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2(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인도 매체 ​​국방뉴스는 아시아 공군 순위를 발표, 아주 자신감 있게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공군이 인도라고 선포하면서 제2위는 중국 공군이지만 중국공군이 인도를 따라 잡자면 최소 5년이 걸려야 한다고 논평했다.

202001-19.jpg
 
<인도 국방 뉴스>의 설명에 따르면 이 순위는 아시아 국가의 공군 수, 유형, 자체 연구 능력 및 실제 전투 능력을 조사한 것으로 인도 언론은 중국 공군에 비해 인도 공군은 세 가지 주요 장점 즉 첫째, 중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 젠-11B(歼-11B)는 원래 러시아 소-27(苏-27)만큼 성능이 좋지 않고 인도에서 구입한 소-30MKI 및 진풍 전투기가 더욱 선진적이며, 두 번째로 중국 공군의 엔진은 수입품에 의존하며 세 번째는 인도 공군은 다년간 파키스탄과 공중전을 치러왔기에 실전 경험이 풍부하다 등으로 나열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군사 전문가들은 이 순위를 놓고 그냥 웃어버릴 일이라고 표했다. 그것은 인도 언론은 흔히 <중국을 넘어> 또는 <아시아의 최강>이란 자신감으로 대중의 민족주의 정서를 자극하는 <특수 효과>로 근거 없는 <순위>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 순위표를 예로 들어 일본과 한국 공군에 대해 언급 할 때 그들은 항공 산업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믿었고 주요한 전투기는 수입에 크게 의존했기에 뒷자리로 순위를 매겼다. 하지만 인도 공군의 주요 전투기는 거의 자체 개발 모델이 없다. 소-30MKI는 러시아가 개발했고 <진풍(Rafale)>형 전투기는 프랑스가 개발했으며 현재 자체 개발한 LCA 전투기 역시 수입 장비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만 봐도 인도가 만든 <순위>는 이중 표준 문제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이 목록에 나열된 인도의 세 가지 주요 장점은 존재하는가? 우선 젠-11B는 중국 공군의 주요 전투기 모델로서 원래의 소-27을 능가했다. 소-27은 지난 세기80∼90 연대에도 여전히 항공 전자 장치로 운행했으며 젠-11B는 외관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내부는 많은 개선을 거쳤다.

인도 언론은 현재의 자국산 전투기가 원래의 버전보다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아마도 소-30MKI의 품질이 원래 러시아어 버전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목소리를 낼 수도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국 공군 전투기의 엔진 문제는 젠-11B가 이미 자국산 <타이 항(Taihang)>으로 개선 엔진을 선택, 젠-15 전투기와 젠-16 중형 다목적 전투기를 포함한 다른 중국 공군 및 해군 항공병 전투기에도 이 모델을 폭넓게 갖추고 있으며 젠-20 스텔스 전투기에도 이러한 유형의 엔진이 장착될 수 있다는 소식도 있다.

그럼 실제 전투 경험을 확인해 보자. 21 세기 초 이래 인도와 파키스탄 공군 사이의 직접적인 충돌은 2019 년 2 월 말 인도가 파키스탄에 의해 통제된 카슈미르를 침공하기 위해 전투기를 파견한 것으로 그 결과는 인도가 반격을 당하고 인도는 최소한 1대의 미그 21 전투기와 1대의 헬리콥터를 잃었고 1 대의 소-30MKI 전투기를 잃은 것으로도 의심되며 인도 공군의 경우 실제 전투 경험보다 격추된 경험이 더 많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 공군은 21 세기 이래 실제 전투 경험은 없었다. 하지만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에서 타국의 공군과 대치 상태를 이룬 적은 몇 번 있었다. 예하면 미국은 항상 이 해상들을 <위협>하며 이 해역으로 비행했기에 중국 공군이 마주한 상대방은 거의 모두가 미국 공군기였다. 만약 이 <준 전투>경험을 말하면 인도 공군은 결코 중국 공군과 비할 수가 없을 것이다.

현재 중국 공군은 인도의 세 가지 이유를 충분히 반박할 수 있다. 또한 중국 공군은 첨단 기계, 조기 경보 기계 및 기타의 전투기 모델에서 인도 공군을 멀리 뿌리쳐 <왜소하게 만들기>에도 충분하다. 하지만 중국 공군은 5 세대 전투기에 대해 자랑하지 않고 인도 공군을 깔보지 않고 있다. 한편 인도 공군은 중국 공군이 견줄 수 없는 <이익점>, 즉 <일류>의 물류 지원 능력으로 가져온 비행기 사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중국 공군으로 하여금 어느 정도 놀라게도 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사진 : 인터넷)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印 매체,'아시아 공군 순위, 인도 1위…중국은 2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