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마리우폴 전쟁이 교착 상태였던 18일 한밤중에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중대소식을 발표했다. 그는 "오랜 준비 끝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의 돈바스 지역에 대한 새로운 대규모 공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다음 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특별군사작전이 다음 단계에 진입했다고 발표했다.


0222.png

앞서 서방 정보기관은 '돈바스 전투'가 '21세기 최대 지상전'이 될 것이며, '우크라이나의 운명을 결정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흑해의 일부인 아조프 해의 항구 도시인 마리우폴은 오랫동안 전략적으로 중요했다. 우크라이나 철강, 석탄, 옥수수 등이 중동으로 수출되는 주요 거점이자 대형 제철소가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영국 BBC는 두 도시의 특별한 중요성을 “마리우폴을 점령하면 러시아군의 중대한 전략적 승리로 간주될 것이며 마리우폴을 잃으면 이미 타격을 입은 우크라이나 경제에 새로운 타격이 될 것”이라고 했다.

 

17일, 마리우폴 수비군 2500여명은 무기를 내려놓으라는 러시아의 통첩을 거부했다. 미국은 마리우폴이 '갈등과 고립 상태'에 놓여 있어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평가했다.


러시아는 19일 우크라이나 수비대가 모스크바 시간으로 낮 12시부터 전투를 중지하고 무기를 내려놓으면 생명안전을 보장하겠다고 재차 제안했다.


장홍 중국사회과학원 러시아·동유럽·중앙아시아연구소 연구원은 이 단계에서 러시아가 자폴로제, 헬손, 루간스크, 도네츠크 등 4개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실현하려는 것으로 분석했다. 

 

그 중 루한스크와 도네츠크를 통틀어 돈바스(Donbass)라고 하며, 두 곳은 각각 2014년 독립을 선언한 '공화국'을 갖고 있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의 핵심이다.


이러한 종류의 통제는 러시아에 중요한 군사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장홍은 먼저 마리우폴, 베르장스크 등 항구 등 핵심 지역을 통제한다는 것은 러시아가 아조프 해협을 통제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러시아군 배치에 도움이 되는 '내륙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러시아는 돈바스에서 크림까지의 통로를 열려고 한다. 자폴로제와 헤르손을 장악함으로써 러시아는 크림 반도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헤르손은  지난 3월 2일부터 러시아 무장력에 의해 완전히 통제됐다. 또 지난 사흘 동안 러시아군은 키이우와 인근 방산공장 등을 수차례 공격했다. 18~19일 도네츠크 전선, 북동부 하르코프, 남부 니콜라이예프와 남동부 자폴로제 등에서 폭발음이 들렸다.


러시아 국방부는 최근 우크라이나 항공기 319대, 무인항공기 483대, 대공미사일 시스템 250세트, 장갑차 2326대, 군용차량 2184대가 파괴됐다고 발표했다.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러시아가 현재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에 약 76개 대대급 전술단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크라이나 측도 주도권을 잡고 공세에 나섰다. 도네츠크 소식통은 우크라이나군이 현지 시간 18일 오전 돈바스 마을을 포격해 '우박' 로켓 66발과 박격포 포탄 20발을 발사했다고 전했다.


오벨고로드 석유저장고 공습에서 크레모보 민가를 습격해 7명이 다친데 이어 19일에는 러시아 영토를 세 번째로 공격해 골로프치노 마을에서 1명이 다쳤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런 조짐은 우크라이나가 갈수록 대담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훙 연구원은 러시아가 항상 회담을 촉진하기 위해 군사적 수단을 활용하기를 원했지만, 미국과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1980년대 일부 주요 무기가 우크라이나에 들어오면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대치하고 장기화된 전쟁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자본이 점차 증가했다. 이에 젤렌스키는 협상 차질이 큰 군사적 패배로 이어질 것이라고 너무 걱정하지 않고 있다.


한편 장훙 연구원은 “러시아군을 놓고 말하면 자원 투입이나 병력, 충돌 태세 등을 따져볼 때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여론처럼 ‘패배’한 것이 아니라 제동권을 계속 갖고 있는 우위”라고 주장했다. 충돌 이후 우크라이나는 협상에 응하고 국민투표를 통한 중립화를 원하며 한때 NATO 가입을 모색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어 러시아는 푸틴의 ‘대우크라이나 행동’의 핵심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게 됐다.


2021년 12월 러시아가 미국과 NATO에 제출한 ‘안보조약 초안’을 보면 우크라이나 NATO 가입 불가와 중립화 지위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러시아도 물론 장기전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조속한 타결을 호소해왔고 우크라이나로 하여금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하려고 했다. 현재 러-우의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어 승패를 떠나 돈바스전이 끝나야 협상 결과가 나올 수 있을 분석이다.


장훙 연구원에 따르면 한가지 예측은 러시아가 전쟁을 통해 돈바스 등 일부 지역의 통제권을 획득하더라도 협상이 진전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결론도 나온다.


더 나아가 자폴로제, 헬손, 루간스크, 도네츠크 등 4개 지역에 대한 통제가 이뤄지면 러시아의 전통상 “먹은 것은 더 이상 토해내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온다. 


러시아는 위의 4개 주를 크림 반도와 병합하여 사실상의 통제선으로 둘러싸인 새로운 러시아 통제 지역을 만들 수 있다. 그런 지역이 생긴다면 때로는 갈등이 일어나고 때로는 휴전이 일어나는 돈바스의 상황과 비슷할 것이다.


사키(Psaki) 백악관 대변인은 18일 "미국은 여전히 우크라이나에 파병할 계획이 없다"며 "역사적 수준의 국방 지원을 제공하는 데 관심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곡사포와 같은 미국식 무기를 운용할 수 있도록 우크라이나 군인을 훈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여전히 러시아와 직접 무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장훙 연구원은 미국과 러시아 간의 게임의 깊은 논리는 두 핵 보유국이 억제 분위기에서 "핵 균형"을 달성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오랫동안 서방의 제재와 고립 속에 갇히게 될 것이며, 서방과의 디커플링의 대가는 엄청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돈바스 결전’ 러-우 양국에 얼마나 중요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