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제목-없음-1.gif
[동포투데이=국제]중국 동북에서는 안개흙비(smog)가 내려 아이들이 세계말일이 왔냐고 묻고 장사에서는 안개흙비가 눈을 자극했으며 천진에서는 열공급을 시작한 첫날 안개흙비가 도시를 기습했다…

11월 1일, 베이징시에서는 재차 대기 엄중오염 청색경보를 발령했는바 이는 일주일내에 세번째로 되는 도시 엄중오염 사태이다.

중국기상국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금년 이래 전 중국적으로 안개흙비 날수가 왕년 동시기보다 2.3일간 더 많은바 1961년 이래 가장 많은 한해로 된다고 현지 매체가 2일 전했다.

13개 성시 흙안개비 사상 최고

중국기상국은 1일 기자회견을 갖고 10월 이래 화북의 대부분지역, 황하 및 회하 지역과 장강 및 회하 지역의 안개흙비 날수는 5일 이상이였으며 그중 산서 남부, 하남, 강소 등 지역은 10일―15일간이였고 산서 동남부와 하남 대부분 지역은 15일―20일간, 일부 지역은 20일간을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왕년 동시기에 비해 하북 대부분 지역, 하남, 베이징 등 지역의 안개흙비 일수는 비교적 많아 5일―10일이였고 그중 강소 북부, 하남 중부 등 지역은 10일 이상이였으며 일부 지역은 15일간이였다.

금년 이래 전국 평균 안개흙비 날수는 4.7일간으로 왕년 동시기의 2.4일간보다 2.3일간이 더 많았는바 1961년 이래 가장 많았으며 그중 흑룡강성, 요녕성, 하북성 등 13개 성, 시는 안개흙비가 사상 가장 많은 한해로 되였다.

원인

국가기후센터 기후감측실 수석 기후전문가 저우빙은 중국 동북, 화북에서 나타난 안개흙비 날씨는 특정한 대기환경과 밀접히 관련된다고 인정했다.

최근 북방의 랭공기활동 차수가 왕년에 비해 조금 적고 그 강도가 비교적 약하다. 이는 주요한 기후조건으로 된다.

구체적으로 안개흙비가 많은 주요 원인에는 세가지가 있다. 첫째는 왕년보다 평균 풍속(风速)이 감소돼 풍력의 오염물질 운반 작용이 약해진 것이고 둘째는 평온한 날씨의 증가로 오염물질이 쉽게 확산되지 못하고 있으며 셋째는 전국적으로 강수 날수가 선명하게 감소되였는데 근 50년래 10%나 감소돼 오염미립자들이 강수에 가라앉는 기회가 감소된것이다.

국가 환경보호부의 전문가 펑잉떵은 베이징에 해마다 늦가을, 초겨울에 안개흙비가 비교적 많은 주요 원인은 지리적인 위치 즉 삼면이 산에 둘러쌓여 있어 낮에는 편남풍이 많고 오염물질이 쉽게 빠지지 못해 쌓이게 된다고 지적했다.

안개흙비의 “영향”

요즘 한국 언론들에서는 중국발 안개흙비가 한반도에 기습한다고 보도하고있고 중국의 대기전문가들은 중국의 대기오염물질과 한국, 일본에서 감측한 대기오염물질 성질이 완전 다르며 중국의 안개흙비는 비로 내리는것으로 대기중에 떠서 바다를 건너 한반도에까지 갈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한편 지난 10월부터, 특히 열을 공급하면서 중국에서 안개흙비가 빈번해지자 해당 지역들에서 공기정화기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한 가전제품상점에서는 10분도 안되는 사이에 공기정화기가 대여섯대가 팔려나갔다.

일부 인터넷쇼핑몰에서는 근 한달 사이 공기정화기 300여대를 팔아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공기정화기의 가격은 인민페로 2000원―7000원, 브랜드에 따라 다르다.
동포투데이 기자 김정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올해 안개흙비 날씨 1961년 이래 가장 많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