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 김철균


(첫 부분) 요즘 들어 보도매체와 여성단체 및 전반 중국의 동포사회가 조선족인구의 마이너스장성을 두고 깊은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우려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농촌에서는 어린이들의 생일떡을 먹어보기가 힘들다”, “학생수의 감소로 조선족학교가 문을 닫고 있다”, “이제 수십년만 지나면 연변조선족자치주란 이름도 명색일뿐일 것이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조선족인구보존을 위한 해결책이 하루속히 나와야 한다고 보면서 한편 우리 조선족의 현재의 삶의 환경에서 인구감소에 대한 우려보다도 조선족인구의 자질제고, 생존공간의 마련 및 삶의 자세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선차적인 과업이 아니겠는가 하는 견해도 피로하고 싶다. 툭 까놓고 말하자면 자꾸만 아이를 낳으라고만 선동할 것이 아니라 조선족으로 하여금 자존, 자립, 자강의 정신을 키우게 한 다음 인구장성에 관심을 돌렸으면 하는 마음이다. 왜냐하면 중국조선족이 멀리는 서양인, 가까운데는 동족인 한국인과 본토의 한족들에 비해 확실히 생존력 차이가 존재하고 있으니 말이다.


캡처.PNG


그럼 아래에 한국 본토와 세계 여러 곳에 널려있는 한국인들의 생활이야기를 통해 우리 자체의 삶의 배경을 검토해보기로 하자.


한국인들한테 주어진 삶의 배경


주지하다싶이 36년간의 일제통치시대의 뒤를 이어 지난 세기 50연대초기의 “6.25”전쟁은 갓 독립된 대한민국땅으로 하여금 쑥대밭이 되게 했다. 페허로 된 공장건물과 황폐해진 전야, 거기에 수백만을 헤아리는 이산가족과 부모를 잃은 고아들, 전쟁의 포성은 멎었지만 그 후유증은 오래갔다. 사람들은 분분히 살길을 찾아 정든 고향을 떠났고 복지라고 모여든 곳이 바로 서울이었다.


부푼 가슴을 안고 서울을 찾아왔건만 서울은 역시 그들이 바라던 “천국”은 아니었다. 인구과잉으로 인한 공급의 부족과 실업율의 급상승, 성행하는 범죄활동과 매음업, 모든 것은 정부의 커다란 부담거리가 아닐 수 없었다. 하여 후에 모든 매스컴들의 추적화제로 됐지만 당시의 정부는 그 위기를 모면하려고 유럽 나라들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유아수출”을 시작, 그것이 바로 한국이 일으킨 이른바 첫 “산업혁명”이었다. 그 목적인즉 한 세대의 대한민국 아동들을 희생시킬 수밖에 없었다. 이는 중국에 사는 우리들로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짐승도 새끼를 고와한다는데 천하의 어머니들의 마음이란 다 같은 법이라 어느 여인인들 자기의 살점과 같은 자식을 외국에 팔기를 원했으랴. 하지만 굶은채 드러누워있는 시부모님과 노무시장에 갔다가 한숨 쉬며 돌아온 남편, 하여 부득불 수많은 여인들은 어머니로서는 천하에서 제일 독한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끼고 있어봤자 굶어죽을 것이 번연한 판에 외국에라도 보내면 어린 것도 살고 자식을 판 외화로 시부모한테 보리밥이라도 대접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그런 연고로 해서 30년이 지난 뒤 한국에는 그 때의 생활을 소재로 한 영화들도 적지 않게 나왔다. 필자가 본 “수잔”이란 영화가 바로 그런 부류에 속하는 스토리었다.


그 줄거리를 간추려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지난 1960연대 초기 한국의 한 농촌에는 정아라고 부르는 한 여자아이가 있었는데 가정에는 부모외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공부하는 두 오빠에 젖을 먹는 어린 남동생을 두고 있었다. 가정상황이 빈곤하기를 말이 아니어서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병으로 드러누워있고 두 오빠 또한 학비를 대지 못하여 퇴학맞을 위기가 항상 도사리고 있었다. 굶기를 하루 세끼 밥먹듯하고 병마는 그칠 사이가 없고… 바로 이렇 상황에서 어머니는 독한 마음을 먹고 오스트리아의 한 젊은 부부한테 정아를 입양보낸다. 쌀 두가마니를 살 수 있는 값으로 외화를 받고 말이다.


