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김창권 (연변대학 체육학원 박사)


1994203259_hZkfsKla_1462241707374.jpg
일반적으로 축구 선수들은 30대 초반에 선수생활을 마무리짓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면 축구선수에게 중요한 능력인 순발력이 떨어지고 힘을 내는데 쓰이는 근육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0대 후반까지도 축구장을 누비는 선수들도 적지 않다. 그들의 롱런 비결은 어디에 있을가? 아래에 필자의 개인적인 단상을 적어보았다.

프로축구 선수는 자신의 몸이 재산이고 곧 무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역시절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물론 철저한 몸관리가 필수가 아닌가 싶다.
 
1. 기본에 충실하고 술과 담배는 절제하라
 
기본에 충실하라는 말은 자신의 기량(기본기, 체력, 정신력, 전술력)을 잘 닦을 뿐만아니라 건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기량이 차하면 감독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주전에서 제외된다. 기량은 프로축구 선수에게 있어서 생명이나 다름없다. 그리고 철저한 음식습관과 수면습관은 자신의 최상의 컨디션과 기량발휘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에 대한 중시를 돌려야 한다.
 
프로축구 선수라면 술과 담배를 절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과음과 흡연이 경기력 발휘에 미치는 영향은 플러스효과보다는 마이너스효과가 더 많기 때문이다. 프로 축구선수라면 술과 담배는 물론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는 연구보고도 나와 있다.

물론 몸관리에 좀 덜 신경을 쓰더라도 타고난 재능과 그로 인한 실력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축구 선수들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예를 들면 발로텔리, 루니 마케렐레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선수들은 흡연을 하면서도 월등한 활동량을 보여주었다. 물론 담배와 술이 기호식품이고 기성인인 만큼 개인의 의사에 따라 가능한 것들이다. 또한 이런 것들이 경기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막을 이유도 없고 일면으로는 이런 것들이 경기를 하는데 정신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줄수도 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런 것들이 자신의 몸에 악영향을 미치면서 좀 더 빠르게 실력을 줄어들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무한도전에서 MC 유재석이 했던 말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위해서 좋아하는 다른 것을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프로축구 선수가 술과 담배를 절제해야 하는 이유이다.

2. 체지방을 낮추고 근력을 키워라 

프로축구 선수라고 한다면 종아리근육, 허벅지근육과 같은 다리근육의 근력은 물론 팔근육, 복부근육의 근력을 키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근력은 축구 선수에게 중요한 능력인 순발력의 기본적인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자신의 기본적인 체중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과체중은 순발력과 스피드의 하락세를 초래하기 때문에 좋지 않으며 정상적인 체중은 물론 낮은 체지방 유지로 근육의 회복속도를 빨리는 것은 프로축구 선수들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시를 돌려야 한다.

3. 뚜렷한 목표의식에 따라 꾸준히 노력하라 

목표 없는 인생은 바다에서 표류하는 배와 같다. 축구도 마찬가지이다. 프로축구 선수라고 한다면 진정한 프로의식으로 자신의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해야만 롱런할 수 있다. 그 것은 목표는 실현 가능하고 도달해야 할 최종 상태로서 앞으로 나가게 하는 방향성을 잡아주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명확성 그리고 불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구심체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개 선수들의 가치관이 다름에 따라 목표의식도 서로 다를 수 있다. 그 목표가 “국가대표팀 선수”일 수도 있고 “축구지도자”일 수도 있으며 “금점”일 수도 있다. 어떠한 목표이든지 자신의 기량을 잘 닦으면서 꾸준히 노력하는 자만이 프로무대에서 살아남아 롱런할 수 있다. 박태하 감독이 연변팀 선수들에게 항상 철저한 몸관리와 인성을 강조하는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라고 본다.

종합적으로 보면 프로축구 선수에게 있어서 오랜 선수생활의 비결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투철한 자기관리는 물론 자신의 목표의식에 따라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외에도 선수들은 항상 프로근성을 잊지 말고 무한한 열정을 갖고 훈련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며 팀내에 융합된 선수가 되어야만 프로무대에서 롱런할 수 있다고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프로축구 선수의 롱런 비결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