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1.PNG

[동포투데이 김정 기자] 중국 신화통신 7일 보도에 따르면 북한에서 신판 5000원짜리 지페를 발행한지 일주일이 된다. 북한주민들은 신판 화페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할까?


북한 평양시내 야채시장에서 한 과일장수는 자기의 손에는 아직 신판 5000원짜리 화페가 없다면서 “걱정할 것 없어요.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화페를 교환해 준대요. 그리고 구판도 여전히 계속 쓸 수 있구요”라고 했다.


다른 한 신 장수는 자기는 신판 화페를 보았는데 현재 신판을 사용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면서 “신판 화페는 현재 계속 인쇄중에 있다고 해요”라고 말했다.


북한 주민들은 신판 화페에 대해 보편적으로 찬동하는 태도였고 공황정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시장에서도 이상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2.PNG


한편 북한에서 유통되는 지페는 도합 9가지 화페가치가 있으며 액면가격이 가장 큰 화페가 5000원짜리이다. 지난달 30일, 북한 중앙은행에서는 신판 5000원짜리 화페를 새로 발행했다.


구판 5000원짜리 화페의 정면에는 북한의 이미 서거한 국가주석 김일성의 진영(头像)이 있고 뒷면은 만경대 옛집이 그려져 있다. 헌데 신판 5000원짜리 화페의 정면이 만경대 옛집이고 뒷면은 국제우호전람관이 그려져 있다.


알아본데 따르면 북한에서 이번에 신판 화페를 발행한 주요원인은 구판 화페가 유통주기가 너무 오래돼서 액면손상이 엄중하기 때문으로 북한 측은 이는 이미 서거한 수령님의 존엄을 손상주는 것인바 신판 지페의 발행은 화페개혁과는 무관하다고 인정했다.


현재 신, 구 5000원짜리 화페의 가치는 동등하며 함께 유통되고 있다. 향후 북한 중앙은행은 더는 구판을 인쇄하지 않으며 구판 화페는 점차 자연적으로 화페시장에서 퇴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목전까지 북한정부는 신판 화페 발생소식을 선포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2009년, 북한은 화페개혁을 했다. 원래의 북한 화페는 그해 11월 30일부터 사용을 정지하고 신판 화페로 바꾸었으며 신, 구 화페의 태환 비율은 1:100이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한 신판 화페 발행, 주민들은 어떤 반응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