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교수이자 ‘소프트파워’ 개념의 선도자인 조지프 나이는 최근 글로벌 싱크탱크(CCG)와의 대화에서 “미중 간 ‘신냉전’은 없으며 전면적인 ‘디커플링’은 불가능하다”라며 양국 관계를 상대적으로 낙관했다.

 

조지프나이.png

 

조지프 나이는 "미중 간에 ‘신냉전’이 발생했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며 "이는 역사에 대한 오독이며 미·중 양국은 경제적·사회적 의존도와 생태적 분야의 상호 의존도가 높다"고 말했다.

 

그는 중미 관계는 “협력 적 경쟁”이며 양국 간에는 전통적인 경쟁 방식이 있지만 생태환경 같은 문제에 관련해서는 상호 의존이 이루어져야 하며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개최된 기후 정상 회담에서 미중 등 각국 지도자들의 교류와 특히 중국 지도자의 연설은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조지프 나이는 미중 간 경쟁은 양성적이며 인프라 건설 분야와 같은 미국의 국내 개혁도 촉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프트파워’ 개념의 선도자로 조지프 나이는 중국의 소프트파워에도 주목했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가 중국 소프트파워의 원천이 될 정도로 매력적이라고 언급했다.

 

조지프 나이는 경제 분야의 발전에서 중국의 부상은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지난 40년 동안 중국의 수억 명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났다”며 “이는 널리 인정되고 중국의 매력을 만방에 과시했다”고 추켜세웠다.

 

조지프 나이는 또 “미중 양국은 앞으로 상호 의존적인 분야에서는 사회적·경제적 분야로 협력을 계속 강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도 전략적으로 신중히 소통해 국가 간 관계가 제로섬 게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전문가 “미·중 ‘신냉전’ 없을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