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0191024-6.JPG
▲허산옥 왕청진 동명촌민속식품가공유한회사사장

[동포투데이] 연변자치주 왕청진 동명촌민속식품가공유한회사에 들어서면 된장 향기가 코를 찌른다. "우리는 질이 좋은 콩을 선택해  삶은후 직경이 10㎝ 미터의 메주를 쑤어 해빛이 들어오지 않는 하우스에 달아 매 발효시킨 후 생산에 들어갑니다" 이는 동명촌 민속식품가공유한회사 사장 허산옥의 속심 말이다.

2012년, 돈벌이로 국외에 가서 일하던 허산옥은 어린아이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 고향 왕청에 돌아와 소매점을 임대해 생활을 보장했다. 하지만 좋은 일은 오래가지 못했다. 소매점이 단층집 개조범위에 들게 되자 그는 생각이 많았다. 또 국외 돈벌이를 떠날가? 아니면 고향에서 창업할까? 망설이고 있던 중 어머니의 건의와 지지를 받아 동명촌에다 민속식품가공회사를 앉히고 주요하게 조선족 전통 된장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초창기에 허산옥은 된장 제작 경험이 없어 몇십년을 된장생산을 해온 어머니한테서 차근차근 허심히 배웠다. 창업 첫해에 그는 1500킬로그람의 된장을 생산해 산량은 적었지만 된장생산에 신심을 가지게 되었다. 질이 좋은 산품을 제때에 처리하기 위해 그는 오토바이를 타고 현성의 크고 작은 식당을 누비며 먼저 맛을 보게 하고 맛이 있으면 돈을 받고 맛이 없으면 아예 돈을 받지 않았다. 방법이 그닥잖았지만 효과가 좋아 산품은 현성은 물론 외지까지 확산되었다.

판로가 넓어지자 허산옥은 생산규모를 확대했다. 지난해 정부의 지원으로 580 제곱미터의 발효실과 10여 개의 포장기계, 전기가마 등 설비를 새로 추가했다.

물마실 때 우물판 사람을 잊지 말라고 허산옥은 창업 초기부터 촌의 빈곤호, 노인, 빈곤부녀들을 고용해 그들의 생활에 큰 보탬이 되도록 하였다. 올해 허산옥은 포장설비를 업그레이드시켜 회사에서 생산하는 된장을 대형 마트에 공급해 된장의 맛을 전국의 방방곡곡에 공급할 타산이다.(이강춘)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향마을에 풍기는 향기로운 된장 냄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