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우리는 연길을 비롯한 연변 주내 많은 도시의 거리를 걷노라면 길게 늘어선 청춘남녀의 결혼식 자동차행열을 별로 어렵지 않게 보게 된다. 적어도 10대 이상으로 “북경현대”나 “오디”같은 괜찮은 승용차는 물론이고 세계명표인 “벤츠”도 이런 행렬에 끼인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보는이들의 시각 또한 각각이다. 어떤 이들은 이런 현시대의 청년남녀들을 부러워하면서 “참 좋은 세월이군, 한번 기회가 있다면 저렇게 결혼해 봤으면”하고 농담반 진담반으로 나오고 또 어떤 이들은 “지금 애들은 참 부모들의 심정을 모른다니까. 저렇게 야단스레 결혼하면 뭐 100년을 함께 산다우?”라고 부정시각을 보이며 저런 자식을 둔 부모님들을 가긍하게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결혼식을 치르는 주인공들과 그들 부모님들의 대답은 이와는 많이 달랐다.

 

일전 “9.3”명절을 앞두고 오픈한 연길공원 맞은켠의 모 예식장.

 

a2852b1aff9f52b80523ee9965d4f239_WdU92EoSUqa8oNIWpP74hw.png오전 10시 40분경이 되자 “신랑 박××, 신부 허××의 결혼식 축하”란 큰 현수막이 걸려있는 가운데 10여대의 꽃과 채색기구로 장식된 고급승용차들이 들이닥치고 꽃보라 속에서 신랑신부가 결혼전문용 승용차에서 내렸다.

 

그 기회에 신랑측 친척쯤 돼보이는 남성 한분을 통해 그날 결혼하는 신랑신부의 상황을 어느 정도 요해했다.

 

“신랑은 34세이고 신부도 30세를 넘었습니다. 둘 다 대련의 외자기업에서 근무하는데 고향이 모두 연변이기에 연길에 와서 결혼식을 합니다. 결혼이 늦어진건 사업도 분망하지만 돈을 많이 번 후 결혼한다고 고집하기에 지금까지 미뤘고 현재 이미 연길 연신교부근의 고급아파트(엘리베이터 시설)를 갖췄고 자가용도 제각각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청춘남녀들이 부모님의 등을 쳐먹으며 호화결혼식을 할거라는 추측과는 달랐다. 더 이상 묻지 않아도 결혼비용까지 그들 자신이 마련했으리라.

 

이들 청춘남녀의 결혼식은 예식장(모두 7개홀)의 가장 큰 홀에서 진행되었다. 이 예식장의 주인에 따르면 이 홀은 도합 500여명의 축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데 이런 예식장의 계열봉사를 제공받으려면 보통 4 – 5만위안을  쓰기가 일쑤라고 한다.

4 – 5만위안이면 적은 액수가 아니며 많은 이들이 이를 낭비와 연관시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결혼연한을 자주 미뤄가며 부를 축적하다가 한번 하는 결혼식을 근사하게 하려는 현시대 청춘남녀들의 인생세계를 탓할 바도 못되며 쌍방의 부모 또한 극상해서 둘 정도의 자식의 결혼식을 남부럽지 않게 시키려는 것으로 그것이 요즘의 결혼문화의 풍조인 것 같다.


이러한 결혼문화의 풍경선은 다만 이 예식장만이 아니었다. 연길시안의 비교적 고차원의 례식장인 국제호텔, 백산호텔, 자동자무역성 등 곳의 예식장들도 마찬가었다. 이런 곳에서 결혼식을 치르는 청춘남녀들의 주류는 쌍방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없이 주로 자신의 노력으로 고소비하는 계층이었다. 이런 계층 청춘남녀들의 생활추구를 보면 평소에는 열심히 일하면서 부를 축적하는 한편 될수록 검박한 생활로 많은것을 아끼지만 결혼같은 대사 때만은 크게 돈주머니를 풀어놓는다는 것, 또한 친구를 소중하게 여기지만 친구와 어울려 술집이나 나이트클럽같은 곳으로 다니는 것을 극도로 삼가하며 그러나 친구의 어려운 일에는 적극 발벗고 나서서 한몫 크게 도와나선다는 것이다.

