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회장 이정훈, 이하 협회)가 4월 23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중국 내 오픈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우리 기업의 위조상품 문제 해결 등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그룹(회장 마윈, 이하 알리바바)과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의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양 기관 간 지식재산보호를 위한 상호 업무교류 추진, 지식재산 보호업무 촉진을 위한 협력절차 마련 및 지식재산 공동 홍보 캠페인 추진 등이 있다.

특히 지식재산 보호업무 촉진을 위한 협력절차는 협회가 우리 기업을 대신해 알리바바 내 지재권 침해정보를 제공하면 알리바바가 해당 상품의 판매 중단조치 등을 취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한 것으로 이는 우리 기업에 대한 중국 내 온라인 시장에서의 지재권보호 활동이 한층 강화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권오정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이번 MOU 체결은 해외 온라인 시장에서의 우리 기업에 대한 지재권보호 체계를 구축하는 첫 삽을 뜨는 것인 만큼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특허청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진명섭 협회 부회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중국 내 오픈마켓에서 우리 기업의 지재권 피해를 예방하는데 협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중국 내 오픈마켓에서의 모조품 유통 근절 활동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알리바바와 온라인 지재권 보호를 위한 MOU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