이렇게 오스트리아의 젊은 부부의 딸이 된 정아는 이름을 “수잔”으로 바뀌었고 한동안 이들 부부의 귀여움을 받으며 행복하게 자란다. 그러다가 이들 부부한테도 아들애가 생긴다. 아들애가 생기자 부부는 더는 수잔을 귀여워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때로운 미개한 동양인종자라고 기시도 한다. 그러다가 수잔은 점점 크면서 자기의 모습이 그들 서양인과는 다르며 출생국가도 머나먼 한국이란 것을 알게 됐고 자기를 버린 부모와 낙후한 한국을 저주하기도 한다. 약 20년뒤 성개방이 일찍 된 유럽, 바로 수잔의 남동생이 자기의 누나를 좋아하면서 그녀와 성관계를 발생한다. 그러나 그 뒤 수잔이 남동생과의 결혼을 결심하자 그 남동생은 “널 좋아한 건 잠시뿐이고 너같은 동양인과 절대 결혼은 할 수 없다”고 등을 돌렸고 서양인 부부 역시 수잔이 결혼을 거들자 더는 집에 둘 수 없다면서 이젠 독립하라고 집에서 내몬다.


집에서 나온 수잔은 얼마 후 자기가 임신했음을 알게 되고 빈민구의 어느 한 찌그러가는 방에서 아들애를 출산한다. 그 뒤 어릴 때 서양인 부모한테서 배운 피아노의 연주로 어린 아들애를 돌보며 어렵게 살아가던 중 수잔은 오스트리아주재 한국대사관 일군을 알게 되고 그를 통해 자기가 입양될 때의 한국의 사정도 듣게 되었으며 “아리랑”이란 노래도 배우게 된다. 또한 한국대사관을 통해 오랜 수소문 끝에 한국에서 살고 있는 친 부모까지 찾게 되며 얼마 후 김포공항을 통해 한국행을 하게 된다.


한편 김포공항에서 딸과의 극적인 상봉을 한 정아의 엄마는 피부색은 한국인이 분명하나 한국말이라고는 한마디도 모르는 딸을 두고, 또 딸이 낳은 혼혈남아를 보면서 넉두리를 하며 통곡한다…


이 영화를 통해서도 우리는 그 때 한국사회의 생존환경을 한 측면이나마 알 수 있다. 그 후 두번째로 되는 한국의 산업혁명이라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노무송출이라 할수 있었다. 주지하다 싶이 인구가 많고 경제가 발달하지 못한 한국으로서는 정부적 차원으로부터 출발하여 잉여로력의 눈길을 해외에 돌리고 세계시장을 개척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여 독일의 노천탄광과 리비아의 관개수로건설을 비롯한 해외건설과 외적송출선 선원 등 수많은 잉여로력을 외국에 송출하여 국내부담을 줄이는 한편 외화를 벌어들이도록 했다. 특히 1960년대까지도 한국에서는 배를 타는 직업이 매우 인기가 높았는바 당시의 선원인수가 무려 70만명에 달했으며 마도로스라 하면 돈도 많고 아가씨들도 줄쳐서 따랐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도 한국에는 마도로스에 대한 노래가 많이 유행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잘 있거라 부산항구”,  “이별의 인천항구”,  “원양개척가”, “아메리칸 마도로스” 등이 있는데 여기서 “원양개척가”의 가사만 읽어봐도 우리는 기세높이 바다로 진출하는 그 때의 기상을 상상해볼 수 있는 것이다.


사나이몸 태어나서 할 일도 많지만
너와 나 원양개척의 사명을 받았다
폭풍우 훈련속에 맺어진 동지애
수평선에 해가 뜨고 해가 질 때면
부모형제 나를 믿어 성원을 보낸다

이렇듯 고생과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세계를 정복하려는 정신이 있었기에 후일 한국인들은 아주 빠른 시일내에 무지몽매하던 한국땅에 선진적인 물질문화의 뿌리가 내릴 수 있게 했던 것이다. 그 실례로는 낡은 흔적을 가시기 위한 새마을운동과 세인을 놀래웠던 8.8올림픽을 들 수 있으며 또한 1997년부터 있은 아시아금융위기에 휘말려들어갔어도 재빨리 헤어나와 2002년 월드컵 주최국의 하나로까지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반면 이러한 한국인들에 비해 중국 조선족을 반추해본다면 한국이 가장 간고할 때 우리는 잘 살지는 못해도 나라의 덕분에 땅을 분여받을 수 있었고 나이가 차면 직장에 들어갈 수 있었으며 여하튼 큰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먹고 살 수는 있었던 것이다. 이는 우리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켰다. 그러다가 언제부터인가 갑자기 시장경제체제로 진입하니 남한테 먹히우고 갈팡질팡하는 것도 별로 이상한 일이 아니라고 보아진다.

(다음기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외견문시리즈 젊은 마도로스의 수기(14)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