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 최 균 선
 
한국드라마는 1990년대 이후 대중들의 문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거대자본의 류입등으로 인해 규모가 점차 커지고 또한 다양한 주제와 실험적드라마의 등장 등으로 한시기 호황을 이루었다. 그처럼 한국텔레비드라마는 획기적인 영상의 시대에 참신한 구상, 새로운 문화현상의 조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다양한 이야기로 대중들의 심령세계를 풍미함으로써 국내외시청자들의 호평받은 작품들도 적지 않았다.

례하면 “사랑이란 뭐길래”와같은 드라마는 평범한 이야기와 가정륜리를 다루었지만 친근감을 주었듯이 적지않은 한국실내드라마들은 세절의 진실감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킨것은 사실이다. 어느 평론가가 말한것처럼 한국의 드라마들은 왕성한 생명 력주입을 목적으로 편성되고있는듯싶다. 녀주인공 박지은과 리대발의 새 사상, 새 관념의 모순충돌은 희극색채로 충만된 스토리로 드라마의 예술가치를 실현하면서 드라마에서 인물성격들이 풍부하고 진실감이나고 흡인력이 있게 하였다.
 
“사랑이 뭐길래”에서 불요불굴의 기개로 현대신녀성들의 애정, 혼인관, 가치기준에 대한 아름다운 추구를 시사하였다면《대장금》에서는 주인공의 다사다난하고 파란많은 생활의 비바람속에서 조선녀인들의 외유내강한 전통적인 성격미를 잘 부각하 고있다.《대장금》에서 장금이는 가장 우수하고 가장 현숙하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지혜로운 전통적한국녀성의 모델로 생동하게 살아있다.
 
한국드라마에서는 보편적으로 녀성이 남자에 비해 제고점을 차지하고있다. 남자의 정갱이를 마구걷어차는것은 공용된 장면이고 남자의 뺨을 치기는 여반장이고 녀자들속에 모순갈등의 전개에서 마냥 꽥꽥 소리지르고 히스테리적으로 발광하거나 머리끄뎅이를 잡고 싸우는 등 “야만적인 녀자”들이 심적광분으로 보통 고래고래 고함지르면 남자들은 막무가내인듯 받아들이는것으로 웅성의 아량을 보이는지 모르겠다.
 
한국전통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의 눈에는 자칫 한국녀성들은 자초에 “암펌” 이였는가하는 곤혹을 가지게 할수도 있다. 그만큼 한국드라마에서는 자고로 배달녀인들의 전통미덕이던 외유내강의 성격미가 사라지고 말괄량이들이 보란듯 활개친다. 제3자로 충당됨에서 도덕적, 륜리적, 량심적인 가책같은것은 아예 뒤로 밀리고 지극히 리기적인 애정행각에 몰입한다. 그래서 “나 절대 포기안해!”라는 말이 자기 감정의 확고성을 가장 유력하게 표백하는 공통대사로 되여졌는지 모른다.
 
한국드라마의 심미특징은 주거환경, 음식생활, 고부관계, 남녀리합, 감정융합과 갈등 등 일상화제재에서 체현되고있다. 그리고 드라마형광막은 십상팔구 호화스러운 거실, 알쭌한 준남, 가녀 및 익숙해진 몇몇 단골인 로배우들로 채워지고있다. 한국의 전통관념가치가 무었인지 모르는 외국인들은 어리둥절해 할것이다.  
 
한 나라의 드라마들에 어떤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가에서 어떤 나라이며 국민의 가치관념 등 정신상태를 읽어낼수 있다. 어찌하여 드라마로 참조물을 삼을수 있는가? 드라마제작에서 사회의 정체적성격과 의식의 흐름으로 말할 때 한 사회의 정체적성격과 의식의 흐름은 한 나라의 문화발전및 제도형성에도 직접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끼치기때문이다. 그리하여 한국의 드라마는 국민성에 앞서 반도남부 배달민족 의 민족성을 시사하는 창구로 되고있다고도 말할수 있겠다.
   
더 부연한다면 드라마는 사회에서 범위가 가장 광대하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여 흔상하고 계발받고 영향받는 일종 매체로서 동시에 대부분사람들의 가치취 향을 대표하기때문이다. 만약 드라마가 상술한 조건들을 갖추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그렇게 시청하지 않을것이다. 그러므로 텔레비드라마는 해당국가의 절대대부분 국민들의 심리상태를 반영할수밖에 없게 된다.
   
