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엄마, 내가 말 못할가봐 보내놓는다. 사랑한다." 이는 한국 고등학교 남학생이 세월호 려객선 선실에서 엄마한테 보낸 문자메시지이다. 그 당시 려객선은 신속히 침몰하고있었다.




4월 16일 오전, 476명이 탑승한 세월호 려객선이 한국 전라남도 진도군 병풍도 해역에서 침몰했으며 승객중에는 제주도 수학려행에 나선 325명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등학교 학생들도 있었다.

 

21일까지 침몰사고로 87명이 숨지고 215명이 행방불명이다. 아직까지 권위부문의 최종확인은 없으나 관련 증거를 통해 이번 사고가 인재(人灾)라는것이 드러났다.


한국 해경에 따르면 세월호가 침몰한 곳은 수로가 좁고 물살이 센 “맹골수도” 해역으로서 이곳에서 세월호가 반드시 천천히 항로를 조정해야 했으나 조타수가 급히 항행방향을 바꾸는바람에 선상의 무거운 화물들이 한쪽으로 쏠려 선체가 기울면서 침몰되였다.


선장 이준석과 침몰당시의 조타수 3등 항해사 박모, 다른 한 조타수 1명이 조사조에 의해 체포되였다. 그중 이준석은 직무유기죄로 려객선침몰, 승객조난초래 혐의, 해난구조법 위반혐의로 무기형 또는 5년이상 유기형에 직면하게 되였다.


이준석은 사고발생후 제일 먼저 탈출했고 잘못된 지시로 승객들의 대피시간을 크게 지체했다는 질타를 받고있다. 3등 항해사 박모가 조타수로는 처음으로 “맹골수도”에 도전한 “초보자”였다.


1993년 10월, “서해훼리”호 여객선 침몰사고도 직무유기에 인한 인재였다. 21년전 해난사고에서도 항해사가 휴가중이였고 2명 선원이 항해사를 대신해 출항했었다.


지난해 7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미국 샌프랜씨스코공항에서 착륙사고가 발생한뒤 미국관계부문의 조사에서 여객기 조종사의 보잉 777 려객기 조종경험이 43시간밖에 안되며 아직도 훈련양성중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재난은 하나의 거울이며 책임성에 대한 시련이자 인간성에 대한 검증이기도 하다.


여승무원 박모는 자기의 구명복을 수집해온 구명복과 함께 학생들에게 일일이 나눠주고 여객선에 끝까지 남아 탑승객들을 대피시키다 결국 23살의 꽃나이에 불행히 순직했다. 한국언론은 그녀를 “선장보다 더 선장이다”고 치하했다.


단원고등학교 교감 강모는 구출된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유서에서 “200명의 생사를 알수 없는데 혼자 살기엔 힘에 벅차다.내가 수학려행을 추진했다. 나에게 모든 책임을 지워달라. 내 몸을 불살라 침몰지역에 뿌려달라. 시신을 찾지 못하는 녀석들과 함께 저승에서도 선생을 할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신화통신 "재난은 하나의 거울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