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7539d4af605d088ce632585afab3dbbc.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6일, 러시아 언론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다게스탄 공화국 카스피해 연안에서 약 2500구의 물개 시체가 발견됐다. 죽은 물개의 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물개 사망 원인은 현재 조사 중이지만 물개는 2 주 전에 자연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재 전문인원들은 해안을 순찰하고 있으며 더 많은 물개 시체를 찾고 있다고 한다. 올해 카자흐스탄 카스피해 연안에서 3건의 대규모 물개 사망사례가 보고되었으며, 모두 자연사 한것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앞서 러시아 연방 수산청은 러시아 다게스탄 공화국의 카스피해 연안에서 약 700마리의 물개가 발견되었다고 밝혔지만, 현지 천연자원환경부는 이후 2500마리의 물개가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카스피 환경보호센터 관계자는 물개가 약 2주 전 사망했으며 폭력적인 살해나 그물에 의해 잡혔다는 징후가 없다고 밝혔다. 센터 전문가들은 사망 원인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험실에서 수집한 데이터에는 물개에서 오염 물질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게스탄 공화국의 천연 자원부는 물개가 자연사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사망한 물개 수가 계속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물개는 카스피해에 서식하는 유일한 해양 포유류이며, 길이가 약 160cm, 무게 100kg에 달한다. 현재까지 다게스탄 공화국의 총 물개 수는 불분명하다. 이 사건 이후 다게스탄 공화국은 이 지역의  물개 수가 27만 마리 내지 30만 마리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고 카스피해 환경보호센터는 물개가 약 100만 마리에 달했지만, 과도한 사냥과 산업 오염으로 인해 물개 수가 급격히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 물개보호기관은 올해 초 카자흐스탄 카스피해 연안에서140마리 이상의 사망한 물개가 발견되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카자흐스탄은 카스피해의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 적어도 3건의 물개 대량 사망사례가 보고되었으나 모두 자연사로 분류되었다. IUCN에 따르면, 물개 수의 급격한 감소는 과잉 사냥, 서식지 감소 및 기후 변화 등 세 가지 주요 요인과 관련이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 해안서 물개 사체 2500구 발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