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 김창권 (연변대학 체육학원 교수)

연변부덕은 1대 2의 아쉬운 패배로 기대했던 홈장전 두번째 승리가 무산되었다. 승리에 대한 갈망으로 선수들은 쏟아지는 빗속에서 열심히 뛰었으나 실력차이는 물론 컨디션 난조로 홈장전 두번째 패배를 감수해야만 했다.

이번 홈장전 패배로 연변은 꼴찌로 추락하면서 슈퍼리그 잔류에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1승이 절실한 연변으로서는 연이은 산둥 루넝과의 홈경기에서 더욱 큰 부담을 안게 되었다.

a06dc923c7c1937bed949e4e16368766.png▲ 연변부덕은 13일 오후 연길시인민경기장에서 펼쳐진 2017 슈퍼리그 9라운드 경기에서 베이징 궈안에 1-2로 패배했다
 
인정할건 인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팀 멤버들의 구성만 보더라도 많은 국대급 선수들을 보유한 베이징 궈안은 객관적인 전력상 연변보다 한수 우위에 있는 팀이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저조한 성적 때문에 갈길 바쁜 연변이 조급성을 앞세울 때 베이징 궈안은 완전히 여유를 갖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을 뿐만아니라 기회를 그대로 결과를 바꿀줄 아는 노련한 경기운영을 했기 때문에 승자의 자격이 있었다.

이와같은 사실은 경기과정에 나타난 기술통계수치로도 어느정도 알수 있다. 전반전만 해도 연변은 상대방의 거센 압박에 밀려 제대로 된 공격을 선보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윤빛가람이 컨디션 난조로 무거운 몸놀림 보여주면서 그에 따라 조직력도 많이 둔화된 감을 주었다.

전반전만 보더라도 공격력을 대변하는 슈팅면에서 상대방은 8번의 슈팅은 물론 3번의 절대적 챤스(10분, 28분, 38분)에 1득점을 기록하였으나 연변은 고작 2번의 슈팅밖에 없었으며 1득점에 그치는 저조한 경기력을 보여주었다.

어떻게 보면 공격효률성은 높았다고 볼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전반전은 열세한 경기였으며 골키퍼의 선방이 아니었다면 결코 1대1 무승부가 아니었다는 생각이다.

이번 경기에서 연변이 선제 골을 허락한 원인은 38분에 연변이 상대팀을 몰아부치다가 공격이 차단된 후 기습적인 상대의 빠른 역습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한데 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구즈믹스의 컨디션 난조와 수비수들의 협력수비 미숙으로 믿었던 수비가 한순간에 완전히 무너졌다는 점이 아닌가 싶다.

후반전 53분에 있었던 실점은 연변의 스티브가 공격과정에 부상당하면서 경기가 중단되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기를 계속 진행한 상대팀의 비매너적인 스포츠맨십과 심판의 애매한 판정이 겹치면서 또다시 상대팀의 역습과정에 수비진에서 일마즈의 공간침투를 제대로 막지 못한데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경기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것은 새로운 수비조합에 왼쪽 측면 수비수로 나선 한광휘의 재발견과 활발한 스티브의 공간침투와 득점력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전반전 32분에 있었던 연변의 동점골이 바로 왼쪽측면에서 한광휘가 상대의 뒤공간에 허를 찌르는 패스를 연결하면서 스티브가 기막힌 문전포착 능력에 힘입어 득점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
이번 경기에서 연변은 비록 공 통제률 55%대 45%, 패싱성공률 80%대 77%로 홈이라는 이점 때문에 경기내용면에서는 다소 우세하면서 경기력은 괜찮았으나 결국 결과로 말해야 하는 축구에서 결국 패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연변은 이젠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그러나 시즌 일정이 많이 남아 있는 만큼 포기할순 없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팬들의 응원이 더 필요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물러설 수 없는 연변 FC, 포기할 수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