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1.PNG


씨엠립유적의 자료


소속대륙: 아시아, 소속국가: 캄보디아, 지점: 프놈펜 서북부 되는 곳
함의: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건축군


기원 9세기 초엽, 캄보디아의 씨엠립왕조는 선후로 쎄엠립굴을 대표로 한 수백개의 인도교와 불교건축풍격의 절과 불탑을 수건하였다. 1431년, 태족군대가 캄보디아를 점령하면서 씨엠립절당은 버려졌고 후에는 수림속에 감춰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19세기 말에 들어 이 씨엠립은 탐험자들에 의해 발견되고 다시 볕을 보게 되었다. 씨엠립유적 앙코르(吴哥遗址)은 씨엠립성, 씨엠립굴 및 일부 사원들로 구성되었으며 “고대동방의 4대 기적”의 하나로 1992년 “세계문화재명록”에 들어가게 되었다.


2.PNG


왕의 성곽 ㅡ 씨엠립성곽


씨엠립성곽은 “대씨엠립”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 곳은 기원 9-15세기에 줄곧 캄보디아의 수도였다. 씨엠립성은 하나의 정방형으로 된 도시로 부지면적이 9만제곱미터에 달한다. 씨엠립성에는 도합 5개의 성문이 있는데 매개 성문은 기실 모두 높이가 20여 미터가 되는 불탑으로 되어있고 역시 사방을 향한 보살의 머리모습이 그려져있어 “사면불”로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성곽밖에 있는 도랑호 다리에는 27개의 신조각상이 있고 성내에는 사당, 보탑과 황궁 등 건축물이 있다.


3.PNG


천년 씨엠립굴


크메르어중에 씨엠립굴은  “사원성”이란 뜻으로 씨엠립유적 중 규모가 가장 큰 건축물은 “작은 씨엠립”이라고도 한다. 이는 씨엠립왕조의 시리아 왈만 2세가 영을 내려 지은 것으로 부지면적이 2080제곱미터이고 외곽에 도랑호가 있는가 하면 서항도(西巷道), 삼중회랑(三重回廊)과 오좌첨탑(5座尖塔) 등으로 구성되었다. 전반 건축물은 하나하나의 큰 돌로 돼있으며 돌가루와 시멘트가 없고 못과 기둥은 더욱 없는바 옛사람들의 높은 건축수준을 충분히 체현하였다.


【동포투데이 리포터 김철균 제공】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명기적 시리즈(20) 씨엠립유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