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2015111400101528536_1.jpg
<파리/프랑스=게티/포커스뉴스> 프랑스와 독일간의 평가전이 열린 11월14일(한국시간) 스터드 프랑스에서는 인근에서 발생한 테러로 경기 후 관중이 안전 매뉴얼에 따라 그라운드로 내려왔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C)게티이미지/멀티비츠 

프랑스와 독일간의 빅매치는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발생한 테러로 인해 얼룩지고 말았다.

프랑스는 독일과의 평가전에서 2-0으로 승리했다. 하지만 경기가 열린 프랑스 파리에서는 경기가 열리는 시각에 시내 곳곳에서 테러가 발생해 100여 명이 숨지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

프랑스는 14일 새벽(한국시간) 파리 스터드 프랑스에서 치른 독일과의 평가전에서 전후반 올리비에 지루와 안드레-피에르 지냑이 한 골씩을 넣어 2-0으로 승리했다. 하지만 전반 종료 이후 파리 곳곳에서 폭발음과 함께 폭탄 테러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수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유럽 주요 언론들은 경기가 열린 스터드 프랑스 근처 레스토랑에서도 폭탄테러가 발생했다고 전하는 한편 파리 10구역과 11구역에서 큰 폭탄테러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사건 발생 직후 다수의 매체들은 프랑스 당국의 발표를 인용해 "최소한 39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프랑소와 올랭드 프랑스 대통령은 전반전 종료 이후 안전한 장소로 대피했고 현지시간으로 자정께 비상시국을 선포했다.

가장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곳은 11구역에 위치한 바클랑 극장으로 알려졌다. 바클랑 극장에 침입한 무장괴한들은 총기를 무차별 난사했고 이로 인해 수 십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AP, AFP 등 주요 통신사에 따르면 바클랑 극장에서 사망한 사람의 수는 100여 명에 달한다. 바클랑 극장에서 테러를 가한 무장괴한 중 3명은 현장에 출동한 프랑스 경찰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기치 못한 테러에 경기장을 찾은 팬들은 물론 선수들 역시 불안하긴 마찬가지였다. 선수들은 경기 후 한동안 라커룸에 머물러야 했고 일부 선수들은 SNS를 통해 경기장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경기장 근처 레스토랑에서 자살폭탄테러로 보이는 폭발 사고가 발생해 선수들은 물론 팬들 역시 경기 후 경기장 밖으로 나갈 수 없는 최악의 상태였다. 경기장을 찾은 팬들은 경기 후 안전 매뉴얼에 따라 그라운드로 한꺼번에 몰려나오기도 했다.

독일 대표팀 요아힘 뢰브 감독은 경기 후 인터뷰를 통해 "경기가 끝나고 나서야 테러 소식을 들었다"고 전하며 "최악의 상황인 것은 물론 충격이다"라는 말을 덧붙였다. 하지만 일부 선수들은 전반전 이후 라커룸에서 테러 소식을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반전 이후 교체 아웃된 제롬 보아텡은 인터넷을 통해 테러 소식을 접한 뒤 쉽사리 라커룸을 빠져 나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경기는 결과적으로 프랑스의 승리로 끝났지만 승자나 패자 혹은 경기장을 찾은 관중이나 미디어 역시 경기장 내에서 최악이 상황이 발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안도할 수밖에 없는 경기였다. 하지만 수 많은 사상자들로 인해 마음이 마냥 편할 수만도 없었던 날이기도 했다.
 
포커스뉴스 차상엽 기자 sycha@focus.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테러로 얼룩진 프랑스 대 독일간 빅매치…결과는 프랑스 승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