 선포하고 선수들에게 발급하지 못하고 밀린 4개월간의 로임은 단 시일내에 정부에서 책임지고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변부덕 해산에 이어 연변북국까지 해산되면서 연변 프로축구는 역사 속으로 초라하게 사라졌다.
    • 스포츠
    2020-01-21
  • 中 농촌 ‘신 4해’ 만연…피해 심각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요즘 중국 농촌들에 <신 4해(新四害)>가 <만연>되면서 과거의 <구 4해(老四害)>를 대신. 촌민들을 수렁에 빠뜨림과 동시에 몹시 괴롭히고 있다고 중국 관영 인민망이 전했다. 중국에서 <구 4해>란 지난 세기 50∼60년대 파리를 비롯한 이, 모기와 빈대 등 4가지 해충을 가리키는 것으로 과거 중국의 농촌 환경과 농민들의 건강을 몹시 괴롭혔었다. 그 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삶은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면서 해충이 현저하게 적어지면서 환경과 사람들의 삶이 많이 개선되었다. 그런데 과거의 <구 4해>가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자 이젠 새로운 악을 대표하는 <신 4해>가 만연되면서 농민들은 저도 모르게 그 피해를 크게 입고 있다고 한다. 그 <신 4해>란 다음과 같다. 우선 각 양 각 색의 사기이다. 이런 사기의 뿌리는 도시에 있지만 지금은 그 얼굴이 점차 농촌으로 돌려지고 있다. 왜냐하면 현재 도시의 주민들은 각종 교육을 많이 받기에 사기에 대한 경각성이 높기에 쉽게 사기 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농촌의 상황은 다르다. 일반적으로 농촌 사람들은 단순하기에 사기꾼에 대한 경각성이 없으며 그들의 감언설이에 잘 유혹되며 거기에 이에 대한 교훈도 적기에 더욱 쉽게 당하기 마련이다. 둘째, 다단계 판매이다. 사람들은 다단계 판매가 인구 유동성이 큰 도시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다단계 판매 군 체가 목표를 농촌에 두는 경우가 허다하다. 다단계 판매자들은 괴상한 이론을 퍼뜨리고 돈으로 유혹하고 하면서 떼돈을 꿈꾸는 농민들의 약한 고리를 자극한다. 다단계 판매에 빠져들면 날이 갈수록 떼돈을 잃기 마련이다. 셋째, 도박은 많은 농촌 지역에서 늘 성행하는 현상이고 일부 농촌의 도박 액수는 별로 크지는 않다. 하지만 지금은 실제로 많은 농촌들에서도 도박 자본의 시간을 맞추고 가격을 올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도박게임은 흔히 수천 달러 심지어 수만 달러 특히 돈을 모아 춘제에 집으로 돌아가려는 사람들이 늘 과녁으로 되고 있다. 일단 도박에 빠져들면 저축했던 본전은 물론 많은 빚을 지기도 일쑤이다. 넷째, 농촌에서도 모바일 게임이 성행하고 있다. 지금 중국의 농촌들에서는 어른들 대부분이 외지 나가 품팔이를 하고 집에 남은 아이들은 남한테 맡겨져 살기에 애들에 대한 감독과 관리가 소홀하기 마련이다. 일부 어린이들은 모바일 게임의 유혹에 끌려 결국 중독될 수 있다. 애들이 학업과는 달리 모바일 게임에 빠지면 이들의 심신 건강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사진 : 인터넷)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시아
    2020-01-21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항공대와 함께 하는 드론과 3D 프린팅 캠프 실시
    [동포투데이]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신선호)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본교에서 한국항공대학교 글로벌 봉사단(KAUNTEER, 이하 봉사단)과 함께하는 드론 및 3D 프린팅 캠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이하 학교) 학생 44명이 참가하였으며 학생들이 드론과 3D 프린터에 대해 이해하고 체험하는 시간과 항공대 입학을 위한 입시설명회 및 한국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진로를 준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또한 학교는 봉사단으로부터 3D 프린터 3대를 기증받아 이번 캠프의 교육 내용과 효과를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신선호 교장은 “항공대 대학생 봉사단이 머나먼 베트남까지 와 학생들이 평소 관심은 많았으나 경험하기 힘들었던 드론, 3D 프린터에 대해 소개해줘서 감사하다. 캠프의 만족도도 높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내실 있는 교육이 진행되어 의미가 깊다”며 기증해주신 3D 프린터는 학생들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 는 감사의 뜻을 전했다.
    • 뉴스홈
    • 재외동포
    2020-01-21
  • 日 정부, 도쿄올림픽 앞두고 '영토주권 전시관' 확장 개관
    [동포투데이] 독도를 전 세계에 꾸준히 알려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정부가 도쿄 한복판에 '영토주권 전시관'을 확장해서 재개관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날 오전 10시에 공개 오픈한 새 '영토주권 전시관'을 둘러본 서 교수는 "지난 2018년 독도 및 센카쿠 열도 등이 자국 영토임을 주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관한 전시관을 7배 확장하여 재개관 했다"고 전했다. ▲ 재개관 첫 날 독도 전시관에 관람하러 온 일본인들 옛 전시관은 히비야 공원 내 '시세이 회관'에 있었지만, 접근성이 떨어지고 전시 공간이 비좁은 데다 내용도 빈약하다는 지적에 2년 만에 도쿄 지요다구 '미쓰이 빌딩'으로 이전하게 된 것이다. 또한 새 전시관은 지하철 긴자선 도라노몬역에서 걸어서 1분 이내 거리로 접근성이 한층 좋아졌고, 주변에는 총리 관저 및 국회의사당과 주일미국대사관 등 주요 시설들이 밀집해 있다. 특히 1층에는 쿠릴 4개섬, 독도, 센카쿠 열도 순으로 3개의 상설 전시공간이 조성됐고, 독도 전시관에는 에도시대 이후 일본인의 강치잡이 활동상 소개 및 대형 강치모형을 전시중이며 한국 주장에 대한 반론 자료 등도 전시되어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옛 전시관에서는 판넬 위주의 전시였다면 이번에는 동영상, 디오라마(투시화), 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해 놨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또한 도쿄올림픽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확장 재개관한 것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홍보하기 위한 전형적인 꼼수전략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 교수는 도쿄올림픽을 통해 욱일기 및 독도를 홍보하려는 일본 정부에 맞서, 전 세계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일본의 역사왜곡 상황을 조목조목 지적하는 '다국어 영상 캠페인'을 준비중이다.
    • 뉴스홈
    • 국제뉴스
    • 아메리카
    2020-01-2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