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뉴욕 소재의 한국계 기업이 북미 전 지역의 인디안 부족들의 농업을 비롯한 일차산업, 석유 등 지하자원 개발, 그리고 인디언 지역의 인프라 구축 및 교육 분야 협력 등 그 동안 방치되어온 인디안들의 경제개발 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획기적인 계약을 따낸 사실이 밝혀져, 미국의 한인사회는 물론 미 주류 경제계에서 큰 관심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 벤처 회사가 “수 백억 달러의 가치가 넘는 세기적 계약”이라고 평가한 이 합의문에 의하면 뉴욕 소재의 Global Smart City 사(社)의 김종희 회장이 추천, 선정한 한국 기업이 “농업, 에너지, 인프라, 교육, 무역 등 전 경제개발 분야에 걸쳐 미국과 캐나다의 광대한 지역에 산재하고 있는 인디언 원주민의 부족 공동체의 경제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4일 뉴욕에서 김 회장과 660부족을 총괄하는 북미 인디언 연합의 이사회 데릭 B. 워치먼 이사장이 공동 서명한 이 합의문은 북미 1억 에이커에 달하는 광대한 토지와 지하자원 개발과 인디언 보호구역에서 발견된 7, 8개의 방대한 석유매장을 개발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수년에 걸쳐 한국 기업들의 미주 진출 러시가 예고된다.

김 회장에 따르면 북미 인디언 지역의 농경지 개발은 미래 식량난을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풍부한 지하자원의 개발 등 그 잠재적 규모와 가치가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이 때문에, 일본과 중국은 물론,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그리고 심지어 이스라엘의 관계 당국이 서로 유리한 조건을 내세워 교섭을 진행해왔었다.

그러나 이번 이 같은 대규모 경제개발 사업에 대한 합의가 김 회장의 Global Smart City 사와 이뤄진 경이적 결정에 대해 김 회장은 “과거 20년 간 제가 운영하고 있는 프로미스 아카데미를 통해 인디안 학교 어린이들에게 학용품지원을해 온 데 대한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의리의 선물”이라고 설명했다.

“제가 인디언 측 대표들에게 들은 바에 의하면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스라엘 국가들이 Native American Reservation Land에 농경지 개발, 공장설립, 학교설립, 병원설립 등 인프라 구축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했으나, 결국 우리 회사가 이런 사업을 주로 한국의 기업을 유치해 추진하기로 계약이 된 것이다” 라며, 김 회장은 저간의 비화를 소개했다.

그는 앞으로 전개될 개발계획과 관련해서 “저는 대한민국을 사랑합니다. 사실 1억 에이커에 달하는 방대한 지역의 농경지 개발, 7, 8개의 석유 채굴 등의 방대한 개발계획에 우리 한인 기업이 참여하면 대한민국 경제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한국의 기업들이 1억 에이커에 달하는 비옥한 땅을 개발하여 농산물을 생산하면, 세계적 식량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 역사적 합의문 서약 소식에 접한 워싱턴 소재 US News의 해리 “트루먼” 리 주필은 “이 것은 한민족의 세계 진출에 신기원을 여는 기념비”라고 강조하고, “우리 민족에게 10월3일은 천지개벽을 기념하는 개천절인데, 이제 10월4일은 민족사에 뉴 프론티어(New Frontier)를 개척하는 새 역사의 여명(黎明)을 밝혀준 기념일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2만년 전 베링 해협을 넘던 한민족 선조들의 기상, 새 천지를 찾아나선 그들의 영롱한 꿈이 1900년 초 태평양의 험난한 파고를 헤치고 이민선을 타고 온 그들의 후예 이민들과 조우(遭遇)하여 이제 인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신기원의 대 역사(役事)를 펼치는 사건”이라고 이 경의적 합의를 유도한 김 회장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2만 전 백두산에서 시작,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을 잇는 베링 해협의 도강을 통한 인류 구원의 대장정은 이제 한민족이 인류의 평화와 복지의 이상을 성취하기 위한 마지막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다,”라며 김 회장의 북미 인디언 경제 개발계획 참여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민족 융기(隆起)의 신기원을 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