 

한편 주로 부모한테 의거해 결혼식을 치르는 청춘남녀의 비율도 적지 않게 점고 있었다. 하지만 필경 주로 부모한테 의거하기에 떳떳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이 예식장 주인들의 설명이다. 예하면 례식장 홀의 크기를 선택할 때도 부모님의 눈치를 보기가 일쑤이고 부대서비스종목을 선택할 때 역시 주로 부모님의 선택을 따르는 것이 이런 계층의 입장이라고 할 수 있었다.

 

우리는 낭비는 반대한다. 특히 가진 것 없어갖고 큰 소리 치며 떠벌려 낭비하는 건 더욱 반대한다. 하지만 자기가 창조한 부를 갖고 일생에 한번인 결혼식에 큰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해서만은 탓할 바가 못되며 오히려 부모님한테 손을 내밀지 않고 그만큼 통이 크고도 호화로운 결혼식을 치를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해 긍정표를 던져야 할 때이다.

 

다음 요즘 결혼 후의 출산에 대한 젊은 부부들의 추구도 재래식전통과는 확연히 다르다. 약 20년전만 해도 나이가 되면 결혼하고 그 결혼 또한 곧 제2세의 출산으로 이어졌지만 지금은 결혼과 출산을 각각으로 취급하는 신혼부부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최근 독신주의를 주장하는 “싱글족”이 나타나는가 하면 결혼해서도 출산을 거부하는 “딩크족”들이 속출하는데 이는 결혼과 출산의 전통관념에 대한 일종 도전이라고나 할까?

 

연변 주 인구및계획생육위원회의 책임일군에 따르면 이런 현상은 한족이나 기타 소수민족에 비해 조선족들한테 더욱 많은 비율을 점하고있는데 이로 인해 조선족인구의 마이너스장성이란 페단을 떠나 그들의 생활방식만은 존중을 받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결혼후 아이를 갖는 젊은 부부들 또한 결혼 뒤 미구하여 배가 불러지는 20년전의 “풍조”와는 달리 어느 한쌍의 부부가 애를 갖냐 안갖냐 하는것고 애를 갖더라도 언제 갖는가는 함께 살고 있는 부부외 그 어느 3자도 알수 없다는 것이 요즘 세월의 풍조인듯 싶다.

 

얼마전 연길 한강예식장에서 애의 돌생일잔치를 하는 모 부부는 결혼 뒤 5년만에 자식을 봤다는 부부였다. 그러니 부부 모두가 40세를 바라보는 나이었다.

 

“저는 북경에서 사업하고 아내가 청도에서 사업해 서로 갈라져있다 보니 애를 가질 상황이 못됐고 애를 낳으면 양측 부모님들이 돌봐주겠다고 했으니 늙으신 부모님한테는 부담주고 싶지 않고 해서 이렇게 저렇게 미루다보니 이렇게 됐어요.”
한편 애아빠로 되는 남성은 다음과 같은 것을 알려주었다.

 

“청도의 한국기업에서 근무하는 아내의 년봉은 15만원에 가깝습니다. 아내가 애를 갖게 되면 거의 2년은 일나가지 못하게 되는데 이를 계산하면 쉽사리 애를 가질 결심을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듯 계산에 빈틈없는 부부였으나 애의 첫돌생일만은 아주 근사하게 차렸다. 애가 임신해서부터 출산할 때까지의 임신오조, 아내의 부른 배, 산전진통 등이 비디오로 보여졌고 애의 앞으로 차례진 저금통장, 보험카드 등이 부모의 선물로 선보였다.

……

결혼 및 출산 문화가 변화되고 있다. 이제 더는 나이가 되면 결혼하고 이어서 애를 낳고 하는 시대와는 180도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이전에 호화결혼식을 사치이고 낭비라고 비난했지만, 그 결혼식주인공들이 어떻게 평소에 열심히 살면서 절약했고, 어떤 큰 결심을 차린 뒤 결혼했으며 애를 가진다 해도 또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하는 것을 알게 되면 비난 먼저 감탄이 되기도 한다.

 

한편 연길시의 몇몇 고차원 예식장들을 보면 예약이 빈틈없고 지어 명년의 예약까지 앞당겨하는 상황이라 하니 향후 한동안 이러한 호화결혼붐은 계속될 전망이다.

 

동포투데이 리포터 김철균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슈추적]“핵가족시대”와 현대청년들의 혼인관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