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7755.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5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는 인공지능(AI), 머신비전), 5G와 클라우드 등 과학기술을 교묘하게 활용해 ‘사람이 적지만 빈감이 없이 공명하고도 낭만적’인 현장 효과를 나타냈다. 장이머우(张艺谋) 개막식 총감독의 말을 빌리면 이번 동계올림픽의 특점은 ‘공령·낭만·현대·과학기술’이다.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 경기구, 옌칭 경기구(延庆赛区)와 장자커우 경기구(张家口赛区)까지 하이테크(高科技)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곳곳에서 보여줬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장에서 전 세계가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광경은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8K 중계 기술과 직결되며 실제로 중국은 세계 유일의 8K 중계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과시했다.


국가수영센터는 여름에는 수영스포츠 경기를 할 수 있고 겨울에는 아이스 큐브 경기 종목으로 전환해 저온 저습이 확보되는 등 올림픽 사상 가장 큰 규모의 컬링장(冰壶场)으로, 수상 종목과 빙상 종목 모두 운행이 가능했으며 중국내 최초의 컬링 코스와 스피드 스케이팅 코스의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한 경기장으로 되었다.


또한 경기장 건설과 개조는 곳곳에서 기술의 힘을 보여주었다. 국립수영장은 "워터큐브"로 전환하여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수영 경기를 펼치고, 겨울에는 저온·저습 컬링 경기를 펼치는 동계올림픽 사상 최대 규모의 컬링 경기장으로 수상 스포츠와 빙상 스포츠를 모두 즐길 수 있다. 또한 컬링 필드와 스피드 스케이팅 필드의 자유로운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중국 최초의 이산화탄소 초임계 직냉 아이스링크이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보여준 친환경도 첨단기술로 보장돼 녹색·저탄소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빙상 리본’으로 불리는 국가 스피드스케이팅관은 베이징 시내에서 유일하게 신설된 경기장으로 이산화탄소 초임계 냉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탄소 배출량이 0에 가깝다. 동시에 냉온열공급 통합 설계를 적용해 에너지 효율이 30∼40% 향상된다. 이 기술은 올림픽 사상 최초로 동계올림픽에 대규모로 적용됐다.


스포츠 팀의 훈련에서도 첨단 기술이 활용됐다. 중국이 자체 개발한 6자유도 전기 시뮬레이션 스포츠 훈련 시스템, 중국 첫 스포츠 전문 풍동실험실 등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동계올림픽 전 종목에 출전할 수 있다.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과학기술이 1차 생산력"이라는 점이 충분히 입증됐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중국의 스포츠 경기장일 뿐만 아니라 중국 과학기술의 경쟁 분야이기도 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베이징 동계올림픽 곳곳에서 과학기술 힘 구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