드라마자체가 일종 가정문화의 외연의 체현이다. 한국드라마는 제재는 부동하지만 가정생활과 애정이야기 등 어슷비슷한 내용으로 엮어지고있다. 드라마내용에서 주류를 이루고있는것이 애정스토리이다. 한국녀인들만이 아니라 범세계적으로 가장 아 름다운 환상적인 사랑은 영원한 화제로서 남자들에 비해 더욱 강렬하다. 하지만 한국 에서는 애정극장에서 남성들보다 녀성들이 더 공격적인것으로 나타나고있다.  
 
한국드라마에서 녀성형상의 정수는 아름답고 깜찍한 소녀인으로서 련애에 전부의 인생을 걸고 마지막에 리상적인 남자의 품에서 최종의 행복을 누리는것이다. 이런 저런 드라마들을 눈요기하느라면 청춘우상극(青春偶像剧)에서 사랑은 흔히 상상의 산물로서 처처에서 모식화의 흔적을 보인다. 이 류의 극에서 녀주인공은 왕왕“회색 처녀”혹은 못생긴 오리로서 렬악한 환경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와중에 우연한 기제로 알게 되고 백마왕자의 사랑을 받게 되는 그러루한 모식에서 맴돌아치는것이다.
   
이들 생활의 전부가 애정으로인한 희노애락으로 도배질되여있고 사업관계, 사업상황 등은 애정극을 이루는데 무대로 될뿐이다. 마치 자나깨나, 앉으나서나 남자는 녀자생각으로, 녀자는 남자생각으로 심령세계가 운행되고 진심이든 타산적이든 사랑 은 곧 녀자들의 인생의 전부인듯 읽혀진다. 그런데 영화마다 부모들이 극구반대하는것으로 극정을 이끈다. 지금 어느때라고 자식의 결혼을 도맡아서 되니안되니 한단말인가? 정말 전사회풍조라면 정말 락후하고 락후한 결혼문화이다. 애정의 갈등과 화합은 한국드라마에서 영구한 주제라는것은 상식적인 인식으로 되였다. 바꾸어 말해서 애정이 주선으로 되지 않는 드라마는 한국드라마라고 말하지 못할 정도이다.
   
쟝르가 희극(코미디)이나 통속적인 대중극(멜로드라마)이 성행되면서 그 한계점을 더욱 심각하게 드러내기시작했다. 억지로 짜맞춘 긴장감없는 전개, 상영시간을 늘이기 위한 엉성한 구성과 스토리, 말도 안되는 상황설명 너무도 실망을 주고있단다. 대부분 시청자들은 새 쟝르, 유익한 계시, 아름다운것을 지향하는 드라마를 좋아한다.
    
한국드라마에 나오는 녀배우들은 한국녀성들의 인생좌표가 될것이다. 이 시점에서 드라마가 보여준 일반 한국녀성들의 군상을 소묘할수도 있겠다. 보도에 의하면 독일,미국, 등 외국녀자들이 한국녀인들을 보는 눈길은 그저 곱지만 않다. 례컨대 독 일녀자들이 종합적으로 잘 평가하였는데 심사숙고할바이다.
   
그녀들은 자신들의 종합자질이 높은 정신내함에 비추어 한국녀자들은 오직 결혼, 명품, 성형, 연예인, 사생활, 화장 등 사회공익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사적인것에만 관심을 두다보니 남을 돕고자하는 마음이없이 자기만을 위해서, 남들에게 보이기 위 해서만 산다고 평가하였다. 한국여자들은 내면은 빈깡통인데 외모만 가꾸고 남자가 다 챙겨주길 바라는데 도대체 왜 사는지 리해가 안된다고 직언하였다.
   
미국녀자들도 성형에 눈이 멀어 대출까지 받아 성형하는 한국녀자에 곤혹스러워 한단다. 한국여성은 돈이면 사죽을 못쓴다. 돈에 굴복하며 사는 한국녀자들의 인생은 너무 비참하다고 생각한다. 커피를 마시는것도 맛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라 자기가 고급향수를 하는 녀자임을 증명하고 자랑하기 위해서 허세부리는것이라 꼬집었다.
   
스페인녀자들의 눈에 비낀 한국녀대생들은 명품가방에 환장하여 명품가방을 사기위해 밤에는 술집다니고 낮에는 대학생인척하는데 도무지 리해안되며 현실은 시궁창인데 겉치장에만 착각하는“미녀”들에게 정신을 차리라고 경고한다. 무조건 류행에 따라야 하고 렬등의식에 매달려사는 한국녀자들이 불쌍하다 하였다. 외유내강하고 현처량모형의 배달녀인들의 이미지는 영영 지나간 인문풍경들인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드라마로 보는 한국녀인들의 이미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