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timg.jpg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서방국가들이 각종 방식을 다해 사람들의 흡연을 제지하는 가운데 시안시(西安市)를 비롯한 중국의 많은 도시들에서는 도처에서 흡연자를 볼 수 있다.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담배 생산국이며 소비국으로서 흡연인구가 3.5억에 달한다.

중국에서는 날마다 담배냄새가 일상으로 되고 있으며 공공버스 기사들은 초등학생을 가득 실은 차에서 흡연을 하고 있다.

한 택시 기사는 "공기 오염이 심각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며 매일 담배 한 갑을 피우는 실정에서 마스크가 무용지물로 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이러한 현상이 잘못된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거리를 거닐거나 마작을 놀며 결혼식에 참가하는 중국 남자들은 도처에서 담배를 피우며 곁에 있는 사람에게 담배를 권하지 않으면 인사성이 없는 것으로 취급받는다.

비록 남자들과 비해 근근이 3%의 중국 여성들이 흡연을 하는데 이 비율이 보건대 매우 적지만 중국에서 젊은 여성 흡연자가 갈수록 증가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녀들은 흡연이 더욱 매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외 중국에서는 다수 국가들에 비해 더욱 낮은 가격으로 담배를 살 수 있으며 가장 싼 담배는 한 갑에 7위안이다. 이러한 가격은 흡연자들의 담배 구입을 막을 수 없게 한다.

영국 란세트(The Lancet)) 의학잡지에 따르면 만일 지금의 이 흡연추세가 계속되면 2030년에 이르러 200만 중국인들이 흡연으로 사망하게 된다.

중국 국가위계위(国家卫计委)는 올해 연말전에 전국범위의 공공장소 흡연금지령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렇게 해도 근근이 2% 중국 성인들이 건강에 대한 흡연의 위성을 깊이 깨닫게 되는 실정이라고 세계보건기구가 밝혔다.

그러나 이 숫자에는 중국 일부 의사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집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60% 의사들이 흡연을 하며 일부 의사들은 심지어 환자의 병을 볼 때도 짙은 담배 연기 속에 포위되어 있다. 

16세기 중국에서는 담배를 아는 사람이 없었다. 1637년 명조 말대 황제가 담배 판매자를 체포하고 참수하라는 명령도 내렸다.  이렇게까지 한 것은 지금보면 너무 과분한 듯하다.  그러나 중국은 금연 조치를 취하고 국민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중국에 많은 습관이 존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시간이 수요된다는 분석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흡연 천국' 중국, 여성 흡연자 갈수록 증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