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1211219.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19일,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국가통계국은 앞으로 인기가 있을 18개 종류의 새 직업을 공개했다고 당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그 18개 종류의 새 직업들로는 집적회로 공정기술자(集成电路工程技术人员), 컴플라이언스 전문가(企业合规师), 기업금융 컨설턴트(公司金融顾问), 바터(易货师), 중고차 중개인(二手车经纪人), 자동차 구조원(汽车救援员), 조음사(调饮师), 식품안전 관리 엔지니어(食品安全管理师), 서비스 로봇응용기술자(服务机器人应用技术员), 전자데이터 포렌식 분석가(电子数据取证分析师), 직업 트레이너(职业培训师), 암호기술 응용사(密码技术应用员), 건축 커튼월 디자이너(建筑幕墙设计师), 탄소배출권 관리원(碳排放管理员), 관람 유지 보수 인력(管廊运维员), 주류 디자이너(酒体设计师), 스마트 하드웨어 코디네이터(智能硬件装调员), 산업용 비전 시스템 트레이너(工业视觉系统运维员) 등이다.

 

상기 18개종 새 직업 중 바텐더는 매우 주목을 받고 있는 직업이다. 단, 조음사란 바텐더(调酒师)가 아니라 바로 제작사인 것이다. 생활 모식이 개변 및 빨라진 생활 절주로 인해 최근 년 간 원래의 차, 우유 혹은 플레인 요구르트(酸奶) 등 음료는 소비자의 다양화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렵기에 최근 들어 차, 우유와 청과류 등을 배합해 개발한 입맛에 맞고 건강한 음료가 출시, 광범한 소비자 특히는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로 하여 조음사란 이 신흥 직업은 취업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차‧우유‧청과류 등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

 

최근 년래 중국 인사 부처는 많은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 출범, 2020년 생방송 휴대품이 무척 인기를 끌어왔고 인사부 등 부서에서는 인터넷 마케팅 등을 통해 부단히 ‘생방송 마케터(联网营销师)’ 등 직종을 추가해 왔다. 이 중 ‘생방송 마케터’ 직업은 그 산하에 ‘생방송 판매원’ 직종을 증설하기도 했다. 이는 리포터들의 정식 직종이 되면서 이른바 ‘정규직’으로 전환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다음 게임 시장이 부단히 확대됨에 따라 e스포츠 선수(电子竞技员) 역시 새로운 직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최근 e스포츠 선수에 관한 국가 직업기능 표준이 정식으로 출범되기도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3개 부처 18개 ‘신흥 직업’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