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동포투데이 김정 기자] 제20회 환일본해(동해)거점도시회의가 20일, 중국 도문시에서 열렸다. 한국의 동해시, 속초시, 포항시, 일본의 사카이미나토시, 요나고시, 조슈시, 중국의 연길시, 도문시, 훈춘시 등 3개 국가의 9개 도시 대표들이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환일본해 거점도시 발전특색과 협력의 새로운 탐색”을 주제로 하고 있다. 회의기간의 도시시장논단에서는 각 도시의 20년래 거둔 발전과 변천, 환일본해(동해)거점도시회의가 각국의 대외개방과 경제발전에서 논 작용, 금후의 각 도시의 발전방향과 발전특색, 협력전경 및 새로운 협력모식을 두고 논의했다.


중국 연변주정부 측은 3가지 건의를 제기했다. 첫째, 환일본해(동해) 항로를 적극 발전시키자. 항구로 향하는 도로건설과 항구 기초시설 건설을 가속화하고 항구 운영능력을 제고하며 현대물류업 발전을 가속화하자. 둘째, 환일본해(동해)지역 다국 관광업발전을 가속화하자. 각 거점도시 간에 다국 관광 협력을 강화하고 관광자원을 정합개발하며 새로운 관광선로를 개척하고 관광수속을 간소화하자. 셋째, 진일보로 환일본해(동해) 지역간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자. 정부와 민간의 교류, 경제무역, 문화, 체육 등 각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협력하고 호례호리하며 공동히 발전하자.


중국 도문시 측은 도문시는 환일본해(동해) 거점도시 간의 발전번영에서 정부와 민간의 왕래, 경제무역, 물류, 관광 등에서 직접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일본해(동해)거점도시회의는 1994년 일본의 요나고시에서 첫 회를 열어서 지금까지 이미 19회가 소집되었고 각 도시의 육해연운항로, 지역항목 건설, 다국 관광 발전, 현대물류운수 등 면의 공동발전을 효과적으로 추동해 환일본해(동해) 각 거점도시들이 중요한 협력파트너로 되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20회 환일본해(동해)거점도시회의 中 도문에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