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timg.jpg
 
[동포투데이] 중국 관영 인민망에 따르면 22일 평양에서 '조중경제 및 문화협력협정' 체결 65주년 초대회기 열렸다. 리룡남 북한 내각 부총리, 리창근 당중앙 국제부 부부장, 리길성 외무성 부상, 리광근 대외경제성 부상, 박춘식 문화성 부상 등 북한 측 관원들과 이진군(李進軍) 북한 주재 중국 대사 및 대사관 외교관 등 중국 측 인원들이 초대회에 참가했다.
      
리광근 대외경제성 부상은 축사를 통해 1953년 11월 23일 김일성 주석이 주은래 중국 총리와 함께 역사적 의미가 있는 '조중경제 및 문화협력협정'을 체결했으며 조중경제 및 문화협력의 기본 틀과 발전방향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65년래 조중 양국은 경제와 문화의 여러 영역에서 친선교류와 협력을 강화했고 양국 인민들 간의 우의를 증진했다고 덧 붙혔다.
      
이진군 중국 대사는 축사에서 65년래 중조 양자는 협정 정신에 따라 함께 곤란을 극복하고 서로의 경험을 교류했으며 경제와 문화, 교육, 과학, 기술, 체육, 보건, 뉴스 등 여러 영역에서 교류와 협력을 진행해 왔고 양국 사회주의 경제와 문화사업의 발전을 힘있게 추진했을 뿐만아니라 중조 친선협력관계발전을 추동하는 동력을 제공해 주었고 양국과 양국인민들에게 실제적인 복지를 가져다 주었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또 내년 중조 양국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중조경제 및 문화협력협정' 정신에 따라 양국 인민들의 친선내왕을 강화하고 중조 친선협력관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보다 휘황한 페이지를 펼쳐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北, “조중경제 문화협력 협정”체결 65주년 기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