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55.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미국 서부의 여러 개 주에서 다가오는 산불 다발 시즌에 대비하고 있을 때 정부로부터 미 회사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산불 진화 비행기의 운항이 중단된다는 소식을 날아왔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간으로 23일 ‘글로벌 슈퍼소화기’로 불리는 이 비행기를 소유하고 있는 투자그룹은 이번 주 일찍 콜로라도주와 오리건주, 워싱턴 연방정부 관리들에게 운행 중단 소식을 알렸다.


당일 타라 리 워싱턴주 대변인은 “주 자연ㆍ자원 당국이 이 같은 소식을 접했다”며 이 비행기의 운행중단이 이 주의 삼림화재 대처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점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주는 아직 아무런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 비행기를 운영하는 회사는 운행 중단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글로벌 슈퍼소화기는 보잉 747 항공기를 개조하여 제작한 것으로 6초 내에 최대로 약 7만 2680리터의 물이나 난연제를 투하할 수 있으며 최저 작업고도는 약 61미터로 13분 내에 물이나 난연제를 가득 채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 서부의 많은 산불 현장에서 진화작업을 한 적이 있는 이 비행기는 2016년에는 이스라엘에서, 2017년에는 칠레에서 글로벌 진화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비행기의 하루 비용은 최고로 25만 달러에 이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 최대 산불 진화 비행기 운행 중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