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 김철균
 
연변장백산축구팀(이하 연변팀)이 올시즌 들어 이번 제 10 라운드까지 무패행진을 거듭하면서 4승 6무로 18점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시즌 전반 30라운드에 거쳐 18점(3승 9무 18패)을 기록한 승점과 맞먹는다.
 
현재 연변팀 성적을 두고 연변의 상하는 모두 절대적으로 긍정하고 있고 중국축구계 역시 “탄복”해마지 않고 있다.
 
올시즌 들어 지금까지의 4승 6무 승점 18점의 기록, 이는 2005년 연변팀이 갑급진출이래의 가장 특출한 성적이다. 우선 이미 제 10 라운드까지 무패행진을 이어왔다. 이는 1997년 최은택 감독이 기록한 연속 9경기 무패행진의 기록을 깨뜨렸으며 또한 지난해 30라운드에 거쳐 기록한 승점을 3분의 1인 단 10경기만에 기록했다는 것으로, 특히 지난해의 성적과 비교가 되고 있다. 
 
말그대로 지난해 시즌의 연변팀이 “한숨”과 “원망”의 “늪”이었다면 올해의 연변팀은 “환성”과 “기쁨” 그리고 “희망”의 “바다”로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지금까지 10라운드의 경기를 본다면 연변팀의 다종다양한 전술변화를 엿볼 수가 있었다. 즉 제 1 라운드부터 제 4  라운드까지는 주로 스트라이커 라인의 3명 외적용병 “삼각 폭격기 편대”의 의거하여 득점을 시도한 것으로 경기장면도 비교적 보수적이었다고 분석되고 있다. 중원이 약하고 수비가 불안한 요소 등에 의해서라고 보여진다.
 
그러던 연변팀이 지난 제8라운드부터는 약측 변선수비의 보조공격, 약측 변선날개의 돌파와 침투 및 센터링(传中) 등으로 화력망이 엄청 강화되었다. 이훈, 손군, 김파, 박세호 등이 대거 경기에 투입되면서 일어난 변화였다. 그리고 경기내용상 화려했으며 비교적 이상적인 경기결과를 안아오기도 했다. 때로는 “제로톱”, 때로는 “원톱” 등의 포메이션으로 상대방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으며 그 와중에서도 하태균이란 “살상력”이 큰 “킬러”를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지난해 시즌 연변팀은 제10라운드까지 1승 1무 8패로 단 4점을 기록했고 올해 제10라운드까지 연변팀은 지난해 시즌에 비해 이긴 경기가 4배, 비긴 경기가 6배, 패한 경기는 1경기도 없는 기록을 내고 있다. 이를 놓고 여러 가지로 분석해 보았다. 만약 “하느님”을 믿는다면 지난해 강등했던 팀이 기적적으로 갑급에 복귀했고 올해 또한 다 진다고 하던 몇경기에서 최후 순간에 동점골을 만들어내는 등으로 대단히 “운”이 좋아서라고도 할 수 있겠으나 필자의 분석이라면 그래도 올해의 “순탄대로”에는 사람이 관건이었다 이 말이다.
 
즉 연변축구클럽에서 박태하란 축구감독을 잘 초빙했고 박태하 감독 역시 3명의 외적용병을 잘 선정했다는 생각이다. 특히 외적용병 멤버중 상대방 문전을 파고 들며 그 포메이션을 뒤죽박죽으로 만들면서 동료선수들한테 공간을 마련해 주는 챨튼, 공을 잡았다 하면 번개같이 챤스를 만들면서 득점에 성공하는 하태균, 그리고 상대방 수비들을 뒤꽁무니에 끌고 다니며 기진맥진하게 하는 스티브…이외 상병으로부터 회복되어 경기력이 살아나고 있는 이훈, 손군 등의 활약 역시 올해 연변팀의 경기력을 최절정에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다면 이것이 곧바로 지난해 30경기에 거쳐 이룬 18점을 올해는 단 10경기에서 일궈낸 “비결”이 아닌가 싶어진다.
 
※ 필자는 동포투데이 논설위원임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변FC] 지난해 시즌의 18점과 올시즌의